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셜보이스"로 알아보는 소셜분석


1. 소셜분석 시장의 성장

사회 곳곳에서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대표되는 SNS가 이슈가 되면서, 또 각 기업에서 이를 마케팅 도구로 적극 활용하기 시작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SNS 분석이다. 기업들이 진행하는 SNS 마케팅의 효과분석은 물론 SNS 상의 키워드를 모니터링하고, 호불호를 따져서 기업에 대한 사용자들의 선호도와 여론을 분석해주는 시장이다.

작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통해 각 소셜분석 업체들이 여론을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았었고 올해는 총선과 대선이 함께 치러지는 만큼 더욱 더 이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이들 업체들은 어떠한 형식으로 SNS 분석을 풀어나가고 있을지 "소셜보이스(http://socialvoice.co.kr)"를 예로 알아보겠다.


*본 리뷰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데모를 이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
소셜보이스의 특징

"소셜보이스"는 트위터는 물론 블로그와 500개 이상의 언론사 기사를 수집/분석하는 서비스이다. 페이스북 분석도 제공하고 있지만 페이스북의 특성상 한계가 있어 다양하게 수집되거나 직접 링크는 불가한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사용하는 타임라인 방식으로 수집된 메시지를 나열하여 업데이트 시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메시지를 확인하도록 되어있다.

 ① 일자 별로 관리자가 이슈를 입력할 수 있다. 여론의 흐름을 파악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다. 
 
메시지의 성향과 직접 링크를 제공한다. 모든 메시지에 대한 성향이 분석되는 것은 아니고 대부분이 중립의 성향을 띄고 있다. 부정 메시지가 발견될 경우 "소셜보이스 매니저"가 관리자에게 쪽지로 알려주며 스크랩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메시지를 저장할 수 있다.
 ③ 해당 메시지가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얼마나 확산되었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 분석" 기능이 마련되어 있어 분석 기간 동안 해당 이슈에 관하여 메시지를 가장 많이 작성한 사용자를 가려 영향력과 선호도를 알려준다.


3. 결론

"소셜보이스"는 기존의 트위터의 분석만 제공하던 것에서 더 나아가 블로그와 뉴스 기사 그리고 제한적이지만 페이스북의 분석을 시도하고 있다고 점에서 눈에 띈다. 또한 업데이트되는 메시지에 대한 호불호 분석은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분석되고 있고 그 중 영향력 있는 사용자까지 가려준다. 단순하면서도 필요한 기능은 일단 갖추었다는 생각이 든다.

소셜 분석은 여러 업체가 시도하고 있는 만큼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문제는 분석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분석 결과를 얼만큼 의미 있게 해석하느냐가 중요하다. 앞으로 그 해석에 대한 부분을 현재는 정량적인 분석만 하는 소셜 분석 업체가 직접 내놓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류연주 대리 @allje_ryj
Tel. 02-514-9948
Fax. 02-514-9902
E.mail ryj@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