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에게는 국경일로 엄숙했던 3.1절에 뉴욕의 자연사박물관에서 첫번째 페이스북 마케팅 컨퍼런스, FMC (Facebook Marketing Conference)가 개최 되었습니다.

배너광고 부분에서 이미 야후를 제치고,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자사의 이름을 딴 FMC를 개최하여 많은 기업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으며 이에 호응하듯 기업 광고주의 마케팅을 위한 기업용 타임라인과 모바일 광고를 새롭게 선보이는 등 한층 강화된 마케팅 도구들을 공개하였습니다.


 

이번 페이스 마케팅 컨퍼넌스(FMC)에서 새로 공개한 MARKETING SOLUTIONS을 살펴보면 무료서비스와 유료광고의 조합으로 적절한 타겟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메시지의 공유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페이지북의 철학이 녹아들어 있으며 많은 고민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새롭게 그리고 강화된 페이스북의 MARKETING SOLUTIONS에 대해서 기능별로 알아보겠습니다.


1. Page

이미 예상된 상황이지만 기업용 타임라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로써 기업의 홍보 page에서도 Timeline의 거대한 cover photo(851x351)외 다양한 기능들을 활용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기업용 타임라인을 통하여 거대한 광고판을 제공하는 대신 가격이나 구매관련 정보나 연락처 그리고 좋아요 유도를 금지하는 등 몇가지 제약을 두었습니다.)

기업용 타임라인이 적용되면서 기업 page에서 활용이 많은 app들에게도 영향을 주었습니다.
화면 왼쪽에 있던 tap app이 cover photo아래에 위치하게 되었으며 tap app은 12개까지 설치가능하며 4개는 화면에 위치하고 나머지는 숨겨진 형태로 나타납니다.
App의 이미지는 기존의 16x16사이즈에서 111x74로 변경되었고 Tab app역시 520픽셀에서 810픽셀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tap을 랜딩화면으로 구성 못하게 되었습니다.(기존의 welcome tab은 이제는..)

여기서 잠깐!

페이스북의 어플 종류!
1. Website
2. Page Tab : 담벼락 부분을 이용하는 앱
3. Canvas Tab : 우측을 제외한 화면전체를 활용하는 앱
4. Mobile Web : 모바일 웹페이지
5. Native iOS : iphone app
6. Native Android : Android app

Tab app이 520에서 810으로 늘어남에 따라 기존의 Canvas Tab을 활용하던 부분은 고민해야 할 대상이 되었습니다.

랜딩화면을 tap app을 활용할 수 없지만 대신에 pinned post라는 자신의 담벼락의 글을 7일동안 상단에 위치하게 하는 기능을 추가하여 광고주가 자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Time line의 장점으로 페이스북은 과거의 기업활동도 나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activity Log) 뉴욕타임즈의 경우 1851년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처음으로 발행된 신문의 이미지를 게재하기도 하였습니다.



기존의 48시간마다 갱신된 Insight기능도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admin panel 강화 되는 등 새로운 page에 대한 경험은 웹페이지는 3월 30일 모바일은 하반기에 적용 됩니다.


2. Reach Generator

페이스북은 현재 16%의 팬에게만 읽히고 있다고 공개하고 이후로는 75%의 팬들에게 광고주의 메시지를 전달할것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현재 페이스북에서 제공되는 Premium Ad, Sponsored Story를 통하여 내 친구와 상호작용으로 사용자의뉴스피드에도 노출되며 앞으로는 미국내에서 약 370만명의 로그아웃하는 유저를 통해서도 노출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한달에 active user만 4억 2500만명 수준의 페이스북 모바일에서도 광고과 노출되게 될것입니다.
사용자의 활동에 따라서 게시물과 광고의 영역을 넘나드는 영역은 이제 총 6곳이 되었습니다.


3. Offers

Check-in Deals라는 형태의 소셜커머스는 Offer라는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로 제공됩니다. Offer는 지역정보와 무관하게 별다른 승인이 필요없이 자신의 page의 post로 offer를 제공하게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들은 Get offer 버튼으로 무료로 자신의 정보를 올리고 위에 6가지 유료상품으로 팬들에게 뉴스피드로 전달하여 페이스북의 수익증대를 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로써 페이스북 기업에게 최고의 마케팅 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광고와 이야기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기업들의 관심을 집중시켰고 유저는 페이스의 많은 광고에 노출되면서도 부담을 느끼지 않는 공간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페이스 마케팅 컨퍼넌스에 대한 상세상황은 (링크 : http://www.facebook.com/business/FMC) 링크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오원재 대리 @allje_owj
Tel. 02-514-9948
Fax. 02-514-9902
E.mail mailto:owj@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