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llje]애플 VS 삼성 분쟁인가? 마케팅인가?

 

최근 애플과 삼성의 특허 소송 건이 끊임없이 뉴스영역에 노출될만큼

뜨거운 감자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너무 이슈화 되다 보니 과연 분쟁인가? 마케팅인가?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늘어만 가는 추세입니다.

이 시점에서 제가 느끼는바를 언급하기 이전에 간략하게 사건에 관해 간략히 요약해보겠습니다.

 

최근 애플은 미국에서 삼성측이 갤럭시S, 에픽4G, 넥서스S,

그리고 갤럭시탭까지 애플의 기술, 인터페이스,

스타일을 베낀 것으로 지적재산권 침해 혐의로 전격 제소하였습니다.

 

4월에는 한국, 독일, 일본에서 삼성이 데이터 분할 전송, 전력제어, 전송효율,

무선 데이터 통신 침해 소송을 제기하며

불붙기 시작한 특허 전쟁은 최근엔 애플측에서 아이폰5에 삼성전자 부품이 대량 제외 될 만큼

두 기업간의 관계가 향후 어떻게 될지 관심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그 중 가장 핫 한 이슈는

삼성이 애플에게 10억달러 손해배상을 지불하라는

배심원 판결이라고 볼 수 있죠.

[allje] 애플 VS 삼성 분쟁인가? 마케팅인가?

 

이 사항에 관해 삼성측에서 반론을 제기하며 결국 9개국에서까지

소송이 벌어질 만큼 세계적으로 급속히 전파 됐습니다.

위 사진을 보다시피

9 7일자 [네이버 뉴스영역만 살펴봐도 1Page 전체] 애플과 삼성 특허 분쟁 건이

등록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아직도 식지 않은 여론을 보며 이 사건이 세계적으로 얼마나 전파되었는지를 보여주는 것 같네요.

이런 이슈에 관해 몇 가지 사항으로 간단히 압축해보겠습니다.

---------------------------------------------------------------------------------------------- 

1.     디자인 특허 분쟁

 

 

 

[allje] 애플 VS 삼성 분쟁인가? 마케팅인가?

 

 

애플 '301 특허 청구항 19를 삼성의 모든 기기들이 침해했다고 언급

- 바운스백 스크롤링(끝까지 스크롤링 하면 퉁하고 튕기는 효과)에 대한 특허

애플 '381 특허에 대해서는 모든 기기들이 침해했다고 언급

- 스크롤링(러버 밴드)에 대한 특허 침해

애플 '915 특허에 대해서는 리플레니시를 제외한 모든 기기들이 침해했다고 언급

- 핀치투줌과 스크롤링에 대한 특허 침해

 

이러한 사례에 관해 다른 브랜드를 응용해서 알기 쉽게 풀어 보겠습니다.

 

[코카콜라]

 

코카콜라 병 모양은 그냥 병일 뿐이지만 코카콜라만의 브랜드 가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한 병이지만 코카 콜라 이미지를 살짝 변형해서 본다고 하여도 코카콜라라는 인식이 생기기 때문이죠.(하단참고)

 

 

[allje] 애플 VS 삼성 분쟁인가? 마케팅인가?

 

 

 

따라서 기업은 이런 디자인 문제에 관해 아주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애플측이 주장하는 지적재산권이란?

 

삼성에 관한 이슈 외에도 지적재산권에 대해 언급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우리의 친구 네이버님을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 저작권 : 네이버)

 

최근 북한에서 김정은 제 1비서가 지난 6일 음악공연을 관람할 당시

미국의 미키마우스와 닮은 캐릭터가 등장했다는 이유만으로도

미국측이 지적재산권을 침해하지 말라며 언급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무작정 미국 재판이 애플 쪽으로 편을 들어줬다고 하기엔

미국이라는 나라는 지적 재산을 아주 중시하는 나라인 것 같습니다.

--------------------------------------------------------------------------------------------------

이러한 사항에 대해 이제부터 두 기업에 관해 조금은 과감하게(?) 제 견해를 피력해보겠습니다.

 

<BUZZLAB 솔루션>

우선 버즈랩 솔루션을 통해 최근 8월 한 달간의 정보량 그래프를 살펴보자면

8월 말에 갑자기 정보량이 급등한 추세를 볼 수 있는데요~

 

다름 아닌 이러한 분쟁 이슈로 인한 컨텐츠량으로 정보량이 급등했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정보량 뿐만이 아니라 인기 키워드 부분에서도 애플의 키워드로 분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키워드가 345위 상승하며

정보의 홍수속에 빠져있는 아이폰 키워드의 정보량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분쟁? 잘 하면 마케팅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여기서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 할 문제는 이 사건이 과연 특허 분쟁인가? 마케팅인가?에 대한 것 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된 만큼 아직도 삼성과 애플의 키워드만 들어도

어떤 사건이 벌어지고 있는지 파악 될 정도로 우리는 이 사건에 대해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점은 딱히 광고를 하지 않아도 우리에게 굉장히 밀접하게 와 닿았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 두 기업이 위기대응만 잘 한다면 아주 좋은 마케팅이 될 수 있다는 제 생각입니다!

 [allje] 애플 VS 삼성 분쟁인가? 마케팅인가?

 

 

위 사진을 보면 삼성과 애플을 통해 마이크로 소프트 및 노키아와 리서치인모션 등

자동적으로 키워드에 노출 되고 있습니다.

마케팅 효과를 본다고 하긴 어렵지만 의외로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경우엔 기사 이슈화 될 정도로

꽤나 득을 본 경우라고 할 수 있겠죠.

 

여기서 우리에게 던져주는 시사점은 삼성과 애플이

이러한 분쟁에 연연해하지 않고,

어느 한 쪽이 좀 더 부드럽게 풀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면

지금 이러한 분쟁 자체가 세련된 마케팅으로 변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

이상 포스팅을 마치며

지금까지 제 길고도 험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오진선@allje_ojs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ojs@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