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大勢 클라우드?
애플을 비롯해서 많은 국내/외 기업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앞다투어 내놓고 있는데,
인터넷 서비스의 최종형으로 추앙받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를 쉽게 표현하면,
Internet만 연결되어 있으면, clitnt PC에 별도의 application 설치없이 각종 문서, 그래픽, 음악 편집 작업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 해주는 소프트웨어 적 서비스와, 웹하드의 저장공간 처럼 인프라 혹은 플렛폼을 제공해주는 하드웨어 적 서비스들로 이루어진 포괄적인 개념의 서비스 입니다.
위의 두가지 서비스가 활성화 된다면, 현재의 Client PC들의 테라 단위까지 올라갔던 저장공간들은 더이상 필요가 없어질 것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현재 HDD의 대세로 불리우는 고가의 SSD가 없어도 OS만 설치되는 Flash Memory 만으로 기존의 작업들의 수행 퍼포먼스가 비슷하게 나온다는 개념 입니다. 물론, 인터넷 환경이 큰 변수가 될 것이지만요. 

[iCloud를 공개하고 있는 잡스횽]


[Salesfore 클라우드 컴퓨팅 고객관리 CRM 동영상]


클라우드 컴퓨팅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됩니다.

1. 소프트웨어 서비스 형태 (Software as a service, SaaS)
클라우드 컴퓨팅을 대표하는 서비스 형태로, Local PC에 Application을 설치 하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클라우드 서비스에 접속하여 웹브라우져를 통하여 해당 Application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즉, 대표적인 사무 문서도구인 MS-Office를 설치 하지 않고도 word 편집을 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무설치 버전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ㅡㅡ;)
docs.google.com 같은 서비스가 대표적 이지요.

[SaaS Table]
업무용
어플
 docs.google.com  워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그래픽 등의 작업이 온라인 상에서 가능합니다
 apps.google.com  구글독스, 지메일, 구글캘린더, 구글비디오, 구글사이트가 포함된 유료 온라인 사무 패키지
 acrobat.com  Adobe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Buzzword (워드프로세서), Tables (스프레드시트), Presentations(프리젠테이션)포함하고 있다.
 microsoft.com/office  Word, Excel, PowerPoint, Onenote의 온라인 버젼
멀티미디어
어플
 aviary.com  Phoenix(사진편집기), Raven(일러스트), Myna(오디오편집기)
 fotoflexer.com  facebook, myspace와 연동이 되는 온라인 사진 편집기
 jaycut.com  온라인 동영상 편집기, 제작 영상을 바로 Youtube 업로드가능
 pixlr.com 온라인 사진 편집기, 한글지원, 필터 및 레이어 이용가능

2. 플렛폼 서비스 형태 (Platform as a Service, PaaS)
SaaS의 개념을 개발 플랫폼에도 확장한 방식으로, 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할 필요 없이 필요한 개발 요소들을 웹에서 쉽게 빌려쓸 수 있게 하는 모델이다.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 등에서 제공하는 OPEN API들이 PaaS의 일종이며, 구글의 '앱 엔진'이나 Bungee Labs 의 '번지커넥트' 등은 직접 온라인 서비스를 개발에서 배포, 관리 까지 가능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force.com 기업들이 salesforce.com 이 작동하는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동작할 수 있게 서비스 제공
 appengine.google.com google의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동작하는데 필요한 온라인 플렛폼 제공, java와 physon이용 가능
 microsoft.com/windowsazure 윈도우용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동작하는데 필요한 인프라와 플렛폼 제공
 OpenShift(www.redhat.com) 레드헷에서 제공하는 PaaS 서비스로 스프링(Spring), 심(Seam), 웰드(Weld), CDI, 레일즈(Rails), 랙(Rack), 심포니(Symfony), 젠드 프레임워크(Zend Framework), 트위스티드(Twisted), 장고(Django), 자바EE(Java EE) 등은 물론 자바(Java), 파이썬(Python), PHP, 루비(Ruby) 등 다양한 개발 프레임워크를 지원

3. 인프라 서비스 형태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KT의 ucloud, NHN의 NDrive 등 국내 기업들이 가장 활발히 서비스 하고있는 형태이다.
쉽게 말해서, 사용자가 서비스 제공사의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인터넷망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흔히 말하는 서버 호스팅 역시 이 범주에 속하게 되며,  서버 호스팅의 경우에는 물리적으로 완벽하게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서버를 빌려쓸수도 있고 일정 용량을 가상화 기법에 의해서 빌려 쓸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가상화 (VM ware, Xen등)기술이 많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KT, KIDC 등이 대표 기업이며, 호스팅 역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서버 호스팅 고객이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로 부터 필요한 만큼 고객 전용의 물리적 서버를 빌려쓰는 IaaS의 형태
클라우드 호스팅 고객이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로 부터 필요한 만큼의 가상의 서버 인스턴스를 임대해 사용하는 IaaS의 한 형태, 아마존의 웹 서비스가 대표적이며 얼마전 위키리스크가 이곳으로 자료를 백업해서 유명해 졌습니다.
하이브리드 호스팅 고객이 전용의 물리적 서버를 임대하면서 (서버호스팅) 필요한 경우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로 부터 가상의 서버 인스턴스를 추가하는 Iass의 한 형태. 한마디로 서버호스팅 + 클라우드 호스팅의 형태입니다.

장황하게 설명을 하였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한 디바이스만 있으면 모든 작업과 협업이 가능한 생활을 뜻하며, 모바일 통신기술 (3G, 4G)과 합쳐저 진정한 유비쿼터스 환경을 구현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다양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준다는 점과, 적은 설치비용으로 다양한 업무를 처리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거대 기업으로의 종속화 및 해킹에 대한 보안문제, 인터넷 환경(데이터량 증가에 따른 속도문제) 등 아직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은것은 사실입니다.

간략하게나마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마치려 하며, 국내에서 클라우드 서비스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 KT의 클라우드 서비스 로드맵을 첨부합니다.

[KT의 기업형 클라우드 서비스 포트폴리오 및 로드맵]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유상호 팀장 @allje_zzang
Tel. 02-514-9934
Fax. 02-514-9902
E.mail rsh@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