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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제] 페이스북 새 페이지 인사이트를 확인해보세요.

 

 

 

페이스북의 관리자로써 페이지에 접속하여 보세요.
올제인이라면 광고주의 페이스북으로 매일 들어가보실 텐데요.
저번주부터 뭔가 달라짐을 느끼셨을 겁니다.

 

 

 

바로 붉은 표시, 저 부분!
페이지 인사이트가 확~ 달라졌습니다.

어떻게 달라졌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페이지의 관리자 패널의 인사이트 부분이 먼저 눈에 띕니다.
기존 날짜별 게시물수와 도달,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그래프로 보여졌던 것이
텍스트만으로 깔끔히 정리되었습니다.
물론 기존의 것들을 다 보여주진 않고 게시물을 본 사람수, 즉 도달수치만을 적어놓았네요.
주 단위로 변동 수치도 보여줍니다.

이제 인사이트 전체보기를 클릭해봅니다.

 

 

오~ 한눈에 필요한 내용들이 딱 들어옵니다.
그리고 비주얼적으로도 많이 개선되었어요.

이 페이지는 대시보드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럼 이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볼게요.

 

 

좌측 상단의 ‘페이지 좋아요’ 항목을 클릭한 결과입니다.

가장 위에는 최근 3개월 동안의 좋아요(Fan) 수치 추이가 나타나요.
이로 보았을 때 제가 관리 중인 이 페이지는 이번 달에 가장 높은 증가추이를 나타내고 있네요.
두 번째 그래프는 오늘을 기준으로 한 달간 팬이 늘어난 정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우스를 갖다 대면 일자별 팬수를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좋아요.

세 번째 ‘순 좋아요 수 : 변경된 내용’ 그래프는 제가 차암~ 좋아하는데요. (;;)
좋아요 취소한 매정한 팬들을 제외한 순수한 팬 수치를 나타내주기 때문입니다.
어느 기간에 좋아요 취소를 가장 많이 했는지도 확인해서 그 기간 동안 올린 컨텐츠를 검토해봐서 반성할 수도 있겠고, 광고로 인해 좋아요를 클릭한 사람도 확인 가능해요.

네 번째 ‘페이지 좋아요 출처’ 그래프도 상당히 유용합니다.
페이지 자체를 보고 좋아요를 클릭했는지, 모바일에서 클릭했는지, 내가 쓴 파급력 있는(?!) 컨텐츠를 보고 좋아요 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7월 17일에 모바일에서 보고 가장 많이 좋아요를 해줬어요. 왜 그런지 살펴보았더니
그 날 올린 컨텐츠가 유기적 도달 수치가 높았기 때문이네요!


다.. 다음으로 게시물 도달 범위 탭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 탭 역시 가장 상위에는 최근 3개월의 수치를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구요.
그 아래로는 게시물을 단순 접한 사람들의 그래프가 나와있습니다.

 

 

7월 5일, 가장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역시 광고로 게시물을 본 사람들도 구분지어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리고 또 하나 기분 좋은 그래프!
게시글의 좋아요/댓글/공유 수치를 그래프로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야호~
그 동안 위 수치들을 일일이 찾아 손으로 기재하던 날은 이제 안녕인가요!

 

 

그 아래로는 매우 슬픈 그래프죠.
팬이 페이지 게시글을 숨기기 하거나, 스팸신고 하거나, 좋아요를 취소한 부정적인 결과를 한 눈에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다행히 저는 아직 없어요-! 하핫

 

 

그 아래 그래프는 ‘총 도달’ 그래프로, 페이지가 쓴 글은 물론 다른 사람의 게시물과 페이지 좋아요 광고, 멘션, 체크인과 같이 페이지가 활동한 내용 등을 본 전체 사람의 수를 알려줍니다.

 

 

다음으로는 ‘페이지 방문수’ 탭입니다.

첫 번째 그래프는 ‘페이지 및 탭 방문수’ 그래프입니다.

 

 

구분은 타임라인/사진 탭/정보 탭/관리 탭/기타 로 되어 있어,
팬들이 어떤 탭을 가장 많이 보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당연히 타임라인을 많이 보겠지만 타임라인을 제외한 수치를 확인하는 재미도 쏠쏠해요.
정보 탭 방문 수치가 늘었다면 그 기업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이고,
사진 탭 방문이 많다면 그 페이지가 고퀄리티의 이미지를 주로 올린다는 의미 아닐까요-?

