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셜네트워크가만드는비즈니스미래지도,SNS,펩시,펩시SNS,슈퍼볼광고,페이스북,트위터,SNS마케팅,코카콜라 sns,sns 통계,sns마케팅 장점,sns 마케팅 성공사례, sns란?,sns 마케팅 사례,sns 장점,sns마케팅이란,트위터 마케팅,바이럴마케팅, 소셜네트워크 마케팅,sns 사례,코카콜라sns마케팅,sns 단점,sns 유형,코카콜라 페이스북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Social Network
란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것인가.

소셜네트워트. 이는 과거 인류가 형성되는 시기부터 존재했었음에 틀림없다. 그런데 요즈음, 정확히 2010년 트위터와FB의 등장으로부터 이 단어는, 전세계를 통틀어정치,사회,문화,경제 등 모든 분야에서 빈번하게 거론되고있다.

                                                                 <전세계 SNS 사용자 추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망'을 뜻하는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와 이를 연결하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이제 경제와 산업, 사회와 문화를 바꾸고 있다.아이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 최근 화제로 부상하고 있는 용어들이 바로 이 소셜네트워크와 관련이 깊다. 2011년의 기업과 사회가 바로 이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에  저자는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그리고 소셜미디어란 무엇인지 국내외의 사례를 통해 직접적으로 소개한다.

 

이 책의 구성은 SNS의 다양한 활용사례, 다양한SNS업체, 향후 추세등을 중심으로 보다 사실적으로 구성되었다.  물론 이 책은 2010 5월 출간되었지만, 지금 2011년의 SNS는 급진적인 진화를 거듭해 이미 우리 생활 곳곳에 퍼져있다시대에 도태되지 않도록 다시한번 신발끈을 묶고 가야 할 지금 이시기에 현재와 미래의 SNS에 대한 것을 이해하기 위하여 편하게 읽어 볼 수 있는 책이다.

 

Social Media Social Network의 차이.

소셜네트워크란, 사회구성원간의 경험을 공유하는 매체로써, 엄밀히 Social Software안에 SocialNetwork가 포함되는 개념이다.

여기서 소셜미디어란, Guidewire group의 대표인, Chris Shipley가 정의한 것으로써 사회구성원들이 의견,생각,경험,관점등을 공유하기 위한 매체로써, 블로그,위키,UCC, 등이 있다. , 이러한 매체를 통틀어 일컷는 말이 SNS, 즉 소셜네트워크 인샘이라고 이책은 정의한다.

 

소셜소프트웨어소셜미디어SNS


생활속의 Social Network, 개인과 사회가 미치는 영향

실제, 과거에는 물리적인 거리로 인해서 자기가 영향을 주는 반경이 정해져 있었던 반면에 최근에는 아이폰,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서비스가 이러한 경계를 완전히 허물어버렸다. 이젠 내몸의 일부처럼 되어버린 i-phone에 수십개씩 십어져 있는 어플리케이션만 하더라도 이젠 없어서는 안되는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어플리케이션이 주도하는 문명의 시작은 실로 대단하다고 여겨진다. 직접적으로 나(또는 개인)에게 뿐만아니라 애플 스토어에 자신의 앱을 올리면 세계 누구나 쉽게 접근해서 그것을 사고 또한 그에 대한 평을 바로 바로 올리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그 평을 보고 구매함으로써, 내가 만든 앱이나 내가 적은 리뷰가 다양한 사람들에게 즉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게 되었다.

 

 

Social Network Service, 개인과 사회가 미치는 영향   

사실, 내가 2003년부터 애용했던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같이 소셜네트워크가 강조된 사이트가 있었지만, 사회적인 파급효과 자체는 비교적 저조했다.

 

그러나, 현재의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오픈된 서비스로 연관된 사업이나 상품이 엄청나게 증가해지금은 단순히 트위터나 페이스북 하나만 두고 그것을 판단하기 어려울 정도로 영향력이 커졌다. 애플의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도 결국 그 제품으로 그치는게 아니라 하나의 허브로 모든 사업 영역, 즉 통신, TV, 음악이나 책과 같은 컨텐츠를 엮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아닐까 싶다. (요즘 부쩍 드는 생각인데, 197-90년대전자회사였던 SONY가 미국의 헐리우드를 몽땅 사드리며  컨텐츠 사업의 부흥에 노력했던 이유에 상당히 공감하고 있는게 사실이다. 컨텐츠의 부재가 IT발전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릴 수있는 가장 큰 열쇠이기 때문이다.)

 

사실, 이책을 읽는 시선에 따라 얻는것은 천차 만별이다.SNS를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 그리고 SNS에 관한 총괄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그 활용을 더욱 용이하도록 도와줄 수있는 책. , 기업이나 상품 개발영역에 관한 목적이 있는 officeman이라면, 개념을 넘어선 응용의 문제를 파악하고, 돕도록 만들어 주는 책이다. 나는, 정확히 후자에 속했기 때문에, case study에 관한 연구의 시점에서 이책을 접하게 되었다. 한마디로 need to 가 아닌 must to의 개념이었다고 하는것이 맞겠다.

