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이전 과거 여론분석이라 함은 방문 설문조사, 전화 여론조사 등 많은 인력을 동원하여 특정 표본을 추출한 오프라인 여론분석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많은 이야기와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교류되고 있는 온라인 내의 정보 분석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의 여론흐름을 파악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0년대 초반 까지만 해도 온라인 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은 지식인, 카페, 미니홈피 등 상대적으로 폐쇄성이 높은 사이트들이었고, 그렇다보니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흔히 소셜네트워크라고 불리우는 다양한 개방형 온라인 서비스가 나타나고 이러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유저들의 활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기업 또는 브랜드의 여론흐름을 감지하기 위한 수단 즉, ‘여론흐름의 지표로 온라인 정보에 대한 관심이 더욱 더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2011. 05. 30. 03:20분 기준으로 네이버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로 옥주현 천일동안’, ‘JK김동욱’, ‘윤도현 해야’, ‘소울다이브나는 가수다에 대한 키워드가 상위 검색어로 올라와 있으며, 해당 키워드에 대한 정보들이 아래와 같이, [뉴스], [블로그], [지식인], [실시간검색]의 세부 카테고리 별로 나뉘어져 많은 정보와 의견들이 공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시간으로 등록이 되는 정보들이 어떠한 키워드로 검색이 되고 있으며, 검색되는 키워드들 정보들에 대한 온라인 유저 의견은 어떠한지이러한 것들을 특정기업과 브랜드에 적용하여 온라인 내 여론흐름을 과학적으로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면, 과거보다 더 정확한 광고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들을 구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특정 대학사례를 바탕으로 2010올제 ‘Buzzlab’을 통해 진행하였던 온라인 버즈 분석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시 수도권에 위치한 4년제 대학인 ‘K대학브랜드 이미지관리와 함께 입시홍보에 집중된 온라인홍보를 요청하였었고, 기본적인 온라인 정보량을 바탕으로 분석이 시작되었습니다.

 

1. 정보량 분석


 
:
입시정보와 온라인 내 검색량을 비교분석하여 ‘K’대학의 경쟁대학을 ‘M대학’, ‘G대학’, ‘J대학

으로 선정

 

‘K대학의 온라인내 정보량은 경쟁대학인 ‘M대학’, ‘G대학’, ‘J대학 1/2이하 정보량 수준으로 확인되었으며, 경쟁대학과의 상대적 정보량에서 오는 브랜드 인지도 부족이 첫번째 문제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홍보활동 ID 분석


‘K’대학 정보를 2회이상 등록한 ID의 활동비율을 분석한 결과, ‘K’대학 홍보블로그의 ID 활동비율이 전체의 66.3%로 나타남

 

‘K’대학은 정보량 취약과 더불어 광고성이 짙은 홍보블로그의 과도한 활동을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편중된 ID의 홍보활동과 정보영역의 과도한 지배, 과연 누가 관심을 가지고 ‘K’대학의 정보를 살펴볼까요?





3. 홍보활동 기간분석

 : ‘K대학은 온라인 정보량 자체도 적지만, 주요 입시기간 정보량 집중도에서도 경쟁대학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온라인정보 성향분석

 : ‘K’대학 연관정보의 비율을 비교분석한 결과,

‘K’대학 정보들 중 수시’, ‘정시등 입시와 관련된 정보의 비율이 낮으며, ‘K’대학의 브랜드에 대한 홍보활동이 약해 ‘K’대학 = ? 의 연결고리가 될 수 있는 상징적 메시지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결론

 : 경쟁대학 비교시 정보량의 부족 à ‘K’대학과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들의 정보확산 필요

 : 특정 ID의 집중된 홍보활동 à 특정 ID 뿐만이 아닌 다양한 ID들의 활동량 증대 필요

 : 입시기간의 집중도 부족 à 입시기간 집중홍보 필요

 : 입시정보와 대학브랜드 이미지 관리 필요

 

지금까지 올제 ‘Buzzlab’ 분석을 통해 ‘K’대학의 온라인정보 현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K’대학의 사례는 기본적인 정보들의 분석이긴 하였지만 전략적인 온라인정보 분석을 통해 ‘K’대학브랜드의 온라인상의 문제점, 광고메시지, 마케팅 전략까지도 도출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온라인 버즈 분석서비스는 온라인내에서 광범위한 여론을 특정키워드 또는 정보를 추출해냄으로써 특정 브랜드의 문제점, 소비자들의 니즈 등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강점입니다. 과거 전화조사나 오프라인 조사가 랜덤 샘플링에 그쳤다면 온라인 버즈 분석은 표본 수가 정해지지 않은 전수 검사나 다름없을 뿐만 아니라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분석을 통해 이슈 파악은 물론 위기관리 등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들을 활용하게 된다면 자사 뿐만이 아닌 경쟁사에 대한 분석, 이슈검색 등에도 충분히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2011. 2. 28컴퓨터타임즈의 뉴스기사에 따르면 온라인 버즈 분석 서비스에 대해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습니다. 우선 가장 시급한 과제로 정확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영어와 달리 한국어가 가진 독특한 언어적 구조를 서양식의 검색 알고리즘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 (현재 70% 정도의 수준)과 이와 함께 소셜미디어에 대한 분석과 지원이 해결된다면 온라인 버즈 분석 서비스는 기존 온라인 홍보서비스를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