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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매일,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속에 살고있는 2011년의 대한민국. 얼마나 빠르게 변하고 발전해 가는지 눈을 뜨면 정신이 없을 정도입니다. 어제 배운 과학기술이 오늘은 또 새로운 형태로 진화되고 또 다시 세상을 배워야 하는데요. 

이렇듯, 하루하루 달라지는 환경속에서,이제 SNS(Social Network Service) 라는 개념은 개인과 기업을 통틀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지 오래입니다. 스마트폰 1000만시대의 대한민국의 오늘에 살고있는 개인과 기업이 지금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곳은
다름아닌 "SNS와 마케팅".

전 세계적으로 4대매체를 동반하는 '브랜딩'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에서 벗어나, 기업들은 하루가 다르게 온라인과 SNS의 진보된 성향을 추구하며 고객과의 소통의 마케팅을 중요시 한지 오래 입니다. 

오늘, allje에서는  다가오는 '올제=내일'을 위한 SNS마케팅에 대하여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1.   SNS와 마케팅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란 네티즌들과의 관계를 형성 발전 시킴으로써 가치를 생성하고 교환해 나가는 과정이며그러한 모든 과정들을 접목시켜 시장을 움직이는 동력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Participation(관여, 참가) → Interaction(상호작용) → Engagement(유대감) → Buzz(입소문)



<새로운 소비자 성향 모델>

 

 

<소셜미디어 캠페인>


 

 (1)SNS를 통한 마케팅의 목적과 특징

 

     SNS 마케팅의 목적: 깊이'의 밸런스를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SNS 마케팅의 특징:

-더 넓고, 빠른 정보의 전파와 함께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아

그들의 능동적인 행동을 유발시키는 것을 중시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타겟 층을 효과적으로 움직이게 하기 위한 마케팅 시나리오 설계

 

(2)기업들의 온라인 마케팅 현황

 

활동 범위와 역할: 홈페이지,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 북 등

홈페이지

회사의 정체성을 보여줄 수 있는 집

블로그

소비자와 본질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허브

페이스 북

소셜미디어를 통해 일어나는 모든 활동의 전진기지, 소셜미디어의 베이스 캠프

트위터

컨텐츠와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신디케이션 역할

 

(3)기업들의 소셜미디어에 대한 과제 It's a process, not an event”

 

마케팅 혁명가 세스 고딘: 이것이 결코 이벤트가 아니라 과정이기 때문이다. 쇼를 하는게

아니라 브랜드를 만드는 것과 같다. 이벤트는 짧고 관리하기 쉽지만, 프로세스는 오래 걸린다.

진정성과 자발성을 간과한 기업들의 SNS 마케팅 참여

소셜미디어의 자기정체성 존재-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방법, 활동량의 차이 등의

개인적 특징이 반영됨무분별한 SNS마케팅 참여소비자 개개인의 특성을 간과



2.   Twitter Promotion



 

(1)트위터 이벤트의 핵심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확산과 재생산: 단순한 컨텐츠의 확산이 아니라 '소비자들과의 관계'를 통한 '브랜드 우호도 창출 및 기업 컨텐츠의 재 확산'


 

 (2)트위터 마케팅의 장점

     소비자와 소통이 가능하다.

     인맥형성이 가능하다.

     체험단 모집으로 바이럴 확산이 가능하다.

     Follower를 활용한 주기적 이벤트 프로모션 진행가능

     최단기간 이슈/파급효과

     고객의 needs 파악으로 사업방향 및 기획

     충성 Follower 확보가능

 




(3)
트위터 이벤트 프로모션의 4가지 과제 

     Follower 숫자 늘리기

     신제품 홍보정책 및 포스팅 알리기 (RT요청)

     리뷰어 선정을 통한 입소문 마케팅   

     기업 혹은 브랜드의 '개성'을 강조

 

 

 

 

 

 

 

 

 

3.   CASE STUDY

 

(1)  상품의 타겟 층 확보, 타겟이 이용하는 온라인 사이트 및 서비스에 대한 면밀한 분석

 

통합적 유기적 SNS 사이트를 모색하여 타겟 고객층의 주 거처에 프로모션

 

    CASE 1) BURGERKING “Whopper SACRIFICE”

 

 

 

