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소셜미디어 분석은 온라인 상에서 발생하는 모든 여론의 숨은 의미를 실시간 분석해 단순한 수치상의 데이터 분석에 그치지 않고, 여론을 통찰력 있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런 소셜 분석을 통하여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는 보다 정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고, 까다로운 이슈에 대해서도 여론의 동향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때문에 많은 기업과 단체등이 이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그간 검색엔진 개발업체들에 의해 진화되어 온 온라인 버즈 분석 솔루션들은 비싼 가격으로 인하여 주로 일부 여론 조사기관이나 극소수 대기업에서만 고객들의 여론 분석을 위해 활용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1~2년 전부터는 올제를 비롯한 몇몇 광고 홍보대행사에로써 온라인 버즈 분석 서비스를 PR에 활용하며 여러 제한사항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저희 올제와 같은 PR회사들이 온라인 버즈 분석 솔루션을 자체 개발하기는 어려운데요. 보통, 대부분 검색 솔루션 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PR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커스터마이징하고 있다고 합니다만, 저희 올제에서는 이부분을 보다 심도있게 연구하기위하여 Buzzlab이라는 BI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Buzzlab이란 Buzz(여론)에 대한 Lab(연구실)을 뜻하는 이름으로, 클라이언트들의 과거 연혁에서부터 이슈, 전략을 꿰뚫고 있는 PR회사이기에 고객사의 입장에서 어떤 인덱스를 어떻게 조합을 해야 고객들의 버즈를 제대로 솎아낼 수 있는지를 스스로 알고 분석하여 고객을위한 홍보전략을 짜기 위한 연구실로써 노력하기 위해서 말이죠 :)

기존의 PR의 서비스 범위가 단순한 퍼블리시티 위주에서 SNS를 포함한 광범위한 온라인 PR로 옮겨가면서 고객사들의 온라인 버즈 분석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굉장히 커졌고, 그에 따른 Needs를 파악, 해답은 Buzzlab의 자체적인 개발이었습니다.  

 


이제 올제의 Buzzlab은 이제 더욱 정확하고 심도있는 연구로 두번째 에피소드를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allje가 마련한 두번째 온라인 여론분석 솔루션 버즈랩이 추구하는 가치창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이번 온라인 버즈 분석솔루션 Buzzlab2는, 인터넷 상에서 광범위한 여론을 특정 키워드를 통해 추출해 냄으로써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무엇보다 강점이 될것으로 예상 됩니다. 종전 Buzzlab 1에 비하여 정확도와 웹수집의 범위가 더욱 넓어져, 거의 실시간에 가까운 분석을 통해 이슈 파악은 물론 위기관리 등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게 된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더욱이 이렇게 분석된 Buzzlab2의 온라인 여론 모니터링은 시장분석부터 경쟁사 분석, CRM관리와 다양한 이슈 검색 및 대응 등에도 활용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 솔루션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이 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SNS 뿐만아니라 5대 포털을 중심으로 한 블로그, 카페글,게시판 및 지식게시판 등에서 2년 이상의 분량의 소셜미디어 대화 데이터를 확보, 분석할 수 있도록 설계돼 제품 또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을 분석할 수 있는 것 또한 클라이언트(광고주)님들의 니즈를 십분 반영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포털게시판, 블로그, 카페, 홈페이지, 지식검색 등 모든 웹문서, 댓글 등에서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 및 분석해 제품이나 서비스 등 특정 이슈에 대한 평판을 자동으로 추출해내는 Buzzlab의 두번째 버젼에서는 시스템적인 보안성을 갖춘 인터넷 여론조사로써 더욱 정교해지고 오차 범위가 적은 실시간 예측도 가능할 수 있도록 세밀하게 설계 되었는데요.




아시다 싶이 가장 큰 이슈가 되는것은 온라인 여론 분석의 관건이 홍보와 광고성 글로 가득한 인터넷 세상에서 참된 '여론'ㅡ즉, 고객의 소리에 대하여 얼마나 과학적으로, 그리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지에대한 '신뢰도'일 것입니다. 버즈(Buzz)라는 용어 자체가 ‘사람들이 웅성거리며 떠드는 소리 혹은 입소문’을 의미하는 것처럼 노이즈가 잔뜩 섞인 소리 가운데서 제대로 된 소리를 골라내어 여론으로 재가공하는 작업이 이번 Buzzlab 2의 진정한 의미가있는 ‘온라인 버즈 분석 서비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이제 Buzzlab2가 가져다 줄 소셜 미디어와 소셜 네트워크를 분석 기술이 고객(기업 및 기관)의 새로운 마케팅의 장을 열어줄 것을 기대하면서, 또 기업이 진정한 고객의 목소리를 제대로 들을 수 있도록 돕는 리얼헬퍼 BuzzLAB Episode 2가 되기를 기대하며 글을 마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