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번 "소셜보이스"로 알아보는 소셜분석의 포스팅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작년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기점으로 소셜분석 시장은 급부상했다. 대표적인 서비스의 한 예가 소셜매트릭스에서 선보인 특집! 서울시장 보궐선거. 트위터를 분석 대상으로 하여 각 후보의 점유율과 지역별 관심도 및 주요 키워드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여론 전체적인 흐름을 간단하면서도 알기 쉽게 정리해 놓은 서비스였다. 


이러한 예측이 선거 결과에 어느 정도 맞아 떨어짐에 따라 트위터 분석은 일정 부분 성공을 거두었다고 평가되었고 이 때문인지 다가올 총선과 대선에 대비한 소셜분석에 대한 관심은 더욱 더 높아졌다. 주요 언론 매체는 물론 기존 소셜분석 서비스 업체도 선거 시즌에 대비하여 단단히 준비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여 다양한 소셜분석 서비스들 중에서도 "정치이슈/정치인" 분석을 중점적으로 조명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TrueStory
(트루스토리) 시즌 1 - 정치인



얼마 전 "국민이 말하는 정치인들의 진짜 이야기"라는 문구를 내세워 오픈 한 서비스가 있다. "솔트룩스"에서 런칭한 트루스토리 시즌 1 - 정치인은 정치인 혹은 정치적 관심을 받는 인물에 대해 뉴스 미디어와 소셜 미디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여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고 설명하고 있다.

블로그, 뉴스, 트위터에서 약 2억 건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1초 미만에 실시간 분석"이 가능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관심도/호감도/감성키워드 등의 결과를 볼 수 있다. 2명의 정치인을 선택하는 비교 분석도 가능하다.

[해당 정치인과 함께 언급된 키워드에 따른 호감 지수]


또한 소셜 미디어뿐 아니라 뉴스 매체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뉴스 VS 소셜 미디어 비교분석"과 같이 각 미디어에서 언급되는 정도가 어떠한지 비교할 수 있는 관심 지수도 제공한다.

[해당 정치인에 대한 뉴스 vs 소셜 미디어 관심 지수]


시즌 1이라고 명명했듯 앞으로 "트루스토리"라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솔트룩스에서 내놓을 다양한 실험 분석 서비스가 기대된다. 정치 부문이 아닌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로 상반기 중에 공개될 것이라고 한다.


2. utweet - 정치인


정치인들의 트위터를 정량적인 측면에서 가장 다양하게 분석해 주는 서비스는 utwe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utweet의 Research 서비스는 정치인/언론인/기업인 등 다양환 카테고리로 분류된 인물들의 트위터를 Follower, Following, Tweet, Listed, Mention, Retweet 등 트위터에서 가져올 수 있는 모든 수치들을 가져와 순위로 보여준다. 순위도 현재의 순위 뿐 아니라 1개월, 3일간의 누적 순위도 보여주는 등 추이를 파악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정치인은 현재 59명의 인사 중 세 명까지 선택하여 비교할 수 있고 선택된 정치인에 관하여 변동 추이와 함께 최근 10일간 함께 언급된 단어 TOP30와 Retweet된 트윗들도 함께 볼 수 있다.



3. Politico - in partnership with Facebook

소셜분석은 신규 시장인 만큼 아직 한계도 많이 있다. 그 중의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모든 분석이 트위터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이다. 140의 단문으로 이루어져 있고 공개적인 SNS인 트위터는 이용자가 많아 여론분석에 적합한 점도 있지만 그만큼 자료 수집과 분석에 유리한 특성을 갖고 있다. 트위터보다 이용자가 더 많은 페이스북은 트위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공개 데이터가 많아 한계가 많다.

그런데 얼마 전 미국의 대표 정치 미디어인
Politico에서 페이스북과 함께 이들 정보를 이용한 분석 결과를 내놓았다. 외부 API 형태가 아닌 페이스북에서 자체 데이터를 갖고 직접분석한 이 결과는 공화당 대선 후보에 대한 전체 언급량 및 부정적인 언급에 대한 통계를 보여주고 있다. 8억의 글로벌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소셜 분석 결과를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개인에 대한 정보를 트위터보다는 더 체계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페이스북이 - 함께 이슈가 되고 있는 개인정보 취급에 대한 논란은 제쳐두고 본다면 - 소셜분석에 제대로 뛰어든다면 이보다 더 막강한 분석 결과가 나오기 힘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E-Biz 사업본부 / 상품기획팀
류연주 대리 @allje_ryj
Tel. 02-514-9948
Fax. 02-514-9902
E.mail ryj@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