두 번째 그래프는 ‘기타 페이지 활동’입니다.

 

 

팬들이 타 게시물에 페이지를 태그(@+페이지명)했다든지, 페이지상에 팬이나 다른 사람들이 글을 남겼다든지, 체크인을 했다든지 하면 이 그래프가 움직입니다.

마지막 그래프는 ‘외부 리퍼러’입니다.

 

 

7월 14일에는 네이버 카페로부터 2명이 방문했어요.
페이지와 네이버 카페도 함께 운영하고 있는 광고주거든요 :D


자, 이제까지 페이지 자체 인사이트였구요!
그 다음은 게시물 관련 인사이트입니다.
게시물 관련 인사이트는 크게 모든 게시물/내 팬들의 접속시간/인기 게시물 유형 으로 나뉘어요.

 

 

먼저 ‘모든 게시물’ 탭에는 말 그대로 모든 게시물의 유형, 도달범위, 피드백 등의 수치가 나타납니다.
어떤 유형의, 어떤 내용의 게시글이 피드백이 가장 좋은 지 한 눈에 볼 수 있고
그 게시물이 반응이 뜨겁다면 그 게시물로 광고를 할 수도 있겠죠.


다음은 ‘내 팬들의 접속시간’ 탭입니다.

 

 

이번 변화된 인사이트로 인해 팬들은 관리자로부터 접속시간까지 들키게 되었습니다.
제 광고주는 특정 요일에 특히 많이 들어온다거나 하진 않았네요.
그러나 페이지 관리를 하는 평일보다 토요일이 조금이나마 더 접속해있는다는 사실은 페이지를 제대로 붐업 시키려면 주말에도 페이지 관리를 열심히 해야한다는 결론을 가져오기도 하네요-ㅎ

그 하단에는 글 올린지 1시간 내에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 내 게시물을 본 사람들의 평균 숫자를 알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일상활동이 시작되는 오전 10시 가량부터 밤 11시까지 상승함을 알 수 있네요.

 

 

다음 ‘인기 게시물 유형’의 그래프는
페이지 관리자가 매우 궁금해하는 사항을 속 시원히 알려줍니다.

같은 내용의 글이라도 일반 링크나 텍스트 보다는 동영상, 사진 등의 비주얼적인 컨텐츠를 올리는 것이 훨씬 팬이 많이 보네요.
요즘 페이스북 뉴스피드를 보면 80% 이상은 동영상 컨텐츠인 것 같아요.
아무래도 텍스트가 적고 짤막한 동영상은 알리려는 내용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임팩트를 주기 쉽고 출퇴근 시간 같은 킬링 타임용으로 적합하기 때문인 것 같네요-


다음은 마지막 ‘사람’ 관련 인사이트입니다.

 

 

내 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어느 나라 사람일까?
여자일까, 남자일까?
20대가 많을까, 30대가 많을까?

등등을 알 수 있는 ‘회원님의 팬’ 탭입니다.

물론 광고주 성향에 따라 연령대가 정해지기도 하지만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페이지의 경우에는
이런 통계자료를 참조해서 타겟에 맞는 컨텐츠를 더 효과적으로 제작할 수도 있겠어요.

 

 

‘도달 대상’ 탭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팬과
페이지의 게시물을 1건이라도 본 사람들의 분류를 서로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만약 실제 팬들이 18~24 연령인데, 게시물을 본 사람들은 25~34라면 게시물 타겟 설정을 잘못한 걸 수도 있지 않을까요-?

 

 

 

마지막, 정말 마지막 탭 ‘참여한 사람들’
참여 라고 하는 것은 피드백을 말합니다. 좋아요 혹은 댓글, 공유를 한 사람의 분류와 실제 팬 분류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이상으로, 페이스북의 새롭게 바뀐 페이지 인사이트를 훑어봤습니다.
스크롤 압박을 견뎌내고 끝까지 읽어주셨다면 감사드립니다 (--)(__) 꾸벅

앞으로 더욱 효과적인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 크리에이티브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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