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빅데이터와 마케팅

 
빅데이터란 무엇인가?!
 



빅데이터란 기존 데이터에 비해 매우 방대해 이전 방법이나 도구로 수집, 저장, 검색, 분석, 시각화 등이 어려운 정형, 반정형, 비정형 세 종류의 데이터 세트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사전적 의미는 그러한데, 사실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정의는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산업분야에 따라 데이터 량의 기준은 상대적일 것이며, 앞으로도 그 기준은 계속 달라질 것이구요. 


오늘은 이 빅데이터와 관련 기술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세상에는 엄청난 data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개인과 기업들은 그 data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data를 얻고자 합니다. 원하는 정보를 얻으려면 그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기술이 있어야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 기술입니다. 그리고 데이터 마이닝 하위 분류에 텍스트 데이터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이 있습니다.

올제 buzzlab 기능 중에도 이 텍스트 마이닝 기술을 적용한 것이 있죠. 


자 이제부터 본론으로 들어가서 기술기반의 buzzlab을 활용하여 빅데이터에 대해 가볍게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 빅데이터에 대한 온라인 정보량 추이>



2011년 초에는 거의 정보가 없었네요. 4월부터 관련 정보들이 발생하다가 9월이후 상승 폭이 커졌습니다.

2011년부터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기 시작하고, 빅데이터에 대한 중요성 인지로 관심도는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buzzlab을 통해 2011년 한 해를 기준으로 한 키워드 순위를 보았습니다.

 여기서 눈 여겨 볼 키워드가 있네요.

 '클라우드', '소셜', '솔루션'이 있는데 이는 소셜네트워크로 인한 방대한 정보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빅데이터에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얻기 위한 도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솔루션'이란 키워드가 상위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Buzzlab처럼 말입니다.






※클라우드는 일정한 트랙픽 및 용량에 한계가 있으면 로드 밸런스를 이용하려 가상화 시스템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빅데이터와 그와 관련된 기술들은 마케팅과 무슨 관련이 있을까?
 

마케팅은 마케팅 대상에 대한 제한적 정보로는 효율적인 전략을 새우기 어렵다고 생각 합니다. 

대상에 대한 많은 정보가 필요하고, 더불어 그 정보를 정확히 분석할 수 있어야 좋은 무언가를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에게 이성 친구를 소개시켜 주려 합니다. 예전 같았으면 A의 키, 몸무게, 학력, 내가 본 이미지 등의 정보를 토대로 이성친구를 소개시켜주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A에 대한 정보는 그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생각, 이성 친구를 사겨본 경험, 과거 이성친구를 사귀게 된 배경, 헤어지게 된 배경 등 방대한 정보가 있을 것입니다. 그 방대한 자료를 관리하여 활용가능한 정보를 찾아낸다면 A에게 꼭 맞는 이성 친구를 찾아줄 수 있을 것입니다.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어떤 정보를 찾아내야 할 것인지, 정보를 찾았다면 어떻게 해야 정확히 분석해야 할지에 끊임 없는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 마케테의 본분일 것입니다. 결국 마케터에겐 정확한 분석 능력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 줘야 하는 것이 마케터의 소양이 아닐까요?
 

빅데이터를 잘 관리하고, 그 데이터에서 정확한 정보, 원하는 정보를 뽑아내고자 하는 연구들이 많은 기업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마케팅적 입장에서는 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매우 좋은 도구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죠.
마케팅 전략의 성패는 '빅데이터관리 기술/ 데이터 추출 기술/ 마케터의 데이터 부석 및 활용 능력' 이 세가지에 달렸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부족한 지식으로 뭔가를 얘기하려 하니 무척이나 버겁게 느껴지네요. 많은 분들이 아는 내용일 수도 있지만, '내가 공부한다'라는 마음으로 포스트를 정리하였습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박철규 대리 @allje_pck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pck@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