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ocial Network Services와 마케팅, 그리고 allje.

Social Network Service는 이제 일상의 선택이 아닌 필수


SNS란 Social Network Services 또는 Social Network Sites의 줄임말로서 1인의 미디어, 이인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인적 네트워크 형성 서비스를 말합니다. 인터넷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의사소통을 도와주는 SNS는 사용자들이 서로서로 친구를 소개하고 대인관계를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입니다. 다시 말해, SNS는 오프라인 상의 사회적 관계 개념을 온라인 공간으로 가져와 개인의 일상 및 관심사를 공유 및 소통시켜 인맥 구축 및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서비스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1년 마케팅기획 트렌드 no.1"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SNS마케팅"에 초점을 맞추어 allje블로그에 와주신 기업과 개인의 모든 분들께 보다 알기 쉽게 정리해 보기로 합니다.

 

 

SNS마케팅의 선두주자 pepsi의 SNS Idea Marketing "PEPSI Refresh"




SNS의 확장과 개념
 
 SNS에 대한 주목은 네티즌들의 오프라인적 네트워크 특성을 기반으로 온라인 상에서 네트워크를 빠르게 확장시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oyd & Ellison(2007)은 SNS의 개념적 특성에서 네트워크라는 개념 사용은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 하고 있습니다. 즉, 네트워킹은 서로 모르는 사람들 간의 관계 형성이 강조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SNS들은 모르는 사람들 간의 관계 형성보다는 오프라인상의 연관성이 있는 사람들 간의 연결이 주되게나타나기 때문에 SNS상에서 네티즌의 연결 형태는 여타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 형태에서 나타나는 네트워크와 차별적 형태를 보인다는 것이 특징이므로SNS의 개념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하는 전체인구의 2/3가 속해있는 SNS

 


즉, SNS란?

"SNS는 웹 기반으로 개인들에게 제한된 시스템 내에서 공개적이거나 조건부 공개의 프로필을 구축할 수 있게 해 주고 서 로 관계를 공유하는 다른 이용자들과의 유기적으로 연관된 리스트를 구축할 수 있게 해 주며, 또한 시스템 내에 있는 다른 이용자들이 구축한 리스트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

단일 서비스가 아닌 "Share"로써 유기적으로 맺어진 각종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실, SNS 등장 초기에는 콘텐츠의 내용과 질보다는 개인과 개인을 이어주는 기능이 우선 시 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당시부터 SNS는 기존의 오프라인에서의 인간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수단으로 각광받았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SNS와 모바일 기술이 결합하여 서비스 기반을 확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SNS를 이용해 새로운 부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국내외 여러 업체들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희 allje의 상품기획팀도 그 여러 업체 중 하나이죠.




2011년 마케팅 트랜드 넘버원, SNS마케팅



21c, 마케팅 트랜드의 시대별 흐름을 파악하고 적용하는것이 중요하다


  SNS의 역사를 살펴보자면, 최초의 SNS로 평가받는 "클래스메이드닷컴(classmate.com)"이나 "식스디그리즈닷컴(sixdegrees.com)"이 친구 리스트 수성을 통해 온라인 상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서비스로 초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전형을 구축하였던 것을 시작으로, 국내의 경우 SNS 초기 인터넷 문화의 핵심이었고 인터넷 확산의 주된 역학을 수행했습니다. 1999년 오픈한 "싸이월드"는 2001년 미니홈피를 개설하면서 급성장하였으며, 같은 해 오픈한 "아리러브스쿨"은 친구맺기 서비스의 절정을 이루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09년을 시작으로 스마트폰의 보급이 활발해 지며 Twitter(twitter.com)과 SNS의 신화로 알려진 마크주커버그 기획의 "Facebook (facebook.com)은 SNS역사의 한 획을 긋게 됩니다.



페이스북의 창시자 마크주커버그

이러한 SNS의 주요 필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by Boyd & Ellison(2007)

1.공개적이거나 반공개적인 개인 프로파일 및 콘텐츠를 생성 가능

2.다른 이용자들과 특정 관계를 맺어 네트워크를 생성 가능

3.이렇게 구축된 네트워크를 활용해 다른 사용자들과 텍스트나 이미지 등과 같은 정보를 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사이트 내에서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 가능  


자, 이제 SNS에 대한 개념 및 주요 기능이 파악 되셨다면 이제 주목해야 할 것은 기업과 개인이 창출 할 수있는 SNS마케팅 입니다. allje는 기업이 추구하는 이미지와 Branding에 더불어 보다 신뢰적인 관계를 도모하는 SNS마케팅을 선두 하고자 노력하는데요. 사실, 아직까지 국내에서 '이렇다' 할 SNS마케팅 사례가 충분하지 못한것이 사실이기에 기업 내 마케터 또는, 학생들도 SNS마케팅에 대해 공유 가능한 지식이 아직 충분치 못한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저희 allje people을 비롯하여 많은 마케터들이 관련 서적이나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최적의 마케팅 툴 (Marketing Tool)을 만들고자 노력하고있는데요.
그럼 SNS에 마케팅이라는 커버를 덮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SNS마케팅이란?

SNS 마케팅은 기존 블로그, 미니홈피, 카페 등의 커뮤니티 마케팅과 콘텐츠의 확산을 통해 브랜드 이슈를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 기업과 관련되 이슈나 위기관리 대응을 위해 필요한 평판관리 등이 하나의 통일된 컨셉과 전략을 통해 유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마케팅이며, 마케팅수단으로 SNS을 이용하는것을 통칭 합니다.


하나의 통일된 컨셉과 전략을 통해 유기적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SNS마케팅

 

SNS마케팅 장점

소비자를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비용 등의 투자를 하였던 기존 마케팅과는 달리 SNS 마케팅은 정확한 타겟층 분석과 빠른 피드백으로 소비자들의 신회감과 충성도, 더 나아가 판매 촉진까지 내다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SNS마케팅 단점

효과측정 분석 둘과 가이드라인이 없어 광고주가 원하는 수치화와 소비자가 원하는 Need를 파악해내지 못하는것이 단점으로 꼽히는데요. 이는 광고를 담당하는 AE 및 마케팅 분석 전문가의 몫으로 아직은 system보다 인력을 요구하는 작업입니다. 물론 각자의 SNS들은 통계시스템을 통해 일일 방문자 수, 또는 부분적 유입키워드를 알 수는 있지만, 이 기본적인 통계시스템만으로 방문자의 심리를 파악하고 효과를 입증하려고만 한다면 그들의 신뢰감을 떨어뜨리는 악영향만 초래할 뿐이기 때문에 담당 마케터들의 주의가 가장 요구되는 사항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기업이 더욱 성공적인 SNS마케팅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제를 말씀드리자면 이렇습니다.


  

효과적이며 능동적인 SNS 마케팅의 대전제가 된 그것은 '바이럴 마케팅'

 

보다 성공적인 SNS마케팅의 운영조건

1.SNS마케팅의 가장 핵심적인 목표는 소통임을 확인

2.블로그와 연동을 통해 콘텐츠간의 연결을 유도

3.해당 기업 및 정부기관에 대한 실시간 응대가 가능한 전문 인력 투입

4.모바일 이용자 증대에 따른 타겟 성향 고려 및 준비



올제는 성공적인 SNS마케팅을 위하여 이렇게 네 가지 조건을 꼽아 보았습니다.
SNS의 핵심목표인 '소통'. 그것은 이제 트랜드가 아닌 필수로 자리잡았습니다. 소통을 중심으로 블로그와 커뮤니티를 통한 다리를 연력하고, 기업의 손과 발이 되어 기업과 소비자를 위한 마케팅을 준비해야 하는 것이 향후 국내 SNS 마케팅의 과제라고 보여집니다. 또한, 스마트폰 유저가 현저히 증가함에 따라 대비해야 하는 모바일 유져를 고려하며 미래를 예측할 수있는 SNS마케팅을 할 수있도록 더욱 준비된 마케터를 지향하는 것이 방법이겠습니다.

SNS와 SNS마케팅에 대한 이해, 잘 보셨나요? 많은 마케터들께 도움이 되기 바라며
하루하루 달라지는 산업사회에서 더욱 발빠른 마케터가 되도록 노력하는 allje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