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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케아 한국진출에 따른 버즈랩을 활용한 온라인 정보 현황 분석

지난해 12월 8일 '가구공룡' 이케아에서 이케아코리아의 법인 설립 등기를 마쳤다는 기사가 발표되었습니다. 이케아는 가구 업체이면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데요. 2011년 칸 광고제에서 올해의 광고주 상을 수상하기도 했었고, 2010년에는 페이스북을 이용한 페이스북 쇼룸 티타늄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케아 페이스북 쇼룸(IKEA facebook showroom)" 진행 형태

이케아의 페이스북 쇼룸 성공의 가장 큰 전략은 바로 포토태깅 기능이였습니다. 사진에 태그를 거는 기능포토태깅 기능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는 친구에게 태깅을 하여 쉽게 사진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을 활용한 것이었습니다.

이 포토태깅으로 이케아의 가구들은 폭발적인 입소문 효과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이케아 가구에 자신의 이름으로 태그를 달면서 사람들의 페이스북 담벼락에 자동으로 이케아의 가구 사진들이 보여지게 된 것입니다.

이런 이케아가 한국에도 런칭한다는 소식을 듣고, 온라인 상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Buzzlab을 활용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1. 이케아 온라인 정보량 변화


어떤가요? 딱 봐도 이케아 검색 결과 정보량이 설립 등기 발표 전인 11월부터 급증한 것이 느껴지시나요?^^

정보량이 급증한 것이 다른 이유일 수도 있기 때문에 키워드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도 살펴 보았습니다.

2. 이케아 인기 키워드

지난 1년간의 이케아 검색 결과 중 가장 많이 노출된 키워드를 순위로 보게 되면, 6위에 '한국', 12위에 '진출' 14위에 '국내' 등의 키워드가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23위에 국내 가구 브랜드인 '한샘' 키워드도 노출되고 있네요.

<2011년 10월>



<2011년 12월>

2011년 10월과 12월을 비교해보면 더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먼저 10월을 보면, 이케아, 브랜드, 스웨덴 구입 등의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반면!! 12월의 경우 한국, 국내, 진출, 세계 최대 가구 업체 관련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급증 키워드도 한국이란 키워드가 가장 많이 급증하였습니다.
이처럼 키워드 면에서도 한국 진출 관련 키워드가 많이 노출되어 해당 정보가 많이 생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진출이라는 키워드 하나만으로도 온라인 상에 큰 정보의 흐름을 일으킨 이케아, 얼마 전 한샘에서는 이케아의 국내 시장 진출에 대한 대처 방안을 발표하기도 했었는데요. 이케아가 한국에 진출하여 우리나라 가구 시장에서 어떤 영향을 미칠 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최승호 대리 @allje_c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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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ail csh@allj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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