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정형 데이터

온라인상의 비정형 데이터가 급증하고 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의 인기와 동시에 BUZZ, 형태가 일정하지 않는 비정형 데이타가 늘어가고 있다.

일반적인 정형 데이터는 분석을 쉽게 하기 위하여 이름, 성별, 나이 등 각각의 데이터의 목적에 맞는 속성별로 구분하여 저장한다. 하지만 온라인상에서 발생되는 일반적인 데이터의 대부분은 형식을 가지고 있지 못한 비정형 데이터 이다.

예를 실시간 트위터의 글 대부분은 일상적인 용어로 올라오고 있다. 주어 동사도 불분명한 하나의 완벽한 문장을 갖추고 있지도 않는 글도 상당수를 차지한다.

 




 
 

(8월 31일 ‘곽노현’ 키워드로 올라오는 실시간 트윗

문자의 구조뿐만 아니라 줄임 말을 통한 신조어들이 발생된다)

 

 

온라인상의 정보 80%이상이 비정형 데이터이고 점차적으로 SNS의 인기와 함께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온라인에서 발생되는 막대한 양의 정보들, 비정형 데이터 내에 기업에 대한 고객의 평가, 상품에 대한 이야기, 고객의 NEEDS등 중요한 정보들이 내재되어 있다.

외국의 경우 이미 오래 전부터 소셜분석에 중요성을 깨닫고 다양한 전문 업체들이 기업의 소셜분석업무를 돕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양한 소셜분석업체들이 점차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필요성을 깨닫는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비정형데이터를 분석하기는 쉽지 않다. 과거 기업에서는 많은 인력을 통하여 자체 브랜드키워드로 검색되는 데이터를 재 분류하였지만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 북, 미투데이등 SNS서비스가 범람하는 상황에서 1개의 분석리포트를 뽑아내는데 비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지나치게 오랜 시간이 걸려서 리포트가 작성되었을 때는 이미 상황이 걷잡을 수 없거나 종료되어버리고 말 것이다.

올제 버즈랩 시스템은 자동화 솔루션을 통하여 포탈검색엔진 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웹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고객의 목적에 따라서 내용과 성향에 따라 분류하고 분석하여 버즈랩 리포트를 제공한다.

 

다양한 목적에 따른 온라인 소셜 분석을 알아보자

 

1. 기업의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소셜분석

기업의 경영에 있어서 예측 분석 기법은 다각도로 쓰이고 있다. 고객의 과거의 행태를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데 얻을 수 있다면 관심을 가진 상품, 사용한 제품을 통하여 고객의 성향과 니즈에 맞는 방식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데이터분석 경영은 온라인상에 수업이 많이 오고 가는 막대한 양의 고객의 이야기를 수집하여 버즈랩 시스템을 통하여 분석 의사 결정의 근거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2. 제품출시와 함께 시장의 반응에 대한 소셜분석

기업의 막대한 투자로 제품이 출시된 후 초기의 소지자의 반응에 대한 관찰과 대응은 추후 제품관리의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베타 서비스나 신제품의 판매에 대한 소비자의 이야기를 버즈랩 시스텝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다.

 

3. 고객분석을 도와주는 소셜분석

고객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리서치를 진행하고 고객센터를 개설하여 고객을 분석하고 싶어한다. “리스닝 플랫폼”으로써의 소셜분석은 고객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서 기업에 제공함으로 기존의 단순 모니터링에서 확대된 개념으로 이용되고 있다. 그 대상과 영역이 넓어지고 고객이 스스로 올린 이야기를 수집하여 활용함으로써 실제로 고객의 정확한 목소리를 파악할 수 있다.

 

4. 고객관리를 위한 소셜분석

다양한 SNS의 증가로 인하여 과거에 비하여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고객들은 쉴 새 없이 기업의 브랜드, 상품에 대해서 이야기를 쏟아낸다. 과거의 자리를 지키고 고객에게 대응하는 서비스는 이미 통하지가 않는다. 각종 매체에서 쏟아지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모니터링 하고 직접 대응 하는 서비스를 하려면 전문적인 모니터링 툴의 필요성이 절실하다

 

5. 위기대응을 위한 소셜분석

위기가 발생하여 온라인상의 확산되어 나가는 시간은 상상을 초월한다. 각종 루머나 사건들은 SNS의 재 공유를 통하여 반나절도 안되어 기업 막대한 타격을 줄 만큼의 브랜드 이미지를 손상시키고 실제 매출도 급감시킨다. 위기의 발생을 막을 수가 없다면 위기가 어떻게 발생하고 확산되었는지 분석을 통하여 위기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는데 소셜분석은 사용되어 진다.

 

6.소통을 위한 소셜분석

고객과 이야기를 돕기 위한 소셜분석이 사용된다. 기업이 고객과 소통을 돕기위한 도구로 소셜분석이 사용된다. 고객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사용한다던지 고객과의 소통의 방향성을 알리는 목적으로 소셜분석이 사용된다.

 
7. 성과측정을 위한 소셜분석

집행되는 광고의 성과를 측정하기위한 소셜분석이 사용된다. 광고의 집행으로 고객의 반응, 온라인상의 여론흐름등 성과측정을 위한 소셜분석이 이용된다. 


이처럼 Buzzlab의 소셜분석은 다양한 목적에서 활용되어 지고 있다.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오원재대리 @allje_owj
Tel. 02-514-9948
Fax. 02-514-9902
E.mail owj@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