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내 온라인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게 되면 크게 PC통신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시기(대표적으로 하이텔, 천리안, 유니텔, 나우누리로 대표되는 4대 통신망이었죠~) 그리고 그 이후 1994년 즈음 인터넷이 상용화되던 시기 그리고 2000년대 초반 초고속 인터넷망이 보급되어 인터넷이 대중화 된 시기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 대중화가 되면서 많은 소자본 창업자들이 생겨나게 되고, 온라인을 통한 사업들이 새롭게 나타나게 되었는데요. 대표적인 사업이 온라인 쇼핑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쇼핑몰 사이트들 그 중에서도 패션 잡화 브랜드를 보유한 패션 전문몰들의 온라인 정보 현황에 대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첫 번째로,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쇼핑몰들의 월 별 정보량 변화 추이를 살펴보았는데요.
정보량 추이의 큰 특징은 대부분의 쇼핑몰 정보량 변화추이는 특정 이슈기간에 따라 정보량의 등록량들이 급증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이런 결과는 국내 온라인쇼핑몰들의 콘텐츠 등록정보의 성향에 따른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국내 온라인쇼핑몰들의 정보등록 및 홍보방식이 온라인쇼핑몰 자체내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또는 제품 할인소식들을 콘텐츠화 시켜서 홍보를 진행하고 있고, 표에서 나타난 것처럼 ‘여름 바캉스 시즌’ ‘크리스마스, 연말 시즌’, ‘설날명절 시즌’ 등 특정기간에 이벤트를 많이 진행한 결과로 보여집니다.

 

이런 부분들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살펴보기 위해 온라인에 등록된 정보들의 영역별 정보비율과 정보성향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위 표는 국내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몰 ‘A브랜드’와 ‘B브랜드’의 온라인 영역별 정보등록량을 분석한 데이터입니다. 2개 브랜드 모두 카페 부분의 정보량이 55% 이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세 수집 데이터를 살펴보게 되면 정확한 내용들을 보실 수 있지만, 수집데이터 부분은 패스하고 ^^; 텍스트로만 정리를 하자면 등록된 카페들 역시, 이벤트 카페, 할인카페 등 이벤트와 제품할인의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에서 많은 정보들이 등록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키워드 분석의 내용들도 ‘기획전’, ‘할인쿠폰’, ‘이벤트’ 등의 키워드의 점유율이 아주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번 온라인쇼핑몰에 대한 정보량 분석을 통해 느꼈던 부분은 국내외 온라인 시장의 발전속도는 점차 가속화되어 나가고 있고, 신규 온라인 서비스들도 계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홍보전략 및 메시지 전략은 아직까지도 과거 이벤트, 할인정보의 일방적인 Push 형태에서 크게 벗어나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발전되고 있는 온라인 시장과 서비스들에 맞게끔 우리 온라인 홍보전략 및 메시지의 전달방식도 다양하고 진보된 방식들이 나타나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흥미와 재미도 유발시킬 수 있고 각 기업들의 매출도 늘어날 수 있지 않을까요? (일단, 저부터 잘해야 될 것 같습니다만 ^^;;;)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황재원 과장 @allje_hjw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hjw@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