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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캠페인 케이스스터디, 2012 [Facebook Campaign Case Study,2012]
2012년 3월 6일 화 09:30~17:00 / 한국과학기술회관 대강당


페이스북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소비자들의 몸과 마음을 움직이는 신선하고 재미있는 캠페인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올제 마케팅운영팀은 매주 목요일, 성공한 페이스북 캠페인 사례와 새로운 페이스북 캠페인 사례들을 케이스스터디하여 우리 기업 페이스북 및 광고주 페이스북 운영에 적용 해 보는 회의를 진행, facebook trendsetter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블로터닷넷이 우리와 같은 SNS실무자들을 위한 페이스북 캠페인 케이스스터디를 진행한다기에 '얼른' 참석 했습니다.

자 그럼, 이번 페이스북 캠페인 케이스스터디, 2012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페이스북 캠페인의 국내외 동향과 성공전략 - 제일기획

캠페인을 진행할 때 기업과 개인/소비자가 바라보는 관점과 목적이 다름을 인지해야 한다.

- 기업
캠페인에는 각각의 목적이 있으며 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자사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 캠페인 최종 목적이 되므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 개인/소비자
자신의 생각, 느낌, 사상 등을 말로, 사진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잠재적 욕망을 "미친 존재감의 발현"이라 할 수 있으며, 이것을 충족시켜 준다면 성공적인 캠페인이라 할 수 있다.

국내외 사례로 보는 성공 캠페인
- 코카콜라 2012 슈퍼볼 캠페인 [ Happines + Fun ]
1분에 80억짜리 광고+옥외광고+facebook page로 홍보와 소통 진행

a.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슈퍼볼 함께 보기 예약을 받음
b. 슈퍼볼 게임 진행 상황에 맞는 Polar Bears 리액션 동영상을 실시간 라이브 스트림 방송으로 보여줌
c. 라이브 방송 중 실시간으로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라오는 사람들의 사진을 반영한 컨텐츠를 제작/게재
▷ 함께 봐서 즐거워! / 내 사진이 나오다니!

- 인텔 The Innovators 캠페인 [ Innovation + Young ]
18세~24세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1억 상당의 상금을 내건 '아이디어 컴페티션' 진행
a. '나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는 기회'를 얻은 젊은 사업가들, 젊고 자유로운 컨텐츠 생성
b. 인텔의 "Innovative" 브랜드 이미지 강화
▷ 좋은 일은 함께! / 내 아이디어가 이뤄지다니!

- 삼성 프리미엄 브랜드 캠페인 [ Samsung + Notebook ]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고자 하는 삼성, 페이스북 KPI활용 '크로노스 매거진' 캠페인 진행


a. 크로노스 매거진 제작에 참여하면 자신의 사진과 스토리를 담은 매거진 제작

b. 나는 크로노스 매거진 편집장이 되고, 내 친구들은 함께 만든이, 우리들의 스토리가 매거진에 소개된다
▷ 내가 잡지에 나오다니!

-하기스 옹알이 통역기 캠페인 [ Babies + 편해요 ]
'엄마=내 아기 자랑'임을 인지, 아기를 자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




a. 소비자(엄마)가 아이 옹알이 동영상을 찍어 하기스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재
b. 하기스에서 옹알이를 재미있게 통역하여 영상을 만들고, 이를 선물함
c. 감동받은 소비자는 블로그 컨텐츠 등으로 2차 바이럴 진행
▷ 아기 자랑! / 나한테 신경 써서 이런걸 만들어주다니!

-앱솔루트 보드카 캠페인 [페이스북 화자 - 페르소나 ]
Cool & Chic, Prestige, Trendsetter : Mr. ABSOLUT



천편일률적인 페이스북 화자, 브랜드 이미지와 거리감이 있는 페이스북 화자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일으킬 수 없다.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페이스북 화자, 페르소나를 가지자. 페르소나는 컨셉을 자세히 할수록 좋다.