 

때문에 내가 책을 읽으며 틈틈히 한 Note taking에는 거의 '개념' definition..정의 라기보다는 좀더 case by case의 이야기로 넘어갔다.

이야기는 정확히 capter 1부터 시작했다. 이른바, 소셜네트워크가 준 충격. 이 책은 공화당 대선후보 매케인과 오차범위내 접전을 벌이던 오바마를 압도적인 승리로 이끌었던 마지막 3개월간 일어난 가장 극적 차이의 매개체를 SNS로 풀어간다. 또한, 업계의 가장 유명한 case study중의 하나인 펩시의 슈퍼볼 광고

전면 중단사건역시,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가 가능하고, 투자대비 훨씬 효과적인 창출이 가능한 SNS광고로의 진출이 그 이유였다.

 

 

 I mostly built stuff that I liked! FACEBOOK의 탄생

 

27살의 하버드대 중퇴생 마크 주커버그가 불과 4년 만에 자산가치 150억 달러 기업인 페이스 북 CEO가 됐던 비결. 이 모든 해답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에 있었다.

미국 페이스북(Facebook)은 싸이월드와 같은 커뮤니티서비스로 4억명이 넘는 회원을 가진 서비스로 성장했다. CEO 26살의 하버드대 중퇴생 마크 주커버그. 그는 20살인 2004년 페이스북을 시작해 기업가치를 150억 달러 규모로 키워냈다.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가 TV광고와 일반적인 온라인 배너광고 보다 효과적인 이유는 지속적인 관계맺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TV나 온라인광고는 한번 스쳐가면 그만이지만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광고는 광고를 재시청하거나 팬들이 글을 남기는 등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과 지속적인 관계맺기를 이어가는 일이 가능해진다.  "TV 30초 동안 고객을 연결시켜 주지만 페이스북은 30일 동안 연결시켜 준다"는 말이 나오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펩시가 23년간 해왔던 슈퍼볼 광고를 중단하고 올해 페이스북에 2,000만달러 규모의 광고를 집행하게 된 것도 같은 맥락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2010년 펩시콜라가 슈퍼볼 광고를 중단한 이유는 무엇일까?

1. SNS Face Book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투자 대비 더욱 효과적이기 때문이라고 Financial Times는 말했다.

2. 고객이 기업에게 원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양방향소통: 이는 전달력, 파급력이 다른 매체에 비해 현저히 높다.

3. SNS광고>TV,종이,경기장,온라인배너광고: SNS는 지속적 소통이 가능한 반면,  TV광고는 약 15초간 스쳐가면 그만이기 때문에.

4. 때문에 TV 30, SNS 30일간 이라는 말이 나오게 된다.

 

 



이게 바로 내가 초등학생때 부터 열광했던 BritneySpears의 밥줄을 끊은 계가가 되었던 것. 아직도 어릴때 봤던 펩시의 슈퍼볼 경기장 안의 I love rock'n roll을 열창하던 여전사 브리트니를 잊을수가 없는데 말이다. 실제 미국에선 슈퍼볼관련 매체는 어마어마하다고 할수있는데 (이를테면 대한민국에서 김연아 선수의 피겨 경기가 시작되기 전 CF값이라고 해두자), 이를 포기한 펩시의 전력은 실로 대단하다고 할 수있겠다.

 

이밖에도 너무나 유명한 DELL의 블로그 'DirectDELL'의 탄생으로 SNS로 망했던 DELL SNS 2년만에 약 65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며 흥했던 사례 등의 외국 기업의 SNS 마케팅 사례가 차례로 주어진다.

 

국내의 SNS 마케팅 사례-KT Olleh KT

국내 예로는 가장 먼저 KT의 올레KT 트위터 계정이는 단지 고객대응서비스를 위하여 시작되었는데,국내에서 트위터 사용자가 얼리어답터 계층이었기에 올레KT는 기존의 고객대응과는 다른 고객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찬사를 받았다. KT의 문화자체를 바꾸는데도 일조했다. 복지부동이라는 말을 들어야 했던 공기업중 하나였지만 올레KT를 통해 누구보다 빠르게 고객반응에 대응하면서 KT 스스로도 혁신이 가능하다는 자신감을 얻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저자는 이러한 SNS를 통틀어, 아이폰으로 대변되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소셜미디어의 발달로 인해 개인과 기업들의 기존 관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전세계의 사회 문화 및 경제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라며 변화를 기회 로 활용 라고 조언한다.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그리고 다양한 사례 지침서

책의 2장 세계는 폭발하는 소셜미디어에 투자중에서 다양한 사례들이 소개되고 있는데, 이미 얼리어덥터로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들이라 좀더 세부적인 내용들을 확인하는 셈이라 조금은 아쉬운점이 없지않아 있었지만, 3장부터 소셜미디어와 비즈니스랑 연결되어서 다양한 사례를 설명하고 있어서 지금 단순하게 이용하고 있는 웹들이 어떻게 개인이나 기업의 이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지 사례를 통한 조언을 해준다.

