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9 5일에 교육과학기술부에서 발표된 부실대학 50곳의 명단은 전국의 대학교를 떠들썩하게 했습니다. ‘부실대학이라는 좋지 않은 어감이 대학교 브랜드에 큰 타격을 가져올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입시시즌 직전에 발생한 사건이라 그 파장은 더 했습니다.





'부실대학'은 학자금대출제한대학과 정부지정지원제한대학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이로 인해 받아들이는 수험생이나 재학생의 입장에서는 약간의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4가지의 부실대학 판명 기준 중 2가지를 충족 못시켰기 때문에 '부실하다'라는 말을 꼭 써야 했느냐라는 대학측과 여론의 비판적인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이 중 정부지정지원제한대학 명단 중 한 대학인 K대를 정하여 그 부정이슈현황을 BuzzLab을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K
대학 컨텐츠 성향분석 그래프(카페
)


그 내용을 살펴본 결과, 수험생카페로 가장 유명한 카페에 K대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고민글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런 부정글의 확산으로 인한 학생들의 심리적인 변화로 K대의 입시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BuzzLab의 인기키워드 분석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인기키워드 분석' 솔루션은 수집한 자료들 중 빈도수가 가장 높은 순대로 정렬하여 K대 관련 컨텐츠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글의 성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버즈랩에서 차별화된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K대 인기키워드 분석

 

보시다시피, 14위부터 18, 그리고 20위, 23위에 부실대학으로 함께 발표된 대학들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추후에 지속적으로 부실대학 오해의 소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지 않는다면, K대학을 검색했을시 노출되는 부실대학 관련 자료들로 인해 K대학의 브랜드가치가 떨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좀더 자세히 주제별로 세분화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바로 유관키워드 분석입니다. K대와 연관된 정보들을 지정한 분류값에 맞추어 한눈에 보기 쉽게 원형도표로 나타내주는 솔루션입니다.

 


K대 유관키워드 분석



부실대학 관련 정보들은 전체 게시물 중 3분의 1 이상 차지하는 반면, 입시나 브랜드키워드의 K대학 관련 정보들은 압도적으로 적은 비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홍보활동 부재로 K대학 정보영역 내 연관키워드가 거의 없어, 이 때문에 부정정보의 노출이 급증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석 종합

이러한 부정 정보 현황과 부정 정보 내용으로 K대학 이미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앞으로 올제는 부정 정보의 확산속도가 높은 영역 내에 긍정적인 정보 컨텐츠의 배포를 통해 부정 정보 노출을 방지하고, 정부지원제한대학에 대해 잘못된 정보들을 향후 발전 방향성에 대한 내용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조용원 사원 @allje_jyw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jyw@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