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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에도 몇 번씩, 비슷비슷한 기능을 가진 수 십 개의 화장품을 두고
선택의 기로에 선 소비자들에게 최종 선정되기 위해서는 이제 소비자의 마음을 얼마나 유혹하고
차지하였나 하는 마인드 점유율이 관건입니다.
그래서 화장품시장의 트렌드와 연령대별 관심도를 BuzzLab을 통해 분석해보았고
그로 인한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사전조사
☞BuzzLab을 통해 얻은 정보영역별 화장품 컨텐츠 등록량
☞ BuzzLab을 통해 얻은 화장품종류별 컨텐츠 등록비율
검색어를 화장품으로 설정을 하고 조사를 해본 결과
• 컨텐츠 등록량 은 카페 > 블로그 > 지식검색 > 뉴스
• 화장품 종류별 컨텐츠 등록량은 기초화장품 > 천연화장품 > 색조화장품 > 한방화장품 > 기능성화장품 > 에스테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 연령대별 분석
화장품종류도 많고 컨텐츠 역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서 연령대별로 화장품종류를 어떤 비율로 관심을 갖고, 어떤 경로를 다르게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 BuzzLab을 통해 얻은 연령대별 화장품 종류 정보량 비율
그리고 연령대별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화장품의 정보를 얻고 신뢰하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 BuzzLab을 통해 얻은 연령대별 정보영역 및 정보량 비율
위 그래프와 같이 연령대별로 분석해본 결과
• 연령대별 화장품 정보에 대한 등록량은 20대 > 10대 > 30대 순으로 나타났고
• 10대는 화장품을 처음 접하는 나이인 만큼 블로그 정보량이 40%미만이고 카페와 지식검색의 정보량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것 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20~50대 는 블로그 정보량이 전체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10대는 기초, 색조화장품의 등록량이 높고, 30대 이상은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의 비율이 감소하는 반면,
피부보호, 주름개선에 효과적인 한방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의 비율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3>타켓별 홍보방법
위 자료를 토대로 연령대 별 정보 등록량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에 따라
타겟을 선정하고 연령대에 맞게 화장품을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각 연령대별로 타겟을 달리하여 홍보를 한 사례들을 찾아보았습니다.
화장품 I사의 경우, 10대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기초화장품을 10대들에게 인기가 많은 아이돌 스타를 모델로 내세워 관심을 증대시켰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도 동시 광고를 집행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켰습니다.
▶20대
화장품 S사의 경우, 색조화장품을 주로 이용하는 20대부터의 여성을 타겟으로
직장인 여성 활용이 높고 쉽게접할 수 있는 메신저에 색조화장을 지울 수 있는 클렌징 오일이라는 상품을
배너광고를 통해 관심을 집중 시키고 이슈화를 유도하였습니다.
▶20~30대
블로그 정보량이 50%이상 차지하는 20대부터의 여성들은 파워블로그에 올라오는 리뷰를 보고 화장품을 많이 선택하기도 합니다.
▶30대~
골드 미스가 늘어나면서 나이 든 여성들이 따라갈 수 없는 젊은 세대의 아름다움보다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에 눈을 돌리는 세태를 반영하여 30대~40대 여성들을 타겟으로
화장품 업계에서도 40세 안팎의 중년모델 기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월의 흔적이 비껴간 듯 여전한 아름다움을 과시하는 불혹의 모델들은
기능성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30대 부터의 여성들과 기능성이 강조되는 요즘 화장품 트렌드에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분석, 종합
피부 고민은 늘어나고 부위별 사용 제품수도 증가하면서 갈수록 화장품을 고를 때
똑똑하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홍보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그 방안 중 하나인
BuzzLab을 통해얻은 위와 같은 분석정보를 바탕으로 각 연령층을 구분해서 타겟에 맞게 접근을 한다면
조금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이가영대리 @allje_lk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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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lky@allje.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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