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 브라우저의 역사

 

 World Wide Web (WWW)

"웹은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며 어떤 장애도 없이 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WWW의 창시자 Tim Berners-Lee



 1991년
,
 팀 버너스 리(
Tim Berners-Lee) 가 제시한 하이퍼 텍스트 개념을 바탕으로 세계 최초의 웹브라우저가 등장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월드와이드웹(WWW)"으로 이후 1993년 그래픽 기반의 웹브라우저인 "모자이크(Mosaic)"와 1994년 최초의 상용화 웹브라우저인 "넷스케이프(Netscape)"가 등장하며 웹은 다이나믹한 변화를 겪으며 발전을 하게 되었으나 1995년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익스플로러(IE)"의 등장과 함께 결국 1차 브라우저 전쟁은 IE의 완승으로 막을 내리게 됩니다. 



 IE의 독주는 한때 점유율 90%에 달했을 정도로 사실상 시장을 평정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느린 속도와 비표준 기술인 Active-X로 인한 보안의 취약성이 사용자들의 눈길을 다른 브라우저로 향하게 만든 것입니다. 현재는 "파이어폭스(Firefox)"와 애플의 "사파리(Safari)", 구글의 "크롬(Chrome)"등 경쟁자가 등장하면서(2차 브라우저 전쟁) IE의 점유율은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1차 브라우저 전쟁 이후 문제로 제기된 것이 바로 비표준 기술의 확산입니다. 서로 다른 브라우저들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기능 향상을 위해 Active-X, Plug-in과 같이 특정 브라우저에만 적용되는 비표준 기술들이 개발되었습니다. 단적인 예로 IE에서 Active-X 기술을 통해 널리 이용된 인터넷 뱅킹이 새로 등장한 브라우저인 파이어폭스, 크롬에서는 전혀 사용할 수 없게 된 것입니다.
 
 

 또한 모바일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등장한 모바일/태블릿 브라우저 등 다양한 환경에서 동일한 사이트 기능을 구현할 수 있어야 하는데 비표준화된 기술들로 개발된 웹은 각 브라우저 별로 달리 작동하게되었습니다. 결국 하나의 웹 페이지를 만들어도 각기 다른 브라우저에 맞춰 개발을 해야했고 이러한 비효율적인 환경은 웹 표준화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하게 되었습니다.



N-Screen 전략과 HTML5




 "서로 다른 Screen Device에서 하나의 서비스를 동일한 사용성으로 제공한다"는 의미로 통용되는 N-Screen의 개념은 스마트폰의 보급 이후 본격화 되었으며 이제는 TV와 백색가전에도 적용이 되어 어떠한 환경에서도 손쉽게 정보를 공유하며 장애없이 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웹의 표준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렇듯 웹을 요구하는 기기가 다양해 질수록 웹 표준 기술의 기회와 가능성은 증대되며 이에 맞춰 변화하고 있는 것입니다.


 웹 표준화 전략과 함께 주목받고 있는 것이 HTML5입니다. HTML5는 CSS3와 SVG(Scalable Vector Graphics)와 같이 독립된 규격도 포괄하여 차세대 웹 기술의 대명사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기존에 HTML과 별도로 사용되던 플래시(Flash)나 API등을 새로 추가된 Canvas와 Video 태그 등을 이용하여 HTML5 하나로 모두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표준화된 HTML5 하나로 웹의 기능들을 구현하여 어떠한 장치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기존의 구조와 표현이 혼재되어 Table 방식으로 짜여져 있던 웹 페이지 방식을 구조(HTML)와 표현(CSS)를 분리하여 구조적으로 구성됨에 따라 궁극적으로는 개발 프로세스가 단축화되고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되어 효율적인 웹 개발을 가능하게 합니다.

 HTML5도 아직 완전히 표준화된 것은 아니며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갈 기술입니다. HTML5로의 전환은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미 많은 웹 사이트와 웹 어플리케이션들이 HTML5로의 이전을 준비중이거나 이미 완료했으며 이는 PC의 웹 환경에서 뿐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PC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Active-X 기술이 혼재하던 금융권도 오픈뱅킹이라는 이름하에 새로운 표준 기술을 적용하여 이에 앞장서고 있고 웹 브라우저를 독점하며 비표준화 기술에 한몫했던 마이크로 소프트도 IE9을 새롭게 출시하는 등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웹 표준이 등장하게 된 전체적인 배경과 간략한 개념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현재 HTML5를 이용하여 새로운 웹의 기술을 보여주고 있는 사례들을 살펴보면서 더욱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류연주 @allje_ryj
Tel. 02-514-9948
Fax. 02-514-9902
E.mail ryj@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