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주 출판업계와 방송가의 가장 큰 화두는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안철수의생각’ 책 출간과 ‘힐링캠프’ 출연이었을 것이다.

 

지난 7월 19일 출간되었던 ‘안철수의 생각’은 현재 ‘스티브잡스’의 기록을 연일 경신하고 있다고 하는데, 23일 기준으로 누적판매량이 2만 5천 7백여권으로 역대 최단시간, 최고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출간 다음날인 20일에는 1만 2천권이 팔리며 분당 8.3권씩 팔리는 기록을 세웠다고 한다.(이것은 최근 10년간 하루에 가장 많이 팔린 ‘스티브잡스’의 약 7천5백권보다 1.6배 많은 수치라고 한다.)

 

 

 

 
그리고 또 하나, 올 여름 첫 열대야를 기록했다는 지난 월요일(7월 23일) 밤, SBS의 힐링캠프는 ‘안철수’의 출연 영향으로 프로그램 시청률이 18.7%를 기록했다고 한다. 7월 23일 힐링캠프 ‘안철수’ 편 이전 최고 시청률은 ‘고소영’ 편의 13.2%였는데, 종전 최고 시청률을 5.5%를 넘었다는 것은 ‘안철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그만큼 크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안철수의 생각’ 책 출간과 ‘힐링캠프’의 출연으로 단기간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적으로 받고 있는 ‘안철수’는 해당 기간(19일, 23일) 지지율에서도 급등하여, 새누리당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지지율을 위협하고 있다.

 

 

 

 

 
안철수의 지지율 상승세는 ‘안철수의 생각’을 출간한 19일 이후부터 급반등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새누리당 박근혜(32.0%) 후보에 이어 지지율 28.2%를 기록해 23일보다 4.5% 포인트까지 올랐으며, 책 출간 전날인 지난 18일의 18.1%와 비교하면 무려 10.1% 포인트나 올랐다.

이런 결과에 따른 변화는 그의 지지율 뿐만 아니라, 온라인의 정보영역의 변화에서도 극명하게 드러나는데, ‘안철수의 생각’ 책 출간과 ‘힐링캠프’ 방송출연 이후 나타난 온라인의 정보변화를 올제의 버즈랩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데이터는 지난 2011년 7월부터 2012년 7월 25일까지 네이버의 블로그, 카페, 뉴스, 지식인, 웹문서와 트위터, 디시인사이드의 정보량 전체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네이버 정보량 분석>

 

 

<버즈랩 온라인 정보등록량_키워드 : 안철수>

 

 

정보량의 변화에서는 과거 전체 정보량 중 해당 기간(2012년 7월)에 발생한 정보량은 7.17%이며 네이버 블로그와 뉴스에서 발생한 정보량의 비율은 해당기간 동안에만 전체 정보량의 8%에 달하는 정보들이다.

 

 

<인기키워드 분석>

 

 
<버즈랩 온라인 인기키워드 분석_키워드 : 안철수>

 

 

버즈랩으로 분석한 인기키워드 분석표를 살펴보면 2010.07.1 ~ 2011.07.31의 인기키워드들은 ‘안철수 연구소’와 ‘백신’, ‘바이러스’에 집중되어 있는 것에 반해, 2011.7.01 ~ 2012.07.31의 인기키워드는 정치이슈와 맞물려 ‘안철수의 생각’, ‘힐링캠프’, ‘대선’ 의 키워드들이 인기키워드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런 정보량의 변화들은 최근 ‘안철수’ 키워드로 등록된 정보들의 노출추이를 비교 분석해보면, 더욱 더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버즈랩 온라인 정보등록추이_키워드 : 안철수>

 

 

해당 그래프의 등록노출 추이를 월별로 살펴보게 되면, 기존 ‘안철수’ 키워드의 등록노출 현황은 월 평균 50건이 되지 않는 수준이었지만, ‘안철수의 생각’ 책 출간 이후부터 19일 95건, 20일 92건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힐링캠프’ 출연 이후로는 24일 692건, 25일 818건으로 나타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안철수’의 책 출간과, 방송출연으로 인해 온라인 정보량이 급증하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이와 동시에 그의 지지율 역시 급반전되는 계기로 이어지고 있다.

 

이런 영향은 포털 실시간 검색어에서도 정확히 확인할 수 있는데, 네이버 실시간검색어를 기준으로 살펴보게 되면, ‘안철수의 생각’ 출간 이후 20일 일간 급상승 검색어 1위로 등록됨을 알 수 있고, 23일 ‘힐링캠프’ 출연 이후 일간 급상승 검색어 9위와 5위로 등록됨을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일간 급상승검색어>

 

 

‘안철수’의 대선출마 영향으로 사람들의 ‘안철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안철수의 생각’ 책 출간과 ‘힐링캠프’ 방송출연이 대선 지지율을 급반전 시키는 계기로 만들었다.

 

과거 온라인이 활성화 되기 이전에는 사람들과 사람들간의 정보는 구두상으로 구전되었기 때문에 나의 정보가 타인에 전달되는 속도가 제한적이어서 하나의 이슈가 발생된다고 하더라도, 흔히 말하는 대세에 지장을 주는 영향이 크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재 너도 나도 온라인을 통해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전달할 수 있는 상황에서 특정 이슈 하나가 대세에 미치는 영향은 더 이상 적다라고 판단할 수 없을 것이다.

 

오늘 사례로 예를 든 ‘안철수’의 사례는 책 출간과 방송출연의 작은 이슈가 발생시키는 온라인 정보의 변화와 그 변화를 통해 사람들이 정보를 획득하고 또 다른 정보를 확산시키면서 퍼져가는 정보의 영향력이 얼마나 큰지에 대해 살펴볼 수 있는 사례였다.

 

나의 작은 움직임 하나하나가 포착돼 누구나가 볼 수 있는 온라인에 드러나는 세상, 나의 이슈를 잘 활용해 사람들에게 어필하고, 나의 영향력을 누구에게나 표현할 수 있는 세상

 

무섭고도 신기하게 변화되고 있는 세상이다.

 


'올제 TREND > Creative !d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E-Biz 사업본부 /마케팅기획팀
황재원@allje_hjw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hjw@allje.com
인터랙티브 인포그래픽 (Interactive Infographics)  (1) 2012.07.27
2012년 영화 흥행순위와 다크나이트의 관객수는 어떻게 될까요?  (0) 2012.07.27
잠 깰 때 부터 잠 들 때 까지 : 앱UI 24시  (0) 2012.07.19
드라마 ‘신사의 품격’으로 본 PPL의 품격  (5) 2012.07.18
요즘 뜨는 Facebook 영화 Page  (2) 2012.07.12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