(이책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요즈음 빈번히 발간되는 SNS관련 서적이 늘 품고 있는 간단한 유형의 정의와 웬만한 사람들이 다 알고있는 흔해빠진 case뿐만아니라, 국내에서 쉽게 접하지 못하지만 매우 영향력있는 사건이 많이 집결 되어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런 관련서적에서 늘 느끼는것은, 실질적 수익에 관한 사업이나 상품 기획에 관한 명확한 해답을 제시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단지, 어떻게 응용하느냐는 독자에 따라 달렸다는것. 그리고, 정확하고 완벽하게 이해하고, 더나아가 충분히 뇌속에 이 영역에 대한 용량을 부지런히 늘려 놓았을때, 비로소 응용력을 생산하라는것이 아닐까 싶다. 많은 기업적 지식과 사건, 사례를 통틀어 명확한 개념을 이해하기에는 매우 적당한 책이 아닐까 싶다.

 

소셜네트워크는 모든것에 대한 '변화'를 가능케했다.

 

내가 가장 즐겁게 읽은 부분중 하나는, 방글라데시의 Grameen Bank의 사례이다. SNS를 통한 담보없는 대출로, 방글라데시의 수많은 빈민을 구제하고, 여성의 노동과 자유를 보장해 주었으며, 어린 아이들을 가난과 배고픔의 늪에서 구해준 Grameen Bank, 빈민구제와 영리를 함께 목표로 두고있다.

이 은행의 대출방식은 매우 특이하다. 5명이 1group이 되어 2명이 먼저 대출을 받고 상환을 해야 나머지 3명이 대출이 가능한 형식이다.

 

 이 아이디어로 방글라데시의 수많은 빈민층이 수레나, 공업,농업에 관한 툴을 구입할 수있게 되었고, 일을해서 상환하고, 일생을 보낼 수있게 되었다.

, 방글라데시의 여성은, 대출로 자영업을 시작하게 되었고, 극심한노동력 착취와 반인권적 고용에서 해방 될 수 있었다. Grameen Bank Gram '마음'을 뜻하는 단어로써, 이러한 SNS 대출을 통해 40여개 나라에 진출하게 되었고, 노벨평화상을 수상하게 되었다는 훈훈한 SNS마케팅으로 기억된다.

 

 

소셜네트워크와 Web2.0의 힘

얼마 전에 스타킹이라는 프로에서 펨핀코가 노래하는 동영상이 유튜브에 소개가 되었고, 그 영상을 통해 미국의 유명한 가수가 된 사례나 책에서 보여준 고등학생이 독일 유학을 무료로 갈 수 있었던 것요즈음 화두가 되고있는 이집트의 민주화 운동의 집결이 Facebook Twitter를 중심으로 crowd sourcing과 같은 집단 지성의 군집 용역이 발휘된 사례라는것바로 이러한 것이 웹2.0으로 완결되는 소셜네트워크의 힘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내생각엔 이와같은 내용이 향후 SNS관련서적에 거론되지 않을까 싶다. 적어도 내가 매일매일 뉴스를 접하면서 몸소 느끼고 체험하고 있으니 말이다.


고등학교때 이제 세계는 산업 사회에서 지식, 정보 사회로 넘어가는 과도기라고 하는데요즘은 정보나 지식으로 실질적 이익의 창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새삼 강하게 느끼고 있다더욱이, 그러한 정보를 어떻게 잘 엮을 수 있을지에 따라서 그 정보의 영향력이 결정된다고 할 수 있겠다. 곳곳에 흩어져있는 정보는 보잘 것 없을지도 모르지만 그것들을 하나의 카테고리 하에 묶으면 실로 엄청난 데이터로 응집되는것이 사실이다. 미래를 만들어갈것인지 아니면 남이 해놓은걸 그냥 수동적으로 따라갈것인지. 요즘의 동향을 분석하면서 앞으로의 미래를 예측하는 사람만이 더큰 미래를 만들어갈 수있을거

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소셜네트워크가만드는비즈니스미래지도,SNS,펩시,펩시SNS,슈퍼볼광고,페이스북,트위터,SNS마케팅,코카콜라 sns,sns 통계,sns마케팅 장점,sns 마케팅 성공사례, sns란?,sns 마케팅 사례,sns 장점,sns마케팅이란,트위터 마케팅,바이럴마케팅, 소셜네트워크 마케팅,sns 사례,코카콜라sns마케팅,sns 단점,sns 유형,코카콜라 페이스북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송정임 @allje_sji
Tel. 02-514-9948
Fax. 02-514-9902
E.mail mailto:sji@allje.com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