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 동안 ‘0’으로 체크되어 있던 ‘Trend Insight’ 메뉴의 첫 번째 포스팅을 시작하게 된 새신랑 황과장입니다. 첫 포스팅의 설레임에 가슴이 두근두근 ♡



얼마 전 광고주 미팅에서 브랜드 홍보목적으로 동영상 바이럴에 대한 문의를 받았었는데요, 해당 미팅 시 느꼈던 생각과 정리된 내용을 바탕으로 오늘의 Trend Insight 주제를 동영상 바이럴로 잡고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실제 미팅사례를 바탕으로 정리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미팅 당시 광고주 요청사항으로는 자사 대표브랜드의 이슈메이킹을 위한 목적으로 동영상 바이럴을 진행하고 싶다고 하셨는데요. 미팅 당시 느꼈던 아쉬웠던 부분은 광고주분들 모두 이슈메이킹에 대한 의욕이 앞선 나머지 바이럴 진행에 앞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내용들을 놓치고 있다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슈메이킹을 위해 샘플사례로 너무나도 유명한 모회사의 감성CF를 예시자료와 함께 동일한 컨셉의 자사 UCC 스토리보드를 보여주셨는데요. 네... 감성CF 예시자료와 UCC 스토리보드를 보는 순간, 죄송하지만, 그 컨셉만으로는 이슈메이킹이 힘들다는 답변을 드렸습니다.


그렇게 말씀 드린 이유는 TVCF는 광고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상이고, UCC는 바이럴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영상인데, TVCF 컨셉을 토대로 바이럴 UCC를 만들려고 했기 때문이죠



여기서 일반광고와 바이럴에 대한 기본 개념을 말씀 드려야 할텐데요, 광고의 목적은 짧은 시간 동안에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키기 것에 있습니다. 제한된 채널(TV, 영화스크린 등)을 통해 주어진 시간(지상파 TV광고는 평균 15초의 광고시간이 주어집니다.)동안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시켜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성적인 소구방식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소비자들은 TVCF를 본 이후에 잔잔하고 은은하게 내 가슴에 남아 그 영상과 브랜드를 떠올려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바이럴의 목적은 메시지의 확산에 있습니다.(물론 브랜드를 짧은 시간에 각인시키는 광고의 목적도 일부분 있습니다.) 메시지의 확산은 단순히 감성적인 포인트만이 있다고 확산이 될 수있는 것이 아니죠.(혼자서 므흣해하며 침대에서 영상을 곱씹기만 한다면, 바이럴은 실패입니다.) 바이럴에서 확산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가 타인에게 내가 확인한 메시지를 전달시켜 줄만한 이유가 있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바이럴 확산에서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첫 번째는 내가 확인한 메시지가 혼자 보기 아까울 정도로 자극적이어야 하며(말초신경을 자극하는 것을 말하는 건 아닙니다.) 두 번째로는 상호간에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메시지를 확인한 개개인들이 직접 재생산 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자발적인 대량확산이 이루어지며, 그 결과 이슈메이킹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아크로바틱 커플 원본이미지)



(아크로바틱 커플 패러디이미지)



최근(?)에 페이스북에서 잠시 유행한 아크로바틱 커플 이미지인데요. 동영상은 아니지만, 제가 말씀 드린 바이럴 기본공식이 적용된 사례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나도 할 수 있다는 자극적인 도전정신

2. 우리 함께 하자는 커플 공감정신

3.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재생산력

이 3가지가 모여 당시 페이스북 상에서 이슈와 확산이 되었던 이미지입니다.



동일한 개념으로 최근 유튜브 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바이럴 영상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튜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영상을 먼저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은데요. 아래 주소로 접속을 하시면 현재 유튜브 동영상 중에서 트렌드가 되고, 주목 받는 동영상들을 시간대별로, 카테고리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youtube-trends.blogspot.kr/


오늘 해당 사이트 중간 정도에 ‘할렘쉐이크’라는 바이럴 영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텐데요(이미 할렘쉐이크 영상은 이슈가 되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을 늦게 보시는 분들은 아마 다른 영상으로 대체될 수 있을지도… ㅎㅎ)





위 영상이 지금 유튜브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에 이어서 유튜브를 강타하고 있는 영상인데요

(할렘쉐이크란 특이한 정상적이지 않은 의상을 입은 상태에서 막춤을 추는 것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할렘쉐이크 UCC의 특징 역시 누구나가 쉽게 재생산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으며, 영상의 길이도 길지 않은, 매우 짧게 만들어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할 때는 한 두 명만 춤을 추는 것으로 동영상을 시작하지만 중반부부터는 모든 사람이 다 같이 춤을 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춤 자체도 크게 정형화되어 있지 않고, 몸을 막 흔들면 되기 때문에 따라하기에도 어렵지 않습니다.





이 할렘쉐이크 영상이 아마 조금 전 제가 말씀 드린 바이럴 확산의 3요소를 충족시킨 영상이라 말할 수 있을텐데요. 

바로 재밌는 노래에 따라 맞추어서 각자의 몸을 흔드는 그리고 스트레스를 푸는 자극적인 요소와 나 뿐만이 아닌 내 친구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감요소, 그리고 언제 어디서든 쉽게 만들 수 있는 재생산성의 3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


바이럴을 진행하고자 하는 분들 그리고 바이럴마케팅을 집행하시는 분들은 바이럴 진행시 위 3가지 요소를 잘 지켜서 성공적인 마케팅을 하시길 바라며, 오늘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