티스토리 뷰

[allje]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선정 기준과 KISO에 대하여

얼마 전,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에 안철수 룸살롱, 박근혜 콘동 등과 같은 키워드가 도배된 적이 있었습니다. 이 당시에 안철수 룸살롱은 검색이 되나 박근혜 룸살롱은 검색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고, 이런 점을 네티즌들은 문제제기 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네이버 측에서 박근혜 콘돔을 이야기하며 전에도 이런 경우가 있었다는 공지를 올리면서 박근혜 콘돔도 실시간 검색어에 상위에 위치했었습니다.

그 전까지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 대해 불신을 하고 있던 네티즌들이 많았기에 이 사건을 통해 네이버 검색 서비스 문제에 대한 여론이 터져나왔습니다. 그리고, 저번주 금요일이였던 14일 NHN은 네이버 검색 서비스의 투명성을 외부 기관에 검증받겠다는 발표를 합니다.

그리고 이날 NHN은 실시간 검색어 운영 현황에 대해서도 공개하여 네이버에서 어떻게 실시간 검색어가 선정되는지 밝혔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선정 기준

1. 검색횟수의 변동폭이 큰 검색어에 점수를 매겨 구현

- 검색 횟수보다 과거 대비 오늘 검색 횟수가 얼마나 늘었는지 변동폭과 충격 강도가 반영되어 선정된다고 합니다.

2. 매일 반복되는 피크 검색어는 제외

- 네이버에서 검색어 1위는 다음이고 2위는 국민은행이라고 하는데요. 국민은행은 매일 오전 9시부터 10시에 검색횟수가 최고치를 기록한다고 하는데 이럴 경우 제외된다고 합니다.

- 어버이날이나 크리스마스와 같이 1년에 한번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이슈나, 로또나 드라마 등 1주일에 한 번 반복되는 것은 제외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3. 검색 횟수 미집계 검색 행위

- 실시간 검색어 내에 있는 검색어를 클릭하는 것

- 짧은 시간에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검색은 1회

실시간 검색어 결과는 최근 10분 간의 검색횟수를 기본으로 15 초마다 생산된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점수를 매긴다. 점수는 관측횟수와 기대횟수, 표준편찰, 순위차 보정, 관측횟수보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매겨진다고 한다.

출처 : http://isplus.joinsmsn.com/article/796/9346796.html?cloc=

[allje]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선정 기준과 KISO에 대하여

 

이번에 네이버가 외부 검증을 받는다는 업체는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라는 기관입니다. 이 기관은 다음, 야후 코리아, SK 커뮤니케이션즈, NHN, KTH 등 포털 5개사가 공동 설립한 민간 자율 기구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키소라는 기관을 공동 설립한 5개 회원사 중 NHN이 있어 의구심이 들어 KISO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았습니다.

KISO는 인터넷 사업자들이 이용자들의 표현의 자유를 신장하는 동시에 이용자들의 책임을 제고해 인터넷이 신뢰받는 정보 소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 사업자들이 이용자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등 사회적 책무를 다하기 위해 설립 되었다고 합니다. 또, 공정하고 투명한 정책을 통해 인터넷 공간의 질서와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데 설립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KISO 홈페이지 : http://www.kiso.or.kr

[allje]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선정 기준과 KISO에 대하여

 

KISO 홈페이지를 보시면, 정책 결정과 신고하기, 이슈트렌드 등의 내용들이 카테고리로 되어 있습니다.

KISO 홈페이지를 보면서 느낀 사항은 기존에 업무를 진행하면서 네이버에서 발생한 문제들은 네이버에서만 해결하려 했다면, 앞으로는 네이버 외에도 KISO에서도 해결할 수 있는 것들이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유는 KISO가 소속 회원사와 함께 공동의 정책을 마련하고 이에 합의함으로써 5개사 모두의 기준을 만드는 정책을 결정하고 있다는 내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NHN 보도자료에서 KISO 홈페이지를 활용해 음란물, 명예훼손 등 권리 침해 게시물 신고 창구를 네이버측에서 적극 활용한다는 내용이 이러한 생각들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캡쳐 : http://www.nhncorp.com/nhn/pr/pressReleaseDetail.nhn?board.boardNum=22630

[allje]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선정 기준과 KISO에 대하여

 

이상으로 네이버의 실시간 검색어와 관련된 정책과 관련된 이슈들과 실시간 검색어 검증하는 기관인 KISO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포털에서 내놓는 정책 외에도 KISO를 활용하면 보다 폭 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또한, 한번 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이슈나 트렌드 등을 보면서 사전에 포털의 정책 방향에 대해 예측을 해본다면 SEO를 비롯해 우리가 진행하는 사업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최승호 대리
@allje_csh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csh@allje.com

저작자 표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