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 올제의 사업영역은 홈페이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니터링과 컨설팅, 마케팅 대행, 위기 대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4가지 사업 영역 중 모니터링(부정 이슈)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실제 집행 사례를 토대로 설명을 하려고 하는데요이번 포스팅은 제가 담당하는 실제 광고주 집행 사례를 바탕으로 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공개하는데 있어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네요.. 일단, 광고주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키워드는 삭제하여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건의 발단은 6월 말 TV 프로그램에서 한시간동안 광고주의 부정 정보를 방영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TV 방영 사실을 사전에 광고주에게 들었기 때문에, 방영 전부터 버즈랩을 통해 광고주 브랜드 키워드 외에도 관련있는 키워드들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방영 전 위기 대응을 위한 전략 키워드들을 수립하였고, 이에 맞는 컨텐츠를 제작하여 대기해 놓은 상태였습니다. 이때까지는 방송 사실만 알았고, 방송 내용을 몰랐기 때문에 위기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을 하였습니다. 그런데, 실제 방송을 시청하면서 이 생각은 빗나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사회적 현안과 함께 광고주를 1시간 동안 방영해 주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대응은 오히려 상황을 더 힘들게 만들 것이 자명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광고주 브랜드 키워드는 각종 포탈에서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노출되었고, 연관검색어도 이와 관련된 키워드들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다음날 광고주에게 연락을 하였고, 상황에 대해 설명하였고, 광고주도 대응보다는 모니터링 기능을 강화해주고, 차후 해결책에 대한 요청을 해왔습니다.

 

이렇게 진행되었던 광고주의 7월 한달간 온라인 정보 영역의 모니터링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니터링 결과] 


1. 광고주 정보 등록량

 

28일 방영이 된 후 29일 정보 등록량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4일 이후로 소강상태에 접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영역별 정보 등록량

1) 뉴스

 

2) 블로그

 

3) 지식검색

 

4) 카페

 

뉴스, 블로그, 카페 모두 29일 정보 등록량이 최다인 것을 알 수 있고, 이 역시 4일 이후 소강상태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식검색의 경우 별다른 영향을 행사하지 못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3. 컨텐츠 성향 분석
그렇다면 등록된 정보들이 어떤 정보인지 궁금하겠죠?? 정보들이 어떠한 부분인지는 보여드리기 곤란하여 컨텐츠 성향 분석 부분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9일에 부정정보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확실히 부정 정보가 등록된 사안을 알기 위해 부정 정보만 확인해 보니 다음과 같았습니다.

 

역시 29일에 급증하였고, 5일 이후부터 간헐적으로 정보의 등록이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방영 전인 27일 정보의 등록은 사전에 버즈랩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뉴스 영역에서 발견한 부분입니다. 내용은 28일 이러한 내용으로 방영된다는 뉴스 기사였고, 버즈랩 모니터링 기능을 통해 기사가 배포된 후 10분이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발견할 수 있었고 바로 광고주에게 보고를 하였습니다.

 

4. 주요 활동 ID 분석
다음으로 이러한 부정 사례를 악용하여 광고주의 정보 영역에서 활동하는 ID를 차단하기 위하여 주요 활동 ID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이러한 사례는 없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5. 인기 키워드 분석

다음은 키워드의 변화를 살펴보았습니다. 주간으로 나뉘어 살펴보면, 방영된 주에 대부분의 키워드가 부정이슈 관련 정보였고, 1주 뒤에는 많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고, 이후에는 관련 키워드가 상위에 노출되고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빨간 박스 부분이 부정 이슈 관련 키워드)

이외에도 유관키워드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은 공개하기가 석연치 않아 버즈랩 모니터링 부분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모니터링을 한 결과 광고주의 경우 TV 방영 직후 정보의 등록이 급증하였고, 1주후부터 관련된 이슈에 대해 온라인 정보 영역에서의 활동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최승호@allje_csh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csh@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