- 실패 캠페인 : 맥도널드 신선한 원료 공급처 이야기 캠페인
맥도널드의 신선한 원료 공급처 이야기들을 컨텐츠화(원료 공급자들의 자존감&철학 어필)
a. 맥도널드와 관련된 경험 공유 캠페인 진행 (McD Stories)
b. 부정적 경험들이 공유되며 부정 이슈가 생김
c. 캠페인 오픈 2시간만에 다른 캠페인으로 변경 (MeettheFarmes)
▷ 한가지 주제로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자! / 내가 겪은 일은 그다지 즐겁지 않았어!
※ 캠페인 전, “조사”의 중요성!!

대세는 트리플 미디어

우리는 이제 IMC는 기본, 트리플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을 진행해야 한다.




2. 공공영역의 페이스북 캠페인 - 국무총리실

공공기관의 “국민과의 소통”
국무총리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온라인 대변인”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국민과의 소통을 원활히 진행. 온라인 대변인은 국무총리실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국무총리실의 소식을 간단히 정리하여 보여주며, 온라인 대변인 개인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같은 소식을 보다 접하기 쉽고 재미있게 재구성하여 전달.

-김황식 국무총리의 연필로 쓴 페이스북
자필로 쓴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게재. 디지털 매체와 아날로그의 조화, 친근한 접근방법이 이슈화 됨.



3. 문화콘텐츠 산업의 페이스북 캠페인 - 교보문고


기존 자원 활용
스마트폰의 보급화로 인터넷서점 신장률은 점점 하락세였지만, 2011년 하반기 신장률은 상반기보다 가파랐다. 이유는 뿌리깊은 나무, 완득이 등 타 미디어를 통해 크게 히트를 기록한 컨텐츠들의 인기가 기존 자원인 책으로까지 이어졌기 때문이었다.

소비자가 원하는 캠페인을 직접 만들고 확산시킨다.

문화컨텐츠 분야는 자원이 풍부하다. 교보문고 역시 작가와의 만남, 팬사인회 등을 통해 풍부한 자원을 갖고 있으며, 이런 컨텐츠는 기반으로 하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캠페인을 직접 기획, 체험하게 함으로써 새로운 컨텐츠가 생산 및 확산될 수 있도록 했다.

- 스물네시간의 책 여행 캠페인
a. 교보문고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티저 형식의 설문을 통한 캠페인 소재 발굴
b. 교보문고의 기존 자원 체험 기회 제공
c. 이미지와 영상,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활용 – 몸으로 체험한 고객의 만족은 컨텐츠화 되어 확산




4. 제조업의 페이스북 캠페인 - 현대자동차

대기업이기에 가능한 대규모 캠페인
현대는 역시 대기업이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면서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호강시킬 유니크한 컨텐츠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가히 최고. 하지만 이 역시도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홍보 플랜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리라.
※ 페이스북 페이지로의 유입을 위한 플랜 – 유니크한 컨텐츠 – 소비자의 관여도를 높이기 위한 혜택



- Make Your Sound 캠페인
a. 자동차 정렬로 알파벳 형성, 각 알파벳마다 소리를 부여 
b.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소비자가 입력한 알파벳에 맞춰 ‘나만의 소리’를 만들 수 있도록 함(mp3로 저장 가능)
▷ 유니크한 컨텐츠 : 차별화(소비자가 참여하는 단계 및 혜택을 받는 단계는 간단히 해야 참여율이 높아짐)


트래픽 활용하기
현대자동차에서 진행한 2012년 맞이 카운트다운 캠페인의 경우, 캠페인 전체 트래픽의 절반이 바이럴을 통해 2차적으로 유입된 경우라고 한다. 소셜의 힘은 이렇게도 강하구나! 하지만, 역시 현대자동차에서 진행한 벨로스터 런칭 캠페인의 경우 캠페인을 통해 페이스북 페이지로 모은 트래픽을 모두 날려버리게 되었다. 캠페인 이후 페이스북 페이지를 닫았기 때문인데, 한 번 모은 트래픽을 계속해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운영자들의 숙제인 것 같다.



5. 비영리 영역의 페이스북 캠페인 - 굿네이버스

새로운 매체와 발 빠른 시작
굿네이버스는 새로운 소셜미디어 툴이 등장하면 빠르게 계정을 만들고 운영을 시작, 추후 해당 툴을 사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났을 때 ‘이미 선점하고 있는 계정’으로서의 베네핏을 누림.