-캠페인 내용: 페이스 북 친구 10명과 관계를 끊으면 공짜 와퍼 증정 캠페인

-관계가 끊긴 친구들에게 아무개가 공짜 와퍼 때문에 당신을 희생시켰다는 메시지 전송

-캠페인 홈페이지에는 '희생'된 친구들이 카운트됨

 

-버거킹 입장에선 자신들의 타겟 고객층이 포진된 페이스 북이라는 유명 소셜사이트에서 엉뚱한 이벤트를 벌여서 이목을 집중할 수 있으니 광고 효과 면에서 일단 성공적

-엄청난 관심을 집중시키며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자연스럽게 입소문 효과를 냄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입소문 마케팅으로서 자신들의 플랫폼이 충분히 가치가 있다는 것을 홍보 한 사례

 

-바로 관계가 끊긴 친구들에게 메시지를 보내는 방법이 페이스 북의 'News Feed'라는 기능인데, 이 기능이 입소문 마케팅 수단으로 유효하다는 것이 증명 됨

-CF) 페이스북 비콘(Facebook Beacon)': 페이스북과 계약된 외부 사이트들-영화 예매, 여행 사이트 등-에서 구매 등의 활동을 한 내역이 친구들에게 'News Feed' 기능으로 전달되었으나 이 페이스북 비콘 서비스는 개인 정보를 누출시킨다는 엄청난 비난으로 실패

-Whopper Sacrifice Facebook Beacon의 차이: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2)  메시지의 도달 범위와 소비자들의 참여 à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도달 범위: 도달률(Reach), 평균빈도(Average Frequency)

     소비자들의 참여 정도: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소비자들과의 Interaction

어떤 부분에서, 얼마나,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지 설계하는 것


과거 중요시된 배너광고를 통한 이벤트 페이지 혹은 마이크로 사이트로의 유입

정보제공 → (브랜드/상품 체험) → 이벤트 참여

: 현재 이 프로세스는 주목도가 떨어진 상황

메시지 도달 범위+소비자들의 참여 정도à 소셜미디어와의유기적인 결합

소비자가 하나의 고정된 페이지 내에서 머물다가 끝나기보다 온라인 곳곳으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말할 때다른 소비자들 역시 관심을 보일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해당 브랜드 혹은 상품에 대해 빠른 속도로 관련 정보가 퍼져 나갈 수 있음

소셜미디어 상으로 퍼져나간 정보에 따른 의견과 피드백은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이며, 이 부분에 대한 디테일한 리포팅을 적극적으로 함으로써 소비자 관심도와 참여 정도가 확인 가능

 

 CASE 1) PIZZA HUT “Pizza Hut Twitter Report”

 

 

-20104월 말 신제품 출시에 맞춘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국내 사례)

-목적: 트위터 이용자들 중에서 트위터 리포터를 선발해 신제품 시식 리뷰와

이벤트 소식을 실시간으로 전달해 소비자에게 전달

      -한국 피자헛 공식 트위터(@enjoypizzahut)를 팔로우한 트위터 이용자면 누구나 응모

-피자헛 트위터 리포터는 피자헛의 신제품 시식 리뷰와 이벤트 소식을 피자헛 트위터를

통해 전달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또 피자헛 이벤트 현장을 취재한 소식을 트위터로 전달

하는 활동을 전개

- 피자헛 트위터 리포터에게는 피자헛 신제품 시식 기회와 소정의 활동비가 제공됨

- 고객과 쌍방향으로 직접 소통하는 SNS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잡은 국내 외식 업계

첫 사례 

 

 

 

(3)  기업 혹은 브랜드의 '개성'을 강조

 

CASE 1) PEPSI “Pepsi Refreshing”

 

 

-슈퍼볼 광고에 지출될 비용을 모두 SNS 마케팅으로 지출

-'Pepsi Refreshing'라는 세계를 refresh시키는 아이디어를 소비자가 제안

-제안한 당사자가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에 알려 사람들에게 평가 받음

-그 결과의 호응도에 따라 해당 아이디어를 실행할 수 있는 Fund를 지원하는

소셜 프로그램을 런칭

 

-소비자의 자발적 참여 및 기업의 개성을 활용한 사례

  

 

CASE 2) SAMSUNG  고맙습니다 캠페인

 

기업의 정체성과 윤리문제를 떠나 온라인 상에서 많이 회자됐으며, 캠페인 자체의 진정성이 분명 보였기 때문에 여러 블로그를 비롯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보이고, 많은 참여를 이끌어 낸 사례

 


     

 

