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8월의 중심 지긋지긋한 물폭탄과 함께 여름휴가의 절정으로 치닫고 있는 요즘! 약간 늦은감이 있지만...
여름도 잊은 올제 직원들이 야심차게 개발중인 버즈랩에 대해 소개해보려 합니다.


 

BuzzLab_logo
버즈랩(BuzzLab) : 검색엔진 기반 온라인 평판분석 솔루션
 - Buzz : 윙윙거리는 소리(humming); 와글와글 (하는 소리); 소문;
 - Lab : 연구소, 실험실


"검색엔진 기반?" 무슨 뜻이지?


 

"대한민국 No.1 Online Media"

 


 네이버 검색은 트렌드와 이슈를 가장 빨리 보여주고 확산시키는 또하나의 Major Media로 자리잡은지 오래 입니다.
 버즈랩은 네이버에 노출되는 수많은 Buzz들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Issue Keyword에 대한 여론 추이와 평판을
 Reporting해주는  솔루션 입니다.
 쉽게 말하면, 특정 이슈에 대한 온라인 여론을 분석하여 보기쉽게 보여주는 장치 이지요.
 버즈랩 안에는 형태소분석, 온톨루지, 시맨틱웹, NLP처리 등 많은 기술들이 반영되어 있는데요,
 이런 어려운 말들은 다음 시간에 차차 알아보도록 하고 오늘은 버즈랩이 어떤 정보를 보여주는지 집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튠즈의 팟캐스트 전세계 순위 1위를 자랑하는 "나는 꼼수다"를 버즈랩으로 분석한 결과를 보면.

 


아이폰의 미디어 채널인 팟캐스트를 통해 방송을 송출하는 "나는 꼼수다"는 국내 아이폰 유저들에게 열풍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하여, Twitter와 네이버 블로그 등을 통해 입소문(Buzz)이 퍼지다가 언론에 소개되면서 아이폰 유저들이 아닌 사람들 조차도 RSS나 itunes를 통하여 청취하게되는 인기프로그램이 되었습니다.
그 결과, 팟캐스트 최초로 국내 컨텐츠가 전세계 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버즈랩 "나는 꼼수다" 온라인 여론 확산추이 차트]

버즈랩이 분석한 "나는 꼼수다" 여론 확산 추이를 보면 6월 초부터 네이버를 통해 관련 Buzz들이 형성되다가 기타 커뮤니티와 언론사 및 타 포탈 블로그 등으로 확산되어 7월 중순이후 관련 Buzz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버즈랩 "팟캐스트, 인터넷방송" 인기키워드 차트]

위 기간의 "팟캐스트"와 "인터넷방송" 키워드로 수집된 컨텐츠들의 인기 키워드들을 버즈랩으로 분석한 결과 인기키워드와 급증키워드에 "꼼수"라는 키워드가 상위 랭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버즈랩 "나는꼼수다" 컨텐츠 성향분석 차트]

"나는꼼수다"로 수집된 온라인 컨텐츠들의 성향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 "긍정" 컨텐츠이며, 무관/중립 컨텐츠는 있으나 "부정"컨텐츠는 없을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꼼수다"에 대한 온라인 여론이 대체로 호의적으로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버즈랩 "나는꼼수다" 유관키워드 차트]

버즈랩 유관키워드 Topic-Map을 보면, 브랜드 분류에 "Twitter", 상품 분류에 "아이폰" 키워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나는꼼수다" 방송 청취후 긍정적인 내용이 여러차례 리트윗(RT)되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나는꼼수다"라는 인터넷방송이 파급력있게 전파된 배경에는 아이폰 및 트위터 이용자들의 역할이 컷습니다.

이처럼 버즈랩은 특정 이슈 및 브랜드에 대하여 Buzz발생/확산 추이, 성향분석, 인기키워드, 유관키워드 분류값등 여론 추이 및 평판을 한눈에 분석하여 보여주는 솔루션 입니다.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유상호 팀장 @allje_zzang
Tel. 02-514-9934
Fax. 02-514-9902
E.mail rsh@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