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6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의 연휴가 있었습니다~
우리 올제 식구들도 연휴를 잘 보냈을란가요???
저는 3일간의 연휴동안 신나는 드라마여행을 해버렸답니다!!하하하하
그런데 드라마를 보면서 문득 우리 BuzzLab을 통해 정보량과 시청률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싶은거 있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콰광!! 월화, 수목 드라마 정보량과 시청률간의 관계~~



 

1. 드라마 정보량과 시청률의 관계

Point1
 정보량이 가장 많은 드라마의 시청률이 가장 높음

 

▶buzzlab을통해 알아본 방영 전 드라마정보량과 드라마 시청률

-월화드라마


-수목드라마

 



 2011.05.25 : 시청률이 가장 크게 증가

2011.05.25 ~ 2011.05.27 : 정보량 기존보다 2배 이상 증대

첫 방영 전 정보량이 가장 많은 드라마가 첫 회 시청률도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Point2
 정보량이 급증하는 기간에 시청률의 상승증가

▶buzzlab을통해 알아본 방영 중 드라마(최고의 사랑)정보량과 시청률

 


2. 시청률 상승 정보요인


Point3 

'최고의 사랑'시청률
: 이슈 발생시 가장 높은 시청률 상승폭을 나타냄


▶buzzlab을통해 알아본 이슈발생과 시청률 상관관계 

 

 


 


 ☞ 시청률이 가장 높게나온 26~28일 간 등록된 정보분석결과, ‘독드래곤’, ‘귀신’ 컨텐츠의 등록 비율이 71%를 차지하고 기간 중 일간급상승 검색어에 2개 키워드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3. 드라마 이슈 확산 과정


Point4 
 드라마 이슈의 확산은 뉴스
, 블로그 및 기타매체에서 동시에 정보의 확산이 이루어짐 

• 로맨스타운과 시티헌터는 첫 방영 전 주부터 뉴스의 정보량이 증가

• 동일기간 ‘로맨스타운’ 블로그 정보량의 증가는 거의 없으며, ‘시티헌터’는 정보량이 급증

 à 첫 방영시, ‘시티헌터’가 ‘로맨스타운’의 시청률보다 높음


▶buzzlab을통해 알아본 드라마 이슈 발생 시, 매체별 정보확산 과정


 
드라마 '동안미녀'의 경우 5 24일 방영 중 ‘최다니엘 여장’ 이슈가 발생

▶buzzlab을통해 알아본 이슈 발생 시, 확산이 되지 않은 사례

 드라마 이슈 발생과 동시에 정보량 확대가 동반되어야 시청률 상승에 영향
      특히, 정보량이 확대될 경우, 뉴스와 함께 블로그 등 다른 매체에서 함께 반응해야 더 높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


4. 유관키워드 현황

  OMAS Solution 분석 결과 (’동안미녀’, ‘최고의 사랑’ 유관키워드 현황)


 Point5
ㆍ키워드 전략
: 드라마, 출연배우와 직접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로 설정한 전략 필요

          ㆍ드라마 속 OST, 이슈장면 또는 패션관련 정보에 대한 간접적인 홍보전략 필요


▶buzzlab을통해 알아본 드라마 유관 키워드


5. 분석종합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최승호@allje_csh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csh@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