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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에도 몇 번씩, 비슷비슷한 기능을 가진 수 십 개의 화장품을 두고
선택의 기로에 선 소비자들에게 최종 선정되기 위해서는 이제 소비자의 마음을 얼마나 유혹하고
차지하였나 하는 마인드 점유율이 관건입니다
.

그래서 화장품시장의 트렌드와 연령대별 관심도를 BuzzLab을 통해 분석해보았고
그로 인한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

<1> 사전조사

BuzzLab을 통해 얻은 정보영역별 화장품 컨텐츠 등록량


BuzzLab을 통해 얻은 화장품종류별 컨텐츠 등록비율

검색어를 화장품으로 설정을 하고 조사를 해본 결과

• 컨텐츠 등록량카페 > 블로그 > 지식검색 > 뉴스

• 화장품 종류별 컨텐츠 등록량은 기초화장품 > 천연화장품 > 색조화장품 > 한방화장품 > 기능성화장품 > 에스테틱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2> 연령대별 분석

화장품종류도 많고 컨텐츠 역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접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해서 연령대별로 화장품종류를 어떤 비율로 관심을 갖고, 어떤 경로를 다르게 이용하고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BuzzLab을 통해 얻은 연령대별 화장품 종류 정보량 비율


 

그리고 연령대별로 어떤 경로를 통해서 화장품의 정보를 얻고 신뢰하는지도 알아보았습니다

BuzzLab을 통해 얻은 연령대별 정보영역 및 정보량 비율

위 그래프와 같이 연령대별로 분석해본 결과

• 연령대별 화장품 정보에 대한 등록량은 20 > 10 > 30 순으로 나타났고

10대는 화장품을 처음 접하는 나이인 만큼 블로그 정보량이 40%미만이고 카페와 지식검색의 정보량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높은 것 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20~50대 는 블로그 정보량이 전체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10대는 기초, 색조화장품의 등록량이 높고, 30대 이상은 기초 화장품과 색조 화장품의 비율이 감소하는 반면,
피부보호, 주름개선에 효과적인 한방 화장품과 기능성 화장품의 비율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3>타켓별 홍보방법

위 자료를 토대로 연령대 별 정보 등록량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에 따라
타겟을 선정하고 연령대에 맞게 화장품을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각 연령대별로 타겟을 달리하여 홍보를 한 사례들을 찾아보았습니다.

▶10대


화장품 I사의 경우, 10대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기초화장품을 10대들에게 인기가 많은 아이돌 스타를 모델로 내세워 관심을 증대시켰습니다. 또한 오프라인에서도 동시 광고를 집행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켰습니다.

▶20대


화장품 S사의 경우, 색조화장품을 주로 이용하는 20대부터의 여성을 타겟으로
직장인 여성 활용이 높고 쉽게접할 수 있는 메신저에 색조화장을 지울 수 있는 클렌징 오일이라는 상품을
배너광고를 통해 관심을 집중 시키고 이슈화를 유도하였습니다
.

▶20~30대

블로그 정보량이 50%이상 차지하는 20대부터의 여성들은 파워블로그에 올라오는 리뷰를 보고 화장품을 많이 선택하기도 합니다.

 


▶30대~


 

골드 미스가 늘어나면서 나이 든 여성들이 따라갈 수 없는 젊은 세대의 아름다움보다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에 눈을 돌리는 세태를 반영하여 30~40대 여성들을 타겟으로
화장품 업계에서도 40세 안팎의 중년모델 기용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세월의 흔적이 비껴간 듯 여전한 아름다움을 과시하는 불혹의 모델들은
기능성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30대 부터의 여성들과 기능성이 강조되는 요즘 화장품 트렌드에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4>분석, 종합

피부 고민은 늘어나고 부위별 사용 제품수도 증가하면서 갈수록 화장품을 고를 때
똑똑하고 까다로워지는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분석해서
홍보를 해야 할 것입니다.

그 방안 중 하나인
BuzzLab을 통해얻은 위와 같은 분석정보를 바탕으로 각 연령층을 구분해서 타겟에 맞게 접근을 한다면
조금 더 효과적일 것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이가영대리 @allje_lky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lky@allj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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