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명품 수입청소기 브랜드의 SNS 정보현황 분석



 
지난 시간에는 BuzzLab을 통해 명품 수입청소기 업체들의 온라인 정보현황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D사의 정보량이 가장 많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흔히들 명품이라고 일컫어지는 수입 청소기 브랜드에 대한 정보량은 미미했습니다.

그렇다면 SNS에서의 명품 수입청소기 브랜드에 대한 여론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유군이 바통을 이어받아 SNS의 대표 서비스인 Twiiter 상의 정보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전체적으로 3사 모두 twitter 상의 정보량은 극히 미미하였으나, D사의 정보량이 압도적으로 많은것으로 나타납니다. 앞서 분석해보았던 전체 온라인 정보 현황에서는 3사가 유사한 점유율을 보였는데 왜? 유독 트위터에서는 D사의 정보량이 압도적일까요?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D사의 트윗 내용을 분석해 보았습니다.


12주동안 생성된 D사 제품관련 트윗은 총 93건이었으며, 그중 일반 커뮤니티 글은 14%이고, 소셜커머스 할인판매 홍보 트윗이 85%를 차지하고 있네요.


알고봤더니, 국내 모 소셜커머스 기업 위XX에서 D사 청소기에 대한 딜을 수차례 진행했었고, 이를 홍보하는 트윗들이 D사의 twitter 정보영역을 점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과연 D사의 소셜커머스 판매로 인한 홍보트윗들은 얼마나 많은 RT를 일으켰을까요?


3사의 모두 공통적으로 품질을 인정받은 명품 브랜드답게 "(성능)좋다"는 감성어가 가장 많았습니다. 하지만, D사는 수차례 진행된 소셜커머스 판매와 적극적인 트윗 홍보 덕택으로 "구매하여 사용한" 경험자들이 많이 생성되었고 이는 더욱 구체적인 장/단점에대한 정보를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타사들의  "비싸니까 좋다고는 하지만.." 정도의 막연한 호감을 구체화 시키는 효과를 주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이처럼, 전체 온라인 정보량은 비슷하더라도 SNS에서 어떤 활동을 펼치느냐에 있어 3사의 SNS 정보량은 큰 차이가 납니다.

아무리 수십년간 구축된 명품 브랜드라 하더라도 새로운 환경(매체)이 펼처졌을때의 대응방법에 따라 명품으로써 남을수도, 추억속의 브랜드로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현재 사회는 다양한 Device와 Media들이 빠른 속도로 생성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기업 마케팅/온라인 정보관리도 이러한 환경에 맞추어 진화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기업도 살아남기 힘든 세상이 펼쳐졌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정보의 정글에서 살아남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한시라도 빨리 새로운 환경에 부딛쳐보고 적응하는 것입니다.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유상호 팀장 @allje_zzang
Tel. 02-514-9934
Fax. 02-514-9902
E.mail rsh@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