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해 12월 네이버에서는 리브라라는 검색 알고리즘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124일부터 블로그 맛집 관련 영역에서부터 시작되어 서서히 영역을 넓힌다고 하였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하는 사람으로 12월 이후부터는 여유있을 때마다 검색해보고 다른 블로거분들은 어떻게 대처하고 있으며,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어떻게 분석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지금입니다.

 

역시, 이전부터 네이버 검색 영역에 블로그 상위 노출등을 검색했을 때 영향력을 갖고 있는 블로거분들은 12월부터 관련 분석글들을 꾸준히 올리고 계십니다. 저 또한 1월달에 실제로 맛집 영역에서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컨텐츠들을 형태소 분석을 해 본 결과를 포스팅한 적이 있었는데요. 지금 올라오는 분석 글들을 보면 어느 정도 리브라에 대해 파악을 하신 블로거 분들도 많이 보이더군요.


맛집 영역 상위 컨텐츠 내 맛집 키워드 빈도수 분석 바로가기



이번에는 저번과 달리 리브라를 수집 분석해보았습니다. 저는 이번 분석에서 12월부터 1월까지 리브라 관련 컨텐츠의 키워드 분포가 어떻게 되었는지를 알고 싶었습니다. 또한, 어떠한 블로거 분들이 리브라 관련 영역에서 영향력이 있는지도 알아 보고 싶었습니다.

 

키워드는 리브라로 한정하여 수집을 걸었고, 수집 범위는 네이버의 블로그 영역만 10Page를 걸었습니다.


1. 12월 컨텐츠 내 키워드 빈도수 순위



키워드는 총 3분류의 키워드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1) 12월 4일 새로 업데이트 된 검색 알고리즘 리브라 관련 키워드 : 새롭다, 4일, 업데이트 등


2) 맛집 블로그 영역부터 업데이트 시작 관련 키워드 : 블로그, 맛집, 블로거 등


3) 네이버 기준 좋은 문서, 나쁜 문서 구분 관련 키워드 : 좋은글, 나쁘다, 좋은문서 등


즉, 12월은 리브라에 대한 분석 글보다는 새로 업데이트 된 리브라의 소개글이 많았으며, 이와 함께 네이버의 좋은 문서와 나쁜 문서의 구분 글 공지에 대한 확산이 많이 발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1월 컨텐츠 내 키워드 빈도수 순위


12월과 비교하여 많이 거론된 키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네이버에서는 없다고 하지만 관심있는 블로거라면 있다고 인지하고 있는 저품질 블로그 관련키워드 저품질, 저품질블로그 등


2) 블로그 상위 노출 관련 키워드 : 블로그검색, 상위노출, 키워드, 반복 등


즉, 1월에는 블로그 상위노출과 관련된 분석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기존의 키워드 반복에 대한 글들과저품질 블로그 등의 내용의 글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3. 2월 컨텐츠 내 키워드 빈도수 순위



2월부터는 12월이나 1월에 비해 관심이 많이 낮아졌는지 리브라 영역 내 3M 디지털 체중계(제품명이 리브라)에 대한 키워드들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검색 알고리즘과 관련된 키워드에서는 저품질과 중품질, 상위노출 등의 키워드들이 많이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품질이라는 키워드는 저품질 블로그에서 탈출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을 사용했더니 중품질블로그가 되었다 와 같은 형태의 컨텐츠에서 나온 키워드입니다. 이러한 것을 보면 2월 역시 리브라와 관련된 상위노출 관련 분석글이나 저품질 블로그 탈출 방법 등과 같은 분석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12월부터 2월까지의 인기 키워드를 살펴보았는데요. 흐름을 보면, 12월에는 리브라 발표와 관련된 사실에 입각한 글들이 많았으며, 1월부터 2월까지는 리브라 적용 이후 저품질 블로그 해결 방법과 상위노출과 관련된 글들이 많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리브라와 관련되어 어떠한 블로거가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브라 검색 영역에서는 네이버 블로그가 약 72%의 비율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티스토리 17%, 다음 5% 비율 순으로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블로거 ID를 살펴보면 저도 상위노출이나 블로그 관련 검색을 하다보면 많이 보게되고 참조하고 있는 조강사님의 블로그가 4건으로 가장 위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럼, 조강사님의 블로그(가장 상위에 위치한 블로그)에서 어떠한 글들이 등록되었는지를 보게 되면 다음과 같습니다.



리브라에 대한 소개와 강남 맛집 등의 맛집 관련 키워드 영역에서 리브라 적용 후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어뷰징 관련 글 등의 분석글들이 등록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즈랩에서 아이디를 클릭하여 블로그를 보다보니 조강사님 외에도 유용한 블로그 들이 많아서 해당 블로그의 링크를 올려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interpiad.blog.me

http://blog.naver.com/lucid4412

http://powernet_2.blog.me





리브라와 관련되서 상위노출이나 저품질 블로그 해결 방법 등에 대한 분석 글들은 이미 많은 블로거 분들이 올려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많은 블로거의 글들 중 어떤 글이 신뢰도가 높고 좋은 글인지 잘 모를 경우들이 있는데요. 이럴 때, 버즈랩 작성자 분석을 이용해 상위노출 및 많은 글들을 올리고 있는 블로거를 확인한다면, 보다 쉽게 내가 알고 싶은 정보들에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최승호 대리
@allje_csh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csh@allje.com

저작자 표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