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1월이였나요, 네이버에서 검색 알고리즘을 변경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이번에 변경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리브라 라고 하는데요. 12월 초부터 네이버는 블로그 영역에서 특히 맛집 관련 키워드부터 순차적으로 리브라가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그간, 네이버는 검색 결과가 공평하지 못하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었습니다. 특히, 블로그 영역에서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였으며, 이 중에서도 맛집 관련 검색 결과가 가장 광고성이 짙어왔던 것이 사실이였습니다. 그래서, 네이버는 위와 같이 맛집 검색 결과의 블로그 영역부터 리브라를 적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리브라 적용 관련 기사 : http://www.bloter.net/archives/135354

- 네이버 다이어리 블로그 내 리브라 관련 컨텐츠 : http://naver_diary.blog.me/150153092435

 

12월 초부터 적용이 된다고 하였는데, 실제 최근 ‘OO맛집검색 결과를 분석해 본 결과 맛집 영역에서는 상당히 많이 검색 알고리즘이 바뀐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럼, 해당 분석 내용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선, 이전의 검색 알고리즘에서 상위에 노출되었던 컨텐츠들을 보게 되면 말도 안되는 키워드의 반복이 있었습니다.

Ex) 나는 오늘 강남맛집에서 고기를 먹었다.

뭐 이런식으로 어디든 넣을 수 있는 부분에 OO맛집 이와 같은 키워드들이 들어가는 형태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위에 노출되었던 컨텐츠들은 OO맛집과 관련된 키워드들이 많이 들어가졌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상위에 노출되는 컨텐츠들은 그런 부분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OO맛집으로 검색한 결과 상위 5개 컨텐츠에 대해 저희 Buzzlab 키워드 분석 기능에 활용되는 형태소 분석기를 활용해서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1. ‘강남맛집키워드

 

▶ 2012.12.18 네이버 블로그 강남맛집검색 결과

 

 

‘강남맛집’ 검색 결과 상위 5개 컨텐츠 형태소 분석 결과

본문 내 추출 원키워드는 본문에서 형태소 분석을 통해 추출한 실제 키워드이며, 본문 내 추출 키워드는 이런 원키워드 중 강남이나 맛집 등이 포함된 것을 합쳐서 나타낸 수치입니다. Ex) 강남역 2, 강남구 1회 는 강남 3

 

2번째 컨텐츠를 제외하고는 '강남맛집'이란 키워드가 각 1회씩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남이란 지역을 나타내는 키워드는 맛집 보다는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었으나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2. ‘강남역맛집키워드

강남역맛집 역시 18일 검색한 결과를 바탕으로 분석을 하였는데, 현재 이중 3개 컨텐츠가 없어져서 제목과 본문 내 추출 키워드만 보여드리겠습니다.

 

강남역맛집검색 결과 상위 5개 컨텐츠 형태소 분석 결과

 

'강남맛집'과는 다르게 '강남역맛집'에서는 강남역맛집의 키워드들만 활용이 되었고, 강남이나 다른 키워드들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여기서도 보시면 2번째 컨텐츠를 제외하고는 모두 '강남역맛집'이 1회씩만 사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홍대맛집키워드

 

▶ 2012.12.18 네이버 블로그 ‘홍대맛집검색 결과

 

‘홍대맛집’ 검색 결과 상위 5개 컨텐츠 형태소 분석 결과

 

홍대맛집 분석 결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4번째 컨텐츠를 제외하고 나머지 컨텐츠들은 홍대맛집 키워드를 직접적으로 언급은 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홍대와 관련된 다양한 키워드들이 나왔는데 이러한 키워드들을 모두 홍대라 봤을경우에는 3번째, 4번째 컨텐츠의 경우 10개 이상이 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분석한 강남권 맛집들과 비교하면 3번째, 4번째 컨텐츠의 경우 홍대라는 키워드와 홍대맛집 키워드가 많이 쓰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도 이전과 비교하면 1번째, 2번째, 5번째 컨텐츠의 경우에는 현저히 줄어든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4. ‘신촌맛집키워드

 

▶ 2012.12.18 네이버 블로그 ‘신촌맛집검색 결과

 

 

‘신촌맛집’ 검색 결과 상위 5개 컨텐츠 형태소 분석 결과

신촌맛집으로 검색한 상위 5개 컨텐츠에서는 신촌맛집이 직접적으로 사용된 횟수는 1~3회 정도로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4번째 컨텐츠를 제외하면 신촌이란 키워드를 사용한 횟수도 10회 미만으로 많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이렇게 4개 키워드로 검색 결과 상위 5개 컨텐츠에 대한 형태소 분석의 결론은 확실히 이전보다 리브라 적용 후, OO맛집과 같은 키워드가 무분별하게 반복 사용한 컨텐츠는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이였습니다. 그리고, OO과 맛집이란 키워드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상위에 많이 노출되는 것과 이런 경우 지역명이 맛집 키워드보다 많이 사용된 컨텐츠들이 상위에 노출됨을 알 수 있었습니다.

 

리브라에 대해 알고있는 블로그 유저라면, 이번 리브라 적용으로 인해 무분별한 키워드의 반복은 블로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을텐데요, 실제로 형태소 분석기를 돌려 분석해 본 결과 이는 사실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상위에 노출된 컨텐츠들은 위의 표에는 안 나왔지만 공통적인 사실이 있었습니다. OO맛집이란 키워드는 많이 사용하지 않았지만, 주 메뉴와 관련된 키워드와 상호명은 많이 사용되고 있었단 점입니다. 그러나, 이부분은 아직 명확한 검증을 하지 못해 보여드리기 힘든 점이 있었습니다. 상위에 노출된 컨텐츠가 이랬었다 정도로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발표한 리브라를 발표하면서, 다이어리에 올린

네이버가 생각하는 좋은 문서(http://naver_diary.blog.me/150153092733)를 종합해보면

결국 상업적인 컨텐츠가 아닌 보다 진정성있는 컨텐츠를 좋은 문서로 판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 결과에서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 결과를 보여줬던 네이버이기 때문에 이번 리브라 적용으로 보다 좋은 반응을 가져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최승호 대리
@allje_csh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csh@allje.com

저작자 표시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