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들은 어떤 스포츠를 즐기시나요? 축구? 농구?
 
우리 올제 식구들 중에는 야구를 좋아하는 분들이 특히 많은데요, 각자 응원하는 팀이 워낙 다양해서 야구 이야기가 나오기만 하면 저마다 응원하는 팀 자랑에, 뒷담화에... 시장판이 따로 없어진답니다. 

가끔은 회사와 가까운 잠실야구장으로 몇몇이 직관을 가기도 하는데요, 참으로 단란 하지만  본부장님과 함께 직관을 가는 날이면... 왠지 우리팀이 지더라도 본부장님 팀이 이겨서 맥주 한잔 얻어먹고자 하는 검은 속마음들이 생긴다죠 :)



야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우리나라 야구장 시설은 굉장히 열악합니다. 올 시즌만 하더라도 대구구장에서 삼성과 두산이 야간 경기를 하던 중 경기장 전체가 한동안 정전이 되는 바람에 큰 이슈가 되었고, 이로 인해 또 한번 야구장 시설에 대해, 야구장 신설에 대해 버즈가 많이 생겼어요.



그래서! BuzzLab을 통해 온라인상 야구장 신설에 대한 여론을 알아보며
야구장 신설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여론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정보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Point 1. '야구장 신설'에 관한 의견 피력 정보량의 미비

 



야구장 신설과 관련한 온라인 정보량을 분석 한 결과입니다.
야구장 신설 현황 및 신설 유무에 대한 온라인 내 정보량과 대비하여 야구장 신설에 관해 의견을 직접적으로 피력하는 정보량은 현저히 부족함을 알 수 있습니다.




Point 2. '야구장 신설 여론' 중 '야구장 인프라 개선을 위함' 여론이 73%를 차지




온라인 내 '야구장 신설 여론'의 정보 속성과 등록기간을 분석 한 결과입니다.
2010년~2011년 기간 중 야구장 인프라 개선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 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 대구구장 정전사태로 인해 급증한 관심도는 야구장 신설에 영향을 주는 데 활용가치가 높은 컨텐츠로 분류할 수 있겠네요.




Point 3. '야구 관중의 편의를 위한 야구장 신설 요구'에 긍정적 반응 보임




온라인 내 '야구장 신설 여론'의 정보 속성을 보다 세부적으로 들여다 보았습니다.
야구인 인원 대비 야구장 수의 부족을 이유로 야구장 신설 의견을 피력하는 경우의 컨텐츠 보다는, 국내 야구장 신설이 시급한 이유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사례를 들어 이야기로 풀어 낸 경우가 여론의 반응이 높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Point 4. 뉴스와 블로그를 통한 '야구장 신설여론' 확산




온라인 내 '야구장 신설 여론'의 정보 등록 경로를 분석 해 보았습니다.
야구장 신설 여론 속성에 대한 분석만큼이나 중요한 정보 등록 경로 분석! 야구장 신설여론에 대한 정보는 뉴스와 블로그 영역에서 등록 비율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어요.




분석 종합


BuzzLab을 통해 분석한 내용을 종합 해 보자면,

1. 야구장 신설에 대한 여론은 존재하지만, 활성화 되지 않고 있음
2. 최근 열악한 야구장 인프라 개선 요구를 중심으로 야구장 신설 여론 이슈가 발생함


따라서, 야구장 신설 여론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며 여론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이런식으로 여론이 형성되고, 또 확산되어야 겠죠?

1. 야구장 신설에 대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야구장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담은
   이야기 전달이 필요
2. 관심 유저의 활동이 잦은 게시판을 활용해 이슈를 생성하며, 신뢰도가 높은 언론PR과 블로그 및 SNS를
   통하여 2차, 3차 이슈의 확산이 진행되어야 함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박귀빈 @allje_pgb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pgb@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