-목표: 이건희 회장의 비자금 문제와 에버랜드 전환 사채 문제, 불법적인 경영권 승계

문제 등으로 추락한 기업 이미지를 살리기 위해고맙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삼성의 글로벌기업적 측면을 부각시키고 감성적인 광고로서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

 

-컨셉: ‘고맙습니다’슬로건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일상의 소재, 예를 들면 가족이나 애인 등을 모델로 삼성그룹의 감성적 측면 부각. 이를 통해 고마운 순간, 행복한 순간에는 삼성이 함께한다는 것을 인식시키는 것

또한 삼성의 국제적 위상을 드러내고 이것이 국민들의 덕분이라는 생각을 인식시켜 앞으로 삼성이 계속 그러한 위상을 지킬 수 있도록 국민들이 계속해서 도와달라는 메시지를 전달

 

-타겟: 추락한 기업이미지상승캠페인으로써 전 국민이 타겟

 

-삼성이라는 기업 전체에 홈페이지-블로그-Twitter를 연동하여 국민의 참여를 도모함과 동시에 기업 이미지를 쇄신 시키는 프로모션

-업계에서는 꽤 성공적인 프로모션 이었다고 평가 받음

-그러나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는 여전히 비 도덕적 기업으로써 비난 받음

 

 

 

 

(4)  복수의 다양한 소셜 미디어들을 효과적으로 결합

 

       CASE 1) DELL COMPUTER “Twitter Promotion”

 

 

 

 

 

http://www.dell.com/twitter


 

     2005년 영향력있는 블로거 제프 자비스의 제품 비판글과 일본의 컨퍼런스 도중 델컴퓨터 폭발 사건에 의해 치명타를 입은 Dell컴퓨터는 고객의 소리를 듣고자 아이디어스톰  (Idea Storm) 과 스튜디오델(Studio Dell)을 런칭함 à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진입

     결과: HP에 빼앗겼던 미국내의 PC 시장에서의 판매 1위를 탈환하는 성과를 거둠

     이후에 소셜미디어를 고객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활용하기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

     현재 총 33개의 트위터 계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9개의 블로그와 아이디어 스톰을 포함한 다수의 커뮤니티를 함께 운영 중

     공식적으로는 미국, 호주, 브라질, 캐나다, 인도, 아일랜드, 일본, 멕시코, 영국, 노르웨이, 스페인, 중국 등의 12개국에서 공식 트위터를 운영 (이외, 비공식적으로는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칠레, 콜롬비아, 도미니카, 에콰도르, 코스타리카, 콰테말라, 온두라스, 파나마, 페루, 파라과이, 우르과이 등 남미 13개국에서도 Dell on Twitter 운영 중)

     트위터의 배경화면을 통해 각 국가의 트위터 담당자 사진과 개인 트위터 계정을 보여주며 신뢰감을 주기위해 노력하는 기업 이미지를 구축

     09년도 12, "트위터를 통한 프로모션으로 65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힘

     실질적인 수익(ROI)을 가장 구체적으로 보여준 기업이기도 하지만 소셜미디어를 통해 기업에서 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음

     'Dell on Twitter'의 활용 Details

고객 만족을 위한 CS 차원에서의 활용

Dell CoTweet: 불평불만과 궁금증, A/S 문의 등을 비롯해 여러 내용의 질문들이 트위터를

통해 쏟아지게 되는데, 이 별도의 사이트가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빠른 시간 내에

피드백과 자세한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는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구축.

 

새로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홍보차원에서의 활용

트위터 상에서 제목과 단축 url을 제공하고, 홈페이지나 카탈로그 페이지로 이동하여 브랜드나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급.

 

실질적인 세일즈 포인트로서의 활용

미국, 영국, 아일랜드에 별도로 Outlet 계정을 만들어 하나의 sales point로 활용

à자신의 '팔로워'들에게만 추가 할인 혜택을 줌으로서 고객에게 만족감을 주면서, 판촉 활동을 강화처치 곤란한 재고제품 및 리퍼 제품, 그리고 판매가 부진한 제품을 효과적으로 판매 (Reference: Dell Outlet http://twitter.com/delloutlet)

 

기업이 만든 디지털 콘텐츠를 배포하는 신디케이션으로서의 역할

DELL의 트위터 계정을 보면 각 커뮤니티를 비롯, 블로그들도 별도의 트위터 계정을 보유à거처자사와 관련된 콘텐츠를 소개하고 배포 역할

à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그 자체는 거의 이뤄지지 않으며, 기계적으로 컨텐츠를

