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롯데그룹 신동주, 신동빈 형제의 일본 롯데 경영권 다툼이 수면위로 드러난 728일 이후

보름이 지났지만 사태는 점점 악화되고 있습니다.

신격호, 신동빈 회장이 대국민 사과까지 했지만,

경영권 다툼 과정에서 드러난 총수 일가의 독단 경영과 일본풍 행태에

국내에서는 롯데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까지 벌어지고 있죠!

 

드라마에서나 볼법한 재벌가 경영권 싸움이라니!! 대체 무슨 문제인지 궁금하시죠?

이번주 버즈랩 리포트는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뉴스 버즈량 추이와 함께 주요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728, 신격호 총괄회장이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에서 해임되면서 엄청난 기사가 쏟아졌네요!

이 날부터 롯데 의 경영권 분쟁이 수면위로 떠오르기 시작합니다.

 

이후 신동주 부회장 귀국, 신동빈 회장 사태 관련 입장발표 및 해임지시서 발견 등의 이슈로

버즈량이 점점 증가하다가

731일 가족회의 개최로 이른바 롯데 형제의 난사태의 첫 번째 고비를 맞게 되었습니다.

 

83일 신동빈 회장이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감히 아버지를 해임하냐, 패륜이다! 라는 여론부터

기자회견 당시 발음이 너-무 일본식 발음이라

대체 롯데는 일본기업이냐 한국기업이냐 라는 논란이 퍼지면서 소비자 불매운동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에서도 롯데카드나 롯데마트에 대한 불매운동을 발표하는 등

롯데 감정이 고조되면서 관련 뉴스 버즈량도 최고를 찍었네요! 무려 분석기간 중 전체 버즈량의 56%!!

 

그럼 이 기간 동안 신격호, 신동주, 신동빈 삼부자의 뉴스 영역 워드 클라우드는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신격호, 신동주, 신동빈 삼부자는 전체적으로 일본, 경영, 사과, 국민, 분쟁 등의 키워드가 공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신동빈의 경우 11일 기자회견으로 발표’, ‘상장’, ‘오전등의 키워드가 눈에 띄었네요.

 

삼부자의 뉴스, 블로그, 카페 버즈량을 조사하던 중 이슈의 절정기였던 83~5

신동빈 키워드의 블로그 버즈량이 증가하는 것이 눈에 띄었습니다.

전체 기간 중 3일 동안 블로그 버즈량의 35%를 차지하였는데요.

 

 

신동빈 롯데키워드로 검색했을 때에도 상위 페이지 내 경영 능력에 대한 내용의 글이 다량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확인 결과 3일 동안 L-Friends 2기를 중심으로 36건의 블로그가 게재되었습니다.

83일 신동빈 회장의 사과와 귀국 시점과 맞물려 바이럴 작업을 진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상공인연합회를 중심으로 롯데 계열사 불매운동 이슈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연합회가 불매운동을 선언한 롯데마트, 롯데카드, 롯데슈퍼 등의 연관 키워드가 나타났고,

사태, 퇴출, 지배, 파산 등 롯데에 대한 부정적인 키워드가 주로 나타났습니다.

 

불매운동 관련 기사가 처음 발생한 83일부터 11일까지 뉴스 매체에서 가장 많은 버즈량이 발생하였고,

블로그와 카페에서는 기사 퍼나르기 형식 외에 특별한 성향의 게시글은 발생하지 않았네요.

 

 

 

뉴스 버즈량이 높게 나타난 6일은

롯데마트·롯데슈퍼 제품 불매 운동과 소상공인 업소 롯데카드 거부 운동을 벌일 것이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하였습니다.

 

이후 10일과 11일은 소상공인연합회가 롯데 불매운동 확산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전국 순회 활동에 나섰다는 내용의 기사가 발생하면서 버즈량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11일 신동빈 회장 대국민 사과에도

소상공인연합회의 활동이 멈추기는커녕 부산, 인천 시민단체까지 동참하여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형제의 난으로 시작된 불매운동 사태가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지 계속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