소셜펀딩에 재미요소를 가미한 다양한 캠페인
“내가 만드는 나눔” 갬페인을 진행하여, 개인 사용자들의 자체적 모금 진행 욕구를 충족시킴(공식적으로 개인 펀딩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 제공의 필요성)



6. 의류, 패션 산업의 페이스북 캠페인 - 유니클로


발상의 전환과 무모한 도전

“Made for All”이란 유니클로의 기업 슬로건을 대중에게 각인시키기 – 페이스북 페이지 팬 1만명 증가 미션에 발상의 전환과 무모한 도전이 시작됐다.



- UNIBOX 캠페인
기존
이벤트 참여하고 선물 받기가 아닌, ‘이벤트 참여해서 선물 주기컨셉

a. 유니클로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선물하고 싶은 옷/수신인/사연을 응모
b.
선정된 사연은 유니클로 로고를 형상화 한 UNIBOX에 옷과 손 편지를 담아 수신인에 전달
c.
감동의 순간을 영상, 사진으로 촬영
▷ 소셜미디어를 통해 바이럴하여 기업 슬로건의 의미를 대중에 전달시킴

 

* 마음과 말 사이에 다리를 놓다.

* 한 번의 성공 캠페인이 직원들에게는 좋은 경험이다.

- 에스아포스트로피 김욱현 대표



7. 서비스업의 페이스북 캠페인 - 아시아나항공


열악한 조건에서도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음
눈에 보이지 않는 ‘서비스’가 상품인 기업의 특성상, 무엇으로 어떻게 페이스북 팬과의 소통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고 했다. 아시아나항공은 항공기/항공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와 그들이 가진 자원인 항공관련 정보들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궁금함을 충족시켰다.

* 소규모 이벤트
이슈와 연관되는 이벤트 진행

이벤트 목적 : 인천-이스탄불 취항 홍보
이벤트 내용 : 취항 기념 축하 메시지 응모자 중 30명을 터키음식점으로 초대
*Hot Line 구축
유관기관과의 협의 후 3시간 이내 질문에 대한 피드백 제공


진정성 있게 소비자를 대하고, 그들의 진정성을 끄집어 낼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한다.
기업 브랜딩은 잊어서는 안될 캠페인의 목적이므로, 브랜드 이미지에 맞는 캠페인을 기획한다.
기존 자원의 활용은 캠페인의 기본이자 캠페인의 끝이다! 기업이 가진 기존 자원은 물론, 소셜미디어에서 제공하는 기존 자원들을 십분 활용한 캠페인을 기획한다.
IMC + TRIPLE MEDIA를 활용하여 다양한 곳에서 트래픽을 끌어올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한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캠페인 케이스스터디, 2012 내용을 정리 해 드렸습니다. ‘간략하고 보기 좋게’ 포스팅을 하고 싶었던 제 마음과는 달리… 포스트가 길어졌네요…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가 많았던 컨퍼런스였기에 그런 것 같습니다.

이번 페이스북 캠페인 케이스스터디, 2012에서는 다양한 분야(업종)와 상황(캠페인 진행 규모) 속에서 진행된 국내외 페이스북 캠페인 사례를 접할 수 있었습니다. 대기업의 풍부한 자원을 활용한 대규모 캠페인 사례를 보면서 “역시 대기업이구나…”라는 생각을 했구요, 신생기업의 열정과 도전정신으로 빚어진 감성 캠페인 사례를 보면서는 “역시 젊음이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무엇이 좋은 캠페인인지, 잘 된 캠페인인지, 부러워 할 만 한 캠페인인지 선택하는 것은 사람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이 것 하나만은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캠페인을 준비하는 우리는 즐겁다.”


+) 여덟 번 째 session이었던 “페이스북 캠페인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활용 전략” 부분은
페이스북 캠페인 케이스스터디, 2012에 함께 참석한 마케팅운영팀 조용원님이
다음 포스트에서 정리 해 주신답니다 :D




E-Biz 사업본부 / 마케팅운영팀
박귀빈@allje_pgb
Tel. 02-514-9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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