소개하는 계정이 대부분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following 수가 매우 높음 

 

기업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들의 아이디어를 듣는 창구로서의 역할

소비자의 목소리를 듣는 사이트로써 여러 소셜 미디어 서비스들과 유기적으로 연결 된아이디어스톰과의 연계를 활용하며,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가지고 소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도모

*프로세스: 아이디어스톰에 A라는 소비자가 아이디어를 등록à자동으로 트위터에 트윗à트위터를 통해 아이디어를 접한 B는 제목에 흥미가 가면 단축 url을 클릭à아이디어스톰으로 연동à피드백à아이디어를 다음어가는 형식의 구조

 

특정 키워드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insight를 얻는 창구 역할

특정 키워드에 대해 트위터상에서 어떤 말들이 오가는지 확인 후, 혹시라도 괜찮은 아이디어나 필요한 부분이 있을 시 이를 활용하는 역할일반 소비자들이 평소에 하고 있는 생각을 가감 없이 확인 가능

 

위기관리 조기경보 시스템

고객들의 불평 및 불만 사항에 관한 대응 이슈를 빠르게 파악하기 위한 시스템

cf.)2010년 초 TOYOTA 사태 당시 가장 문의가 많았던 SNS는 트위터

☞Branding 차원에서의 활용

트위터를 통해서 고객들의 목소리를 잘 들어주고 빠른 피드백과 함께 실천에 옮기며 효과적 Branding을 도모

 

 

4.   Twitter Promotion의 기대 및 과제

 

단순온라인 마케팅이 아닌 중요 이슈사항이 발생했을 때의 상호간 커뮤니케이션 유도

☞'솔직'한 대응과 해당 사항에 대한 적절한 코멘트를 위한 Twitter Promotion이 중요

 

(1)   마케팅 기획 측면: 소비자를 유도하고,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정보(메시지)를 찾아 액션을 유발하는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한 세밀한 설계가 필요


소비자들을 높은 관심 및 유입도를 높여라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주며 참여의지를 높여라

소비자로 하여금 자신이 느꼈던 재미로 인해

관련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은 욕구를 불러 일으켜라  

 

(2)   소비자 측면: 'ActiveBrand 체험'의 장

 

    보다 많은 사람(target)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

    자연스럽게 Story-telling의 구조를 구축

    결국 브랜드 혹은 상품이 네티즌들의 일상 대화의 주제 발전 

(3)   REFERENCE) 그 밖의 Twitter Promotion성공 사례 List

 

     트위터로 지지자를 확보해 선거에 승리했던 오바마 대통령

     젊은 층에 인기를 얻고 있는 이외수 작가

     CEO라는 무거운 지위를 벗고 친숙한 언어로 일상사를 들려주는 두산 박용만 회장

     오후 3시마다 띄우는 이벤트로 직장인들의 인기를 얻은 KT

     벤쿠버 동계올림픽 현장 소식을 전했던 삼성전자

     20여개의 계정을 운용하며 A/S나 할인정보를 띄우는 델 컴퓨터

     페이스북에 인테리어 사진을 업로드하고 이에 가장 먼저 제품 이름을 남긴 사람에게

     해당제품을 선물하는 이벤트 진행한 이케아

     트위터를 통해 팔로어에게 이동 스케쥴을 알린 이동식 점포 kogi

     하루 평균 3~4회의 이벤트 진행으로 여행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 진행한 하나투어

     다양한 타임마케팅과 고객 유도를 촉진하는 식으로 홍보를 진행한 비비큐

     피자헛은 3명의 체험단에게 현금을 주게 하여 직접 블로깅 + 트위터에 게재하게

     만드는 방식으로 짧은 시간내에 팔로워들을 많이 확보하여 홍보를 진행하고 있음

     CS 업무 처리 및 LG 상품 증정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진행 중인 LG

 

 

 

Reference 1. [국내 대학 Twitter PR 사례]

 

현재, 한국에서도 트위터 붐의 여파로 많은 학교들이 홍보 및 학교운영차원에서

계정을 보유, 및 개설하고 있는 추세

대학에 대한 공식 홍보 및 언론을 통해 알리지 못하는 사소한 자랑거리와 사람 소개 내용을 넓고 빠르게 확산 가능

☞Follower의 보유로 큰 파급 효과 기대

 

*Article 1 지역대학들, "우린 트위터로 홍보한다"

입학정보에 학사 일정, 인근 맛 집 정보까지. 구성원 간 소통 공간 활용도

입학 정보를 비롯한 학교 소식부터 학생과 교수 등 학내 구성원간 소통, 심지어 학교 주변

지역 정보까지대학에 대한 모든 것을 알리기에 주력.

 

우송대학교

-7월 초 계정을 개설한 우송대학교(@woosong_univ)9월 현재 5600명에 달하는 follower보유

-예비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각 학과나 동아리 단위별 홍보에도 주력.

-생활 속 소소한 이야기부터 재미있는 사진과 글들로 대학의 친밀도를 높임

-또한, 재학생들의 편의를 위한 학생지원센터(@woosong_univ/wss-help) 등을 개설 하여 신속 캠퍼스 라이프에 관한 신속 정확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 한남대학교

-스마트폰 시대에 맞춰 예비 대학생 등 젊은 감각에 맞는 홍보를 위해 트위터를 교내 홍보팀이 직접 운영 하는 한남대학교(@hnupr) 역시 현재 1300명이 넘는 팔로워를 확보.

- 한남대는 트위터를 통해 학내 소식과 동문 소식은 물론 학교 주변의 맛 집 정보 등을 제공.

-특히, 체계적인 Twitter pr을 위해 @HNUpr/most-liked @HNUpr/chungnam @HNUpr/media @HNUpr/news @HNUpr/ngo @HNUpr/neighbor 등 총 7개의 Twitter 계정을 구성하여 학교 시설 및 각종 커뮤니티의 트위터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이는, 학교 홍보뿐만 아니라 각종 사회, 경제, 문화에 걸친 다양한 정보를 학생들에게 보급하기

 하기 위한 노력으로 간주됨.

-또한, 교수와 교직원들과의 맞팔을 통해 학내 문제에 대한 의견 교환 등 소통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

 

(3) 충남 대학교

- 충남대학교(@cnupr)는 학내 구성원과의 소통에 주력하는 컨셉트로써, 200명 남짓한 follower 보유

- 학내순환버스 운영 변경 계획 및 학생생활관 보충인원 추가 모집, 학사 일정 등의 학내

공지사항을 알리는 한편아름다운캠퍼스 풍경 사진 등으로 대학의이미지제고에 주력중.

 

 

Reference 2. [해외 대학 Twitter PR 사례]

 

 대한민국 가수 타블로의 학력 논란 사건과 Stanford University

 올해 초 붉어진 가수 타블로의 학력 논란과 관련, 미국 Stanford University에서는 이를 입증하기 위한 자료를 타블로 본인 및 언론 등에 전달하지 않고 직접, Twitter 계정에 올림.

Stanford University는 이 공식 Twitter feed (Verified Account)를 통하여 공식적인 입장을 표하며 전세계 언론의 집중을 받은 바 있음.

 또한 이에 대하여 국내 언론 및 네티즌 사이에서도 무엇보다 Stanford Univ.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었으며, 간접적 홍보 효과를 얻은 사례로 판명됨.    


 

                                                             <스탠포드의 공식 트위터 계정>

 

 

 

Reference 3. [국내외 Twitter 검색 엔진 List]

l  http://koreantweeters.com/ktwitter/list/1

l  http://twtagora.com/

l  http://www.dabot.com/

l  http://www.tweetrend.kr/

l  http://www.twitterholic.com/

l  http://search.twitter.com/ (Eng vers.)

l  http://tweetyam.com/ twitter가치평가




이처럼, 전세계의 기업과 기관, 개인과 단체는 소셜네트워크 사용자는 벌써 10억명을 돌파하였습니다.
국내 뿐만아니라 코카콜라, 스타벅스, 디즈니, 오레오, 레드불 등 주요 다국적 기업에서는 전세계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있는 SNS 마케팅으로 고객들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마케팅을 하는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제 SNS를 아우르는 비즈니스, 협업, 혁신, 가치창조의 미래가 어떤 모습일지에 대한 통찰을 통해
사회 변화의 흐름을 짚어 주고 기업의 더 많은 가치창조를 위해 오늘도 allje의 마케터는 더욱 바쁜 하루를 보내야하겠습니다.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하루도 좋은하루 되세요 :)
지금까지 온라인, SNS마케팅의 선두주자 "올제, Allje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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