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용어] CMS란 무엇인가

IT용어.. 정말 지나치게 많다.

듣도 보지도 못한 용어들이 넘쳐나고 있고 이쪽 분야에서 10년 넘게 일을 했지만, 누군가 무슨 단어의 약자인지, 정확한 의미가 뭔지를 물어보면 당황하게 되는 용어들이 너무 많다.

IT 관련 대화를 할 때 IT 용어만 많이 알아도 절반은 먹고 들어간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그럼 CMS란 무엇일까?



단어를 풀어 쓰면 Contents Management System 즉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란 뜻이다.

(콘텐츠, 시스템도 다 영어네...)

다시 단어들을 해석하면,
 
 - 콘텐츠(contents) :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

 - 시스템(system) : 정의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통합 요소들의 집합체

이를 직독직해 해보면,

CMS란 "인터넷이나 컴퓨터 통신 등을 통하여 제공되는 각종 정보나 그 내용물들을 관리하는 정의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통합 요소들의 집합체"이다. (써 놓고 보니 뭔 말인지... 나도 모르겠다.)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CMS는 개발지식이 없는 사람도 홈페이지를 만들고 운영할 수 있는 툴(?)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초창기 90년대 중후반에는 홈페이지 구축작업은 천편일률적이었다. 제대로 된 기획자도 없이 디자이너가 기획 겸 디자인을 포토샵으로 죽어라 하고... 디자이너 본인이 디자인된 시안을 토막토막 짤라서 드림위버나 나모웹에디터로 html 막코팅을 해서 개발자에게 짜증을 내면서 넘기고.. 개발자는 html코딩에 며칠밤을 꼬박 세워 프로그램 작업을 하여 홈페이지를 구축 완료하고.. 엄청난 버그에 욕먹고...

그런데 요즘 많은 웹에이전시에서는 예전과 같이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졌다. 디자이너는 디자인만, html코딩은 전문업체가, 개발자는 CMS로 개발작업이 거의 없이 뚝딱뚝딱 만들어 버린다.

오픈소스(사용하는데 공짜) CMS가 늘어나고, 기능 및 속도가 좋아지면서, 개발적인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도 5분이면 홈페이지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 옛날 개고생 하던 시절과는 정말 많이 달라졌다.

물론 CMS로 모든 홈페이지를 만들 순 없다. 여전히 대규모의 사이트 구축이나 특성화된 사이트 구축은 개발자의 능력으로 모두 새롭게 프로그래밍 해야 한다. 그렇지만 간단한 회사 홈페이지나 개인 홈페이지, 블로그 등은 CMS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중요하다.

다음에는 이 놀라운 CMS를 사용해서 홈페이지는 블로그를 구축해 보도록 하자.




웹사업팀
이득수차장 @allje_lds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lds@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