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이란 무엇일까요?

필립 코틀러는 마케팅이란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강한 고객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그 댓가로 고객들로부터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런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의 개념은 5가지 사고로 변화하였습니다.

1. 생산지향적 사고
인류 문명은 산업혁명 이후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908년 포드는 'T'Car를 출시합니다. 검은색 'T'Car는 표준화, 단순화, 전문화를 통해 생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고, 미국의 도로에는 포드의 검은색 'T'Car가 넘쳐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사람들이 갖고 싶다는 욕구가 강하게 생겨나기 시작하며 수요가 공급에 비해 월등히 높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업은 어떻게 하면 빨리 생산할 수 있을까를 가장 중요시 하게 되며,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려 합니다.

2. 제품지향적 사고
이렇게 포드의 'T'Car가 활개를 치고 있을때 사람들은 서서히 한 가지 차종에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1923년 GM은 각각 차별성을 갖고 있는 5개의 모델을 출시합니다.
그리고 1927년 GM은 포드를 제치고 자동차판매량 1등을 차지하게 됩니다.
1923년 포드의 1/5 수준에 불과했던 GM이 5년만에 역전을 시킨 것입니다.
즉! 제품 브랜드의 차별성을 중시하는 제품 지향적인 사고가 강해졌다는 것입니다.

3. 판매지향적 사고
이랬던 마케팅이 이제는 고객이 오기 전에 내가 먼저 찾아가야 한다는 사고로 바뀌게 됩니다.
이유는 고객이 돈을 갖고있기 때문이겠죠~ 이제는 기업이 광고와 홍보 등 판촉행위가 중요시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를 예로 들면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화장품일 것입니다.
예전에 방문판매를 많이 한 것처럼 고객에게 먼저 찾아가기 시작을 한 것이죠~

그리고 여기서 벽이 있습니다.
위의 3가지 방식과 아래에서 소개 될 2가지 방식에서 가장 큰 차이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4. 고객지향적 사고
말 그대로 이제는 마케팅이 고객 지향적 사고로 바뀌게 된 것입니다.
SONY와 닌텐도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SONY와 닌텐도 둘 중 어느 기업이 현재 더 성공한 것으로 보이나요?


물론 기술력에서 닌텐도는 SONY를 앞지를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닌텐도가 Wii를 출시하고 난 후 게임기 시장은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바로 게임기 시장을 주름잡던 SONY의 Playstaiton의 몰락이죠...
소니는 아직도 자신들이 최고인 줄 압니다. 자신들의 기술력이 최고인데 고객들이 못알아 본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고사양의 제품만을 만들다 보니, 고객이 기술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게 되며, 고객의 접근성이 떨어지고 있는겁니다.
반면, 닌텐도는 화투를 만들던 회사인데, 고객(엄마)들에게 물어보기 시작합니다.
엄마들의 고민은 방에서 아이들을 끌어내고 운동을 했으면 좋겠다는 고객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Wii를 출시하게 된것이죠
즉, SONY는 기술을 바라보았고, 닌텐도는 고객을 바라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닌텐도의 승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사회지향적 사고
그리고 기업은 고객과 가치를 공유하게 됩니다.
고객의 마음속에 들어가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는 단계에 이르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마케팅을 잘 한다는 회사인 유한킴벌리의 경우 제품이 우수해서 1등을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관계가 형성되어있기 때문에 1등을 하는 것입니다.
유한킴벌리가 하는 사회적 행위(함께 공유하는 공동의 善)자체가 고객들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죠.
탐스슈즈라는 미국의 기업은 신발을 1개 구매할 경우 신발 1개를 남아메리카 빈민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예들 처럼 이제는 기업이 고객들과 함께 공동의 가치를 창출하며 관계를 형성하기 시작하는것입니다.

이제 5가지 개념을 소개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3가지 개념과 아래 2가지 개념의 차이가 무엇인지 느껴지시나요?
바로 주체가 기업에서 고객으로 바뀌었다는 데 있습니다.
벽 이후에 마케팅은 제품을 잘 파는 것보다 사랑받을 수 있는 기업으로 변화 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는데 있는 것입니다.

즉!!!!! 마케팅이란?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창출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최승호@allje_csh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csh@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