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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석을 새고 나니 바로 겨울이 성큼 다가 온 것 같네요.

11월에 쌀쌀한 바람. 이 시즌이 되면 자연스럽게 수능이 떠오르지 않나요?

올해도 역시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올해는 11 8일 바로 오늘 치뤄진다고 하네요.

수능 날은 시험을 치르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교육열이 높은 나라이니만큼

수험생 주변의 가족들도 뒷바라지에 힘을 쓰기 때문에

오랜 기간 준비한 학업의 결실을 맺는 날이면서

수험생, 수험생 가족들의 수능으로부터 해방되는 날이기에 의미가 컸던 것으로 기억되는데요.

이런 의미 있는 수능 날을 마케팅 업계는 어떻게 활용 할까요?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리는 만큼 마케팅 업계도 다양하게 수능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수능이벤트에 대한 검색 결과를 Buzzlab을 활용하여 분석해보았습니다.

 

 

 

  1. 키워드 :수능이벤트

  2. 수집 범위 : 네이버(뉴스, 블로그, 까페, 지식인, 웹문서) 검색 시 상위 50page

  3. 수집 시점 : 2012년11월 8일

  4. 분석 기간 : 2012년 10월 1일 ~ 2012년 11월 7일

  5. 분석 방법

      1) 기간별 추이분석,

      2) 서비스별 분석

      3) 키워드 맵 분석 (5W1H)

 

 

 

1. 기간별 추이 분석

 

 

수능을 약 15일 앞둔 시점인 22일부터 관련 정보들이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10일 전인 29일부터 정보가 급증하였습니다.

특히, 수능 1주 전 시점인 11월부터 수능 전날인 7일까지의 정보량이 전체의 약 70%에 달하였습니다.

 

 

2. 서비스별 분석

 

 

이번에는 서비스별 분석을 통해 어떤 매체가 이벤트 홍보의 창구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올제에게 너무 친숙한 블로그가 471건(34%)으로 눈에 띄었구요,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면서 홍보하는 뉴스를 통한 홍보, 퍼블리시티 또한 595건(약 43%)으로

가장 활성화 되어있다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뉴스를 활용한 퍼블리시티 홍보방법은 소비자에게 단순 마케팅이 아닌 유용한 정보로 다가가서

신뢰도를 주고 파급력이 큰 장점을 가지고 있어 여전히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또한 뉴스 보다는 적지만 블로그나 카페를 이용한 홍보 역시 눈에 띄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뉴스에서 보여주기 힘든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나

다소 주관적이기는 하나 소비자의 Needs를

객관적인 뉴스에 비해 좀 더 친숙하게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버즈랩을 통해 수능이벤트관련 정보의 정량분석을 통해 대략적인 이벤트 흐름을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수능이벤트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버즈랩 키워드맵을 활용하여 5W 1H 방법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No.

항목

내용

분석 키워드

1

When

이벤트 기간

Date Keyword

2

Where

이벤트 진행 매체

Media Keyword

3

Who

이벤트 주체

Company Keyword

4

What

이벤트 상품

Product Keyword

5

Why

이벤트 컨셉 및 취지

Emotion Keyword

6

How

이벤트 방법

Action Keyword

 

3. 키워드 맵 분석

1) When...?

 

 

<When (언제: 이벤트 기간 ) 관련 키워드 맵>

 

수능이 있는11월을 전후로 발생하고 있었으며,

특히 8일과 당일 등과 같이 수능을 지칭하는 키워드가 많이 노출되어

수능날을 기점으로 한 이벤트가 많이 진행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Where...?

 

 

<Where(이벤트 진행 매체) 관련 키워드 맵>

 

요즘 추세에 맞는 온라인 이벤트가 활성화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물론 요즘 온라인 마케팅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SNS, 페이스북,

게다가 요즘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지요?

그런 경향을 제대로 볼 수 있는 카카오톡까지!

 

 

3) Who & What...?

 

<Who(이벤트 주체) 관련 키워드 맵>

 

 

<What (이벤트 상품) 관련 키워드 맵>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광고주와 이벤트 상품들을 볼 수 있었는데요.

수능 공부하느라 영화관 근처도 갈 수 없었던 수험생 들을 위해

롯데시네마에서는 영화티켓 할인 행사를 하고 있었고요.

 

이벤트 상품 중에서는 수능이 시작되기도 전에 내년 수능을 위한 이벤트일까요?

수능 뒤의 논술을 겨냥한 걸까요?

인강, 강좌라는 키워드도 눈에 띄네요.

 

이벤트 상품을 보면 토블론초코렛, 파리바게트식빵등 먹을 것들이 압도적으로 많았는데요,

(저도 고3때 엄청난 식탐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이…^^)

 

 

 

 

그 중 컵라면은 단시간에 맛있고 다양한 면 요리(?)를 맛 볼 수 있기에 수험생들에게 인기 있는 간식 거리인데요, 오뚜기에서는 짜장, 스파게티, 비빔 컵라면 광고카피로 사용하기도 했던

'콕콕콕'을 활용한 이벤트를 진행 중이었습니다.

 

그 밖에도 수능보기 전 수능 준비를 위한 '수능시계' 이벤트와

수능 때문에 참았던 게임을 즐기려는 게이머들을 위한 '아이템' 키워드도 볼 수 있었습니다.

 

 

4) Why...?

 

 

이벤트를 한다는 것은 당연히 상품, 기업을 홍보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기에

? 라는 의구심을 갖는게 의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홍보만이 이벤트의 이유라고 생각을 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단순한 상술, 경품 이벤트로만 느껴져

오히려 반감을 산다거나 이벤트 광고주에 대한 이미지 어필을 놓칠 수 있죠.

 

그런 면에서 이벤트 컨셉이나 취지는 광고주 이미지까지 제대로 각인 시켜주는 이벤트로

남을 수 있게 감성을 불어넣어 준다 라고 할까요?

 

그렇다면 수능이벤트에서는 어떤 컨셉이나 취지를 담고 있는 이벤트들이 있었을까요?

 

 

 

<Who(이벤트 컨셉 및 취지) 관련 키워드 맵>

 

수능을 응원하는 키워드가 우선 압도적입니다.

'수능대박', '응원', '대박기원' 등의 키워드를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예전부터 익숙한 고전 키워드 들이죠^^

 

요즘엔 수능을 응원하는 키워드뿐만 아니라 수능 후에 수험생들을 위로하는 듯한

재충전’, ‘Healing’과 같은 키워드가 새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그 중 ‘Healing’이라는 키워드는 국민카드에서 이번 수능뿐만 아니라

지난 캠프와 콘서트에서도 등장했던 키워드로,

다양한 Target 층에게 제공되고 ‘Healing’ 이라는 키워드의 사용이 기업의 슬로건과 결합하여

국민에게 ‘Healing’의 힘이 된다 라는 이미지를 제대로 굳히지 않았을까 싶네요

 

 

5) How...?

 

 

 

 

<How(이벤트 방법) 관련 키워드 맵>

 

이벤트가 있다는 것을 알았어도 어떻게 참여하는 지를 알아야 이벤트의 행운을 얻을 수 있겠지요!

키워드를 보니 역시나 수험생의 상징 '수험표'는 빠질 수 가 없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이벤트의 특징을 알 수 있는 댓글키워드도 많았습니다.

 

수험표 이벤트와는 다르게 댓글이벤트는 수험생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참여 가능한 이벤트가 많았는데요,

 

스마트폰이 익숙하고 항상 인터넷과 SNS이 생활화된 요즘 세대에게 댓글 하나 남기는 건 일도 아니잖아요.

이런 간편한 참여 방법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 아닐까 싶네요^^

 

댓글이벤트는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는데요.

댓글과 함께 좋아요는 기본!  

 

( http://www.facebook.com/kbatv.org/app_425218787541372 )로 들어가시면

이벤트 참여도 가능하답니다 ^^!

 

종합적으로 정리를 하자면 수능이벤트는

11월을 중심으로 10월부터 12월까지 활발히 일어나고 있었고,

이벤트의 상품도 전체적으로는 가장 간편한 식품업계의 먹거리 이벤트와

수능을 전후로 하여 수능을 준비하는 이벤트(수능 시계 증정)

수능 후의 해방감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게임, 영화,인터넷 강의, 성형수술)가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시대에 맞게 인터넷, SNS, 카카오톡 등 온라인 매체를 통해 진행되고 있었고

그에 따라 이벤트 참여 방법도 온라인에서 댓글 이벤트가

기존의 수험표 이벤트 만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벤트 컨셉은 고전적인 수능대박, 대박기원 등 응원하는 컨셉도 볼 수 있었지만,

트렌드 키워드인 Healing이나 재충전 등의 키워드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수능이벤트를 분석해보고 나니 정말 수능시즌이 새삼 느껴지기도 하고

옛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는 것도 같네요.

다들 수능 날 기억 나는 추억 있으신가요?

주변에 수험생이 있으시다면 응원도 해주시고 자신만의 수능 추억도 떠올려보셨으면 좋겠네요

 

 

 


Buzzlb 분석 파트
김진주@allje_kjj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kjj@allj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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