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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적인 SNS 매체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리고 국내에서는 미투데이가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SNS를 활용한 프로모션과 마케팅 성공 사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Old Spice

 

 

전직 NFL 선수를 모델로 자사 제품을 쓰면 모델과 같은 매력적인 남성이 될 수 있다는 내용의 영상을 시리즈로 제작하여 유투브에서 2천만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으며, Old Spice Guy라는 탄탄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오프라인에서의 다양한 자사 광고에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성공요인 1) 전직 NFL 선수라는 강한 남성미에 거만하지만 잠재고객인 여성의 마음을 자극하는 카피로 매력적인 남성캐릭터 탄생시켰으며 ‘남자의 향기에 대한 여성의 반응’을 이용해 여성고객과 남성고객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어필
성공요인 2) 매력적인 남성캐릭터에 흥미를 가진 유저를 대상으로 Old Spice Guy 관련 질문을 함으로써 유저의 흥미를 SNS까지 연결하고, 유저의 답변에 따른 영상 제작을 통해 유저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성공요인 3) Old Spice Guy 캐릭터의 성공으로 이후 P&G 계열 타사 광고에 Old Spice Guy와 성격이 비슷한 ‘POWEEEEEEERRRRRRRRRRR’를 상징하는 캐릭터를 등장시킴으로써 Old Spice에 관한 지속적인 관심과 SNS를 통한 참여 유도

 

 


2. KFC 알찬 오피스 어택

 

 
KFC의 ‘알찬 식사 3종’ 출시를 기념하여 KFC 캐릭터인 커넬 할아버지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프로모션으로 실제로 등장하는 지역과 시간을 SNS(페이스북, 트위터)를 통해 당일 공지를 하며, 커넬 할아버지를 만나 본인의 명함을 교환하고 현장 추첨을 통해 신제품인 ‘알찬 식사 3종‘ 세트를 사람들에게 선사하는 마케팅입니다.
또한 제2의 이벤트로 SNS를 활용해 커넬 할아버지와 다정하게 찍은 사진을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e-제품 교환권 전달하는 이벤트로 이벤트의 연속성을 보였으며, 온/오프라인의 연계로 주 목적인 신제품 홍보를 유연하게 진행하여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향상시킴과 동시에 SNS 팬을 확보하였습니다.

 

 

성공요인 1) SNS와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알리기 위한 유동적인 홍보로 이벤트 참여율 극대화 및 마케팅 목표인 신제품 인지, 기회제공의 발판 마련하였으며, 이벤트 시점에 맞춰 보도자료 배포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 극대화 시킴
성공요인 2) KFC의 캐릭터를 살려 소비자의 흥미를 자연스럽게 유발시킨 점과 실제 참여 고객을 대상으로 제 2의 이벤트를 진행하는 연속성을 보여주어 프로젝트의 확실한 인지 및 주기적인 관심 얻을 수 있었음
성공요인 3) SNS 채널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활용하여 이벤트 진행 소식 자체의 바이럴 및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SNS 네트워크를 연동해 손쉽게 컨텐츠를 손쉽게 퍼트렸으며 또한 주 5회라는 주기적인 이벤트 진행을 SNS 라는 채널을 통해 공지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쉽게 접근

 

 


3. MINI 자동차의 Fan the Flame

 

 
브뤼셀 모터쇼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 MINI 자동차의 페이스북 및 웹사이트의 연계로 진행된 소셜 캠페인으로 MINI 자동차가 모터쇼 현장에 매달려 있는 오프라인 현장 모습을 페이스북 및 웹사이트 내 실시간 스트리밍을 진행하였습니다.
MINI 자동차의 Fan the Flame 프로모션 마케팅은 MINI 페이스북 이벤트 페이지에 Like를 한 후 팬이 되면 MINI를 지탱하고 있는 두꺼운 로프 아래에 놓여져 있는 분젠 버너에 원격으로 팬이 된 페이스북 유저의 이름으로 불이 붙게 되고, 반복적으로 로프에 불이 붙어 끊어지게 되며, 이때 바로 직전에 Like 하여 불을 붙인 사용자가 MINI 자동차의 주인공이 되는 이벤트였습니다.

 

 

성공요인 1) 페이스북 LIKE 참여가 모여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는 이벤트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임펙트 있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보이지 않는 팬의 단순 Like 활동이 무언가 특별하고 의미 있는 것으로 보여지게 되어 자연스럽게 팬들의 체험을 이끌어 냈음
성공요인 2) 이벤트 프로모션 모두 브랜드 공식 채널인 페이스북의 연동을 기본으로 활용하여 약 2만명의 팬들과의 공유 및 소통이 수월하였으며 실시간 생중계를 통해 참여하고 있는 팬들의 몰입도를 극대화 시킴
성공요인 3) 전체으로 볼 때 SNS 마케팅 결과로 Like 클릭으로 인해 자동차를 공짜로 준다는 강렬하고 독특한 프로모션 컨셉으로 주목을 끌어 단기간에 많은 팬 확보가 가능

 

 


최근에 진행되었던 SNS 활용 마케팅 중 성공 사례라고 평가 받는 3가지 마케팅을 살펴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이러한 마케팅이 성공했다고 판단되는 이유는 팬 확보만이 목적인 너무 많은 가벼운 마케팅이 진행 되는 가운데 온오프라인 결합, 실제 유저들의 참여 유도 및 빠른 피드백 등의 신선함이 차별점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더 새롭고 다양하게 SNS를 활용한 마케팅이 진행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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