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I(User Interface)와 UX(User eXperience)


스마트 시대에 와서 UI, UX라는 단어를 흔히 듣게 됬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UI와 UX의 개념에 대해 혼란을 격고 있어 명확이 각가을 어떻게 기획해야 되는지 곤란할 때가 많다.



UI(User Interface)

유저 인터페이라는 말을 가지고 있는 UI는 사용자와 제품(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등) 간 소통을 하는 데에 사용되는 인터페이스로서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데에 이용되는 도구들을 의미한다.


그중 GUI(Graphic User Interface)는 그래픽적인 요소를 UI에 가미해서 더욱 생동감 있는 도구를 만들어 준다.

UI는 UX의 한 부분으로서 존재하는 개념이고 디자인적인 요소가 중요한 부분이다.



UX(User eXperience)

UX는 사람을 이해하고 사람을 배려하는 나눔의 대화다.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사용자 경험은 HCI 연구에서 사용된 개념이며, 아직도 많은 사용자 경험의 원리가 컴퓨터 공학 분야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 개념은 현재에 와서는 컴퓨터 제품뿐만 아니라 산업을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 상품, 프로세스, 사회와 문화에 이르기까지 널리 응용되고 있다.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해서 학술적, 실무적으로 이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일을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고 하며 영역에 따라 제품 디자인, 상호작용 디자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아키텍처, 사용성 등의 분야에서 주로 연구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사용자 경험은 다학제적이며 다분야의 총체적 시각에서 접근해나가야 하는 핵심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UI와 UX는 사고 방식의 차이

노먼(경험), 쿠퍼(Goal Directed Design), 홀츠블랫(Contextual Design), IDEO(Design Thinking), 파인(경험 경제) 등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동시대에 같은 생각을 하게 된 이유는, 대량생산/대량소비의 생산자 주도 사회에서, 일부 선진국들이 급격하게 새로운 소비자 주도의 사회로 접어들었기 때문일 거다. 그래서 많은 회사들이 양적 사고보다 질적 사고, 보편적 인간에 대한 분석 도구보다 주관적 인간에 대한 공감 도구, 통계적 신뢰성보다 전략적 타당성에 의한 의사 결정으로 관심이 옮겨간 것 같다. 그래서 UI와 UX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사용자를 바라보는 '사고 방식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즉, UI는 인터페이스, 즉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 사람과 접하는 면을 설계하는 일이다. 반면 UX(사용자 경험)란 특정 정황과 목표를 갖는, 정보기기/서비스 사용자의 "느낌,태도,행동"을 말한다.



기타 모바일 UI 참고 사이트

안드로이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developer.android.com/design/index.html


iOS디자인 가이드라인

https://developer.apple.com/library/ios/#documentation/UserExperience/Conceptual/MobileHIG/Introduction/Introduction.html#//apple_ref/doc/uid/TP40006556

http://www.xgenesis.org/index.php?mid=iOS_Human_Interface_Guidelines&act=dispWikiTreeIndex


아이폰의 UI패턴들을 모아놓은 사이트

http://mobile-patterns.com/

http://pttrns.com/

http://www.lovelyui.com/

http://www.uxbooth.com/blog/mobile-design-patters/

http://cssiphone.com/


안드로이드 폰의 UI패턴들을 모아놓은 사이트

http://www.androidpatterns.com/

http://www.androiduipatterns.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