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2000년대 들어서 기존의 전통적인 TV,잡지 등의 매체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으며,
최근'소셜네트워크'의 발전에 따라
'신뢰' 할 수 있는 인터넷 정보(블로그, SNS,커뮤니티 등)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교류되고 있는 온라인 내의 정보 분석을 통해 기업과 브랜드의 '여론흐름'을 파악하는 온라인 정보 관리가 매우 중요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정보 관리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저희 올제에서는
BuzzLab System을 통해서 인터넷 컨텐츠를 수집하고, 분석엔진을 통해서 컨텐츠를 분류하고 진단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특정 기업과 브랜드에 적용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이 되면 과거보다 보다 정확한 광고 메시지와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그럼, 올제에서 진행한 특정 대학의 바이럴마케팅 제안사례를 통해 BuzzLab System의 분석기능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권에 위치한 사립 전문대인 ‘J대학은 입시시즌에 맞추어 입시홍보 및 브랜드 이미지 관리에 집중된 온라인 홍보를
요청하였습니다
.

먼저, ‘J대학의 기본적인 온라인 정보량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1>J대학 키워드 관련 온라인 정보현황


                                                  ▲ 해당 대학명을 키워드로 수집한 결과


<
분석결과1>

•  유관 키워드는 경쟁대학 관련키워드>지역 관련 키워드> 학과 관련키워드 순으로 나타남

•  경쟁대학 키워드가 높은 비율을 차지

학과 중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특정학과가 추출

이와 같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2> ‘J대학의 경쟁대학과의 온라인 정보 비교

                                                           J대학 S대학  A대학 O대학

                                                                           ※출처: BuzzLab,2010.7.1~2011.6.30 (12개월) 


<
분석결과2>

• 경쟁대학 과 비교하여,  컨텐츠 등록량은 큰 차이가 없으나 전반적으로 정보량이 적음을 알수 있었습니다.

<3>’J대학과 경쟁대학인 ‘O대학의 컨텐츠 성향 분석

                                        


                                                          ▲J대학 컨텐츠 성향


                                                                        ▲O대학 컨텐츠 성향

                                                                                       ※ 출처 : BuzzLab, 2010.08.01 ~ 2011.02.28(입시기간)


<
분석결과3>

J대학과 경쟁대학(O대학) 의 컨텐츠를 비교해본 결과 컨텐츠량은 큰 차이가 없으나 컨텐츠 성향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임

J대학의 컨텐츠는 대부분 무관하거나 중립적인 성향이 많고 긍정적인 성향의 컨텐츠는 부정적이거나 불량한 성향의
컨텐츠와 큰 차이가 없어 노출이 잘 되지 않고 있음

• 그에 비해 O대학 컨텐츠는 부정, 중립, 무관, 불량한 컨텐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입시기간에 집행한 긍정적인 컨텐츠의 배포로 인하여 긍정적인 성향의 컨텐츠가 많이 노출 되었음

을 알수 있었습니다.

<4>결론

• 관련키워드에서 경쟁대학 키워드가 높은비율 차지àJ대학 키워드로 정보 노출 필요
                       특정 대표 학과만 높은비율 차지àJ대학의 다양한 학과 소개 필요

• 경쟁대학과 비교시 정보량의 부족 àJ대학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확산 필요

• 부정정보 노출 관리필요

입시정보와 대학브랜드 이미지 관리 필요

 

이렇게 Buzzlab System을 통해서 많은 정보를 얻어내어 체계적으로 분석이 이루어 질 수 있고. 온라인 내에서 광범위한 정보들을 특정 키워드 또는 정보를 추출해낼 수 있었습니다.

.


E-Biz 사업본부 / 마케팅기획팀
이가영대리 @allje_lky
Tel. 02-514-9900
Fax. 02-514-9902
E.mail lky@allje.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