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uzz Lab을 활용한 온라인 컨텐츠 등록량 분석 사례 - 주말예능프로(키스앤크라이/1박2일/나는가수다)
allje 2011. 5. 30. 10:20치열한 한 주를 보낸 여러분들은 황금 같은 주말을 어떻게 즐기시나요?
백화점에 가서 이것 저것 쇼핑을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테고, 스포츠며 문화생활이며 취미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분들도 계실 테지만 아무래도 눅눅한 방구석에 앉아 하루 종일 TV를 벗삼아 뒹굴 거리는 분들 또한 많으시리라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는 한층 다양해진 포맷의 주말 예능 프로그램들이 연일 큰 이슈로 떠오르며 ‘주말 예능 본방 사수’를 핑계 삼아
친구와의 약속도 마다하는 분들이 계시지 않을까 싶네요.
지난 5월 22일 일요일, 공중파 3사 방송국의 일요일 저녁 예능 프로그램은 그야 말로 빅매치였습니다.
피겨여왕 김연아를 전면에 내세운 피겨 버라이어티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 SBS) 첫 방송,
국민예능 <해피선데이-1박2일>(KBS) 김수미, 이혜영, 염정아, 최지우, 김하늘, 서우 출연 여배우 특집,
화제의 중심 <일밤-나는가수다> 두번째 탈락자 선정 경연 등이 맞물렸기 때문입니다.
5월 22일 일요일 저녁 예능 프로그램은
<해피선데이-1박2일> - 16.4%, <일밤-나는가수다> - 11.9%,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 - 8.1%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민예능 <해피선데이-1박2일>의 여배우 특집편이 승리의 미소를 보였다고 하네요. (자료 : 2011.05.22 TNmS)
Buzz Lab을 통하여 이 세 주말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시청률과 온라인상 컨텐츠 등록량에 상관관계가 있는지,
방송 전/후 온라인상 컨텐츠 등록량의 변화(추이)는 어떨지 알아보았습니다.
자료 : 5월 17일 ~ 5월 26일 열흘간 온라인상에 등록된 컨텐츠
범위 : 네이버, 다음, 야후 - 뉴스, 블로그, 지식인, 카페 정확도 100페이지 내 등록 컨텐츠
[ 주말 예능 프로그램 온라인상 컨텐츠 등록량 – 2011. 05. 17 ~ 05. 26 ]
Buzz Lab을 통해 알아본 주말 예능 프로그램의 온라인상 컨텐츠 등록량 입니다.
(자료 : Buzz Lab / 단위 : 건)
매회 7명의 가수들이 노래를 불러 500명 청중 평가단에 심사를 받고, 최하위 점수의 가수가 탈락, 새 가수가 그 자리를 대체하는 서바이벌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방송 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이슈가 된 <일밤-나는가수다>가 총 4,779건의 컨텐츠 등록량을 보이며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 - 3,232건, <해피선데이-1박2일> - 1,827건 보다 많은 온라인 컨텐츠 등록량을 기록했습니다.
앞서 시청률 면에서 1위를 차지한 <해피선데이-1박2일>의 경우, 온라인 컨텐츠 등록량에선 가장 저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번 조사 경우에는 시청률과 온라인상 컨텐츠 등록량에는 별다른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주말 예능 프로그램 온라인상 컨텐츠 등록 추이/추이률 – 2011. 05. 17 ~ 05. 26 ]
Buzz Lab을 통해 주말 예능 프로그램의 온라인상 컨텐츠 등록 추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자료 : Buzz Lab / 단위 : 건, %)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의 경우 5월 22일 첫방송을 앞두고 5월 19일부터 등록량이 눈에 띄게 많아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밤-나는가수다>의 경우 출연 가수들의 경연 모습과 탈락자 발표가 방송된 5월 22일 이후 등록량이 눈에 띄게 많아졌습니다.
반면 <해피선데이-1박2일>의 경우는 방송 전 후 컨텐츠 등록량에 큰 변화 없이 꾸준한 등록량을 보였습니다.
[ 주말 예능 프로그램 온라인상 영역별 컨텐츠 등록량 – 2011. 05. 17 ~ 05. 26 ]
Buzz Lab을 통해 알아본 주말 예능 프로그램의 온라인상 각 영역별 컨텐츠 등록량 및 등록 비율 입니다.
(자료 : Buzz Lab / 단위 : 건, %)
세 프로그램 모두 정확도 100페이지 내에서 온라인 컨텐츠 등록이 가장 많이 이루어진 영역은 뉴스 영역이었습니다.
(자료 : Buzz Lab / 단위 : 건)
뉴스 영역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의 경우 김연아, 손담비, 김병만, 아이유, 유노윤호 등 출연진 키워드를 활용한 뉴스의 등록량이 많았습니다.
뉴스 영역 <해피선데이-1박2일>의 경우도 여배우 특집 키워드 및 최지우, 김하늘, 염정아 등 출연진 키워드를 활용한 뉴스의 등록량이 많았습니다.
뉴스 영역 <일밤-나는가수다>의 경우 역시 임재범, 윤도현, 김연우, 김범수 등 출연진 키워드를 활용한 뉴스의 등록량이 많았습니다. 더불어 난동, 스포일러 등 프로그램 관련 이슈 키워드를 활용한 뉴스의 등록량 또한 눈에 띄었습니다.
(자료 : Buzz Lab / 단위 : 건)
블로그 영역의 경우 세 프로그램 모두 뉴스 영역과 마찬가지로 출연진 키워드를 활용한 블로그 컨텐츠 등록량이 많았습니다.
[ 주말 예능 프로그램 온라인상 영역별 컨텐츠 등록 추이/추이률 – 2011. 05. 17 ~ 05. 26 ]
Buzz Lab을 통해 주말 예능 프로그램의 온라인상 영역별 컨텐츠 등록 추이를 알아보았습니다.
(자료 : Buzz Lab / 단위 : 건)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의 경우 5월 22일 첫방송을 앞둔 5월 20일 뉴스 컨텐츠 등록량이 급증했으며, 5월 22일 방송 당일 및 다음날까지 블로그 컨텐츠 등록량이 급증했습니다.
<해피선데이-1박2일>의 경우 역시 5월 22일 여배우 특집 방송을 앞둔 5월 20일 뉴스 컨텐츠 등록량이 증가했으며, 5월 22일 방송 당일 및 다음날까지 블로그 컨텐츠 등록량이 증가했습니다.
반면 <일밤-나는가수다>의 경우 5월 22일 탈락자 선정 경연이 방송되기 이전에는 뉴스 및 블로그 컨텐츠 등록량이 적으며, 탈락자 선정 경연이 방송된 5월 22일을 기점으로 뉴스 및 블로그 컨텐츠 등록량이 증가했습니다. 특히 스포일러 관련 이슈가 있었던 26일은 뉴스 컨텐츠 등록량이 급증했습니다.
지식인 및 카페 영역 컨텐츠 등록량을 포함한 기타 부문에서는 세 프로그램 모두가 방송 당일인 5월 22일 전/후로 등록량이 증가했습니다.
Buzz Lab을 통해
주말 예능 프로그램의 온라인(영역별) 컨텐츠 등록량 및 등록 추이, 컨텐츠 활용 키워드를 분석 한 결과
자료 수집 기간 중 시청률과 온라인 컨텐츠 등록량간 상관관계는 없었으며
온라인 컨텐츠 등록량은 프로그램 관련 특정 이슈 발생 시 크고 작게 증가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제 TREND > Creative !d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표준] 1. N-Screen과 HTML5 (0) | 2011.07.11 |
---|---|
Cloud Service/Computing이 대체 뭐야? (0) | 2011.07.10 |
‘대학사례’를 바탕으로 한 ‘올제 Buzzlab’ 분석(온라인 버즈 분석 서비스) (0) | 2011.05.30 |
[BookReview] 진짜 중요한 것은 소셜 크리에이티브(Social Creative) (0) | 2011.05.27 |
Twitter는 TweetDeck으로 무엇을 할려고 인수를 한걸까? (0) | 2011.05.26 |
- Total
- Today
- Yesterday
- SNS
- 이슈
- 핀터레스트
- 리뷰
- wallpaper
- 월페이퍼
- 소셜운세
- 태그를 입력해 주세요.
- 페이스북
- BUZZLAB
- 트위터
- 운세서비스
- 제주다원
- 마케팅
- 바탕화면
- 배경화면
- 맛집
- 운세어플
- 올제
- 버즈랩
- IT
- 운세
- allje
- 소셜분석
- 인포그래픽
- 제주도
- 제주
- sns마케팅
- 온라인마케팅
- infographic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