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은 가족과 연인을 제외한다면 최근 어느 누구와 가장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계신가요? 전 아마 Facebook이지 않나 싶습니다. Facebook은 특정 누군가에게 얘기를 한다기 보다 불특정 다수에게 내 생각과 상황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과연 내 친구들 중 내가 쓴 Facebook post를 보는 사람들은 몇 퍼센트나 될까요? 놀랍게도 16%의 친구들만이 내 post를 본다고 합니다. 무려 84%는 내 post를 보지도 못한 채 흘려버린다는 말인데요, 더욱 놀라운 것은 대부분의 Facebook page들의 post는 그들의 팬 중 고작 3%~7.5%에게만 보여진다는 PageLever.com의 리포트입니다. Facebook marketing을 하고 있는 담당자들에겐 굉장히 씁쓸한 리포트죠.

 

그렇다고 좌절만 하고 있을 순 없습니다. 내 Facebook page post가 News Feed에 보여지게 하기 위하여 다부진 노력들을 해야 할 텐데요, 그 첫 번째 노력으론 “Facebook EdgeRank”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Facebook EdgeRank”란?
Facebook에 등록 되는 수 많은 post들을 News Feed에 ‘인기순’으로 정렬하는 데 활용하는 알고리즘. 자신의 post가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원한다면 꼭 알아둬야 할 알고리즘입니다.
현재 Facebook은 News Feed에 post를 정렬하는 방법을 ‘인기순’과 ‘최신순’으로 구분하는데요, ‘인기순’을 기본 설정으로 하고 있습니다.

 

 

 

“Facebook EdgeRank”의 3요소
Affinity
Facebook page와 post에서 친구들과의 소통(댓글, 좋아요, 공유)이 얼마나 자주 일어났는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더불어 친구들과 얼마나 많은 관계를 맺고 그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있는지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Weight
앞서 말한 소통 및 관계 활동들에는 각기의 ‘무게’가 존재하고, 그 무게에 따른 차등적 ‘점수’가 존재합니다. 무게감이 높은 활동을 꾸준히 한다면 EdgeRank에서 당연히 높은 점수를 받게 될 것입니다. (소통 및 관계 활동 별 ‘무게감’은 아래에서 한 번 더 소개 하겠습니다.)
Time Decay
Post의 ‘신선도’도 EdgeRank에 반영 됩니다. 작성된 지 오래 된 post보다 최근에 작성 된 post가 더 높은 EdgeRank 점수를 받는 것은 당연하겠죠?

 

 

 

우리는 앞서 “Facebook EdgeRank”의 3요소를 통해 ‘신선한 post를 제공하고, 친구들과의 소통을 활발하게 해야 한다!’라는 아주 기본적인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post를 올려야 하는지, 어떤 소통 및 관계활동을 해야 하는지를 좀 더 들여다 볼까요?

 

 

 

“Facebook Post”의 중요도 순서


이미지나 비디오와 같은 미디어 컨텐츠 > 링크 공유 컨텐츠 > 일반적 상태 업데이트 컨텐츠 순으로 post의 중요도가 나타나는군요.

 

 

 

“Facebook Action 별 Weight” 비교

 

컨텐츠를 자신의 담벼락 또는 타임라인으로 ‘공유’ > 컨텐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댓글’ > 컨텐츠에 대한 공감의 표시 ‘좋아요’ > 단순히 컨텐츠를 보기 위한 ‘클릭’ 순으로 소통 및 관계활동의 무게감이 줄어드네요. 컨텐츠에 대한 적극도가 높을수록 그 무게감도 커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Facebook EdgeRank”를 구성하는 3요소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마지막으로 내 Facebook page의 EdgeRank를 끌어올릴 수 있는 10가지 방법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1. Timing! Post는 화요일, 수요일 그리고 주말에 보다 많은 ‘공유’가 일어납니다. 또한 오전 9시 즈음의 이른 아침에 포스팅 하는 것이 더욱 많은 호응을 얻습니다.
2. post에 대한 공유, 댓글, 좋아요 활동을 보다 직접적으로 부탁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3. post는 최소한 하루에 1건씩 꾸준히 올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4. post의 시작과 끝을 ‘어디에서’, ‘언제’, ‘왜’, ‘~할래?’와 같은 질문 형식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post는 이미지와 동영상 등 시각적인 컨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6. post는 재미있는 컨텐츠 또는 유익하고 유용한 컨텐츠 이어야 하며, 거듭되는 자기 홍보는 피해야 합니다.
7. 세일 쿠폰, 컨테스트 참여 기회 등 보다 특별한 무언가를 제공해야 합니다.
8. 중요한 post라면 Facebook 스폰서 광고를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홍보해야 합니다.
9. post는 Facebook page를 이용하여 직접 포스팅 해야 합니다. Hootsuite, Buffer, Tweetdeck과 같은 3rd party app을 통한 포스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Post는 짧아야 합니다. 80가지의 성격의 post를 활용하여 다양한 접근을 한다든지, 길이가 짧은 post 를 포스팅 해야 한다든지… 길이와 간격을 짧게 가져가야 더욱 많은 공유가 일어납니다.

 

 


결국 EdgeRank를 올리는 방법은 ‘기본에 충실’인 것 같습니다. 기본에 충실하며 진정성 있는 포스팅과 소통 및 관계활동을 한다면… Facebook marketing 마스터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XD

 

 





E-Biz 사업본부 / 마케팅운영팀
박귀빈@allje_pgb